Offcanvas

How To / 애플리케이션 / 클라우드

기고 | SW 라이선스 최적화 툴로 알뜰하게 SaaS 사용하기

2015.04.07 Vincent Brasseur  |  Network World
많은 기업들이 라이선스 비용을 과잉 청구 받고 있는데도 SaaS 제품 사용 현황을 제대로 모니터링하지 못하고 있다.

SaaS는 전통적인 소프트웨어 라이선싱 접근방식의 사슬을 끊었지만, 요령 있는 사용자들은 여전히 과도한 비용을 피하기 위해 그들의 SaaS 환경을 최적화하고 있다.

SaaS 사용료 모델은 보통 1년에서 3년을 약정 기간으로 한다. 고객들은 일반적으로 월 단위로 사용료를 지불하고, 라이선스는 대개 제품에 접근할 수 있는 최종 사용자 수 같이 사용량에 기반한 요금 체제를 활용한다. SaaS 라이선싱 모델의 유연성은 기업들이 계약 기간 동안 자신들의 필요에 맞춰 제품 사용을 확대할 수 있게 해준다.

예를 들어 일반적으로 계약 기간 중이나 최소한 연장일에 사용 라이선스 수를 줄일 수 있다. 필요에 따라 라이선스 수를 늘리거나 줄이는 것은 사용량을 면밀히 확인해 모든 구매 라이선스가 사용되도록 하면, 회사에 이익이 된다.

하지만 많은 기업들은 SaaS 제품 사용을 적절히 관리하지 못해 일정 사용료를 내면서도 이를 충분히 사용하지 않아 라이선스를 허비하는 결과를 낳는다. 그래서 소프트웨어 라이선스 최적화 베스트 프랙티스, 프로세스, 기술이 (온프레미스, 가상화, 클라우드 소프트웨어의 다른 형태에 추가적으로) SaaS 소프트웨어 사용에 적용돼야 한다. 그렇게 하면 가치 있는 가시성으로 이어지고 제품 사용과 실제로 부합하는 라이선스 사용을 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소프트웨어 라이선스 최적화 작동 방식
소프트웨어 라이선스 최적화 기법을 온프레미스 소프트웨어에 적용하면 최대 25%까지 비용 절감이 일어나곤 한다. 왜 이렇게 되는지 이해하려면 전통적인 기업 데스크톱 애플리케이션을 생각해보면 된다. 이런 제품들은 보통 기기당 혹은 사용자 라이선스당 계산해서 영구적인 소프트웨어 라이선스 하에 판매되는데, 각각의 설치별로 혹은 최종 사용자별로 따로 라이선스를 받아야 한다.

소프트웨어 라이선스 최적화가 데스크톱 애플리케이션의 낭비를 해결할 수 있는 두 가지 잠재적 영역이 있다. 첫째, 기업이 구매한 라이선스보다 더 많은 라이선스를 사용하고 있어서 라이선스 계약 준수를 어기는 경우다. 둘째, 기업이 이미 구매한 라이선스 전부를 사용하지 않거나 (‘셸프웨어’) 그 소프트웨어에 대한 모든 권리를 행사하지 못하고 있는 경우로, 라이선스가 덜 활용돼 여기서도 낭비가 발생하는 경우다.

소프트웨어 라이선스 최적화 솔루션은 이런 문제들을 해결해 모든 낭비를 최소화한다. 예를 들어 재고 툴은 소프트웨어 사용량에 접속해 소프트웨어 사용이 구매 라이선스의 수와 부합하게 만들어준다. 만약 사용되지 않는 라이선스가 있다면 (최종사용자나 기기에 할당되어 있는 소프트웨어 중 사용되지 않는 경우) 조직이 추가 소프트웨어 구매를 하는 대신 그 실제로 사용되지 않는 라이선스를 회수할 수 있다.

하지만 라이선스 최적화는 라이선스 지원 혜택을 충분히 활용함으로써 더 많은 혜택을 준다. 소프트웨어 라이선스 최적화 솔루션은 계약상 고객이 제품을 활용하는 방식에 대한 특별 규정인(예를 들어 2차 사용, 다운그레이드와 업그레이드 권리, 동일 기기 다중 설치권 등) ‘제품 사용 권리’를 제품이 실제로 활용되는 방식과 부합시킴으로써 그런 혜택을 가능하게 한다. 만약 모든 권리가 행사되지 않은 경우, 조직은 그 권리를 충분히 조정해 활용하게 될 때까지 추가 구매를 미룰 수 있다.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