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개발자 / 애플리케이션

노드.js 대체제에 관심 있다면 주목! ‘디노(Deno)’ 런타임 프로젝트 9선

2022.06.30 Paul Krill  |  InfoWorld
디노(Deno) 생태계가 노드.js(Node.js)에 도전장을 던지는 여러 도구와 서비스로 뿌리를 내리고 있다. 여기서는 웹 개발, 서버리스 엣지 호스팅 등을 위해 디노를 활용하는 9가지 프로젝트를 살펴본다. 

노드.js 자바스크립트 런타임의 안전한 대안으로 ‘디노’가 각광받고 있다. V8 자바스크립트 엔진과 러스트를 기반으로 구축된 디노 런타임의 버전 1.0은 지난 2020년 5월 출시됐다. 현재 깃허브에서 8만 3,000개 이상의 별(편집자 주: 깃허브의 북마크 기능이자 그 수로 인기를 가늠할 수 있는 척도)을 받은 디노는 노드.js를 만든 라이언 달이 개발했다.  

당연한 수순이지만 출시 이후 개발자들이 코딩, 서버리스 엣지 호스팅, 웹 개발 등의 작업을 할 수 있도록 런타임을 보완하는 도구와 서비스가 등장하면서 디노를 중심으로 한 생태계가 싹트고 있다. 
 
ⓒGetty Images Bank

알레프.js(Aleph.js)
디노에서 ‘알레프.js’는 웹 애플리케이션 구축용 풀스택 프레임워크로 포지셔닝돼 있다. 현시점에서 이 프레임워크는 베타 상태에 있으며, (따라서) 많은 기능이 변경될 수 있다. 데모는 디노 디플로이 서비스에서 액세스할 수 있다. 

디노 디플로이(Deno Deploy)
디노 개발팀이 만든 ‘디노 디플로이’는 자바스크립트, 타입스크립트, 웹어셈블리용 서버리스 엣지 호스팅 서비스다. V8 런타임과 통합된 디노 디플로이 서버는 대기 시간을 최소화하고, 불필요한 추상화를 제거하도록 설계됐다. 디노 CLI와 동일한 시스템에 구축되며, 애플리케이션은 이 URL에서 배포된다. 디노 디플로이 서비스는 전 세계 33개 지역에서 사용할 수 있다.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용 디노(Deno for Visual Studio Code)
비주얼 스튜디오 마켓플레이스에서 액세스할 수 있는 이 확장은 디노 언어 서버를 기반으로 마이크로소프트의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 편집기에 디노 지원을 추가한다. 빠른 수정 및 지능형 코드 완성, 자바스크립트 및 타입스크립트 유형 검사 등의 기능을 제공한다. 아울러 해당 확장을 사용하면 디노의 CLI 모듈 전략에 따라 CLI 캐시에 원격 모듈을 캐시할 수 있다. VS 코드 확장에는 디노 CLI 버전 1.13.0 이상이 필요하다. 

디노.랜드/x(deno.land/x)
디노 스크립트용 호스팅 서비스다. 깃허브에 저장된 오픈소스 모듈은 한 도메인에서 캐시되고 제공된다. 모듈 버전은 영구적이고 변경할 수 없다. 따라서 이 모듈을 기반으로 하는 프로그램이 중단되는 것을 방지하고자 모듈 또는 버전을 삭제할 수 없다. 단, 저작권 침해 등의 법적 사유가 있다면 제거할 수 있다. 

프레시(Fresh)
자바스크립트 및 타입스크립트 개발자를 위한 웹 프레임워크 ‘프레시’는 개인화된 고품질 웹 애플리케이션 구축을 ‘간단하게’ 만들어준다. 프레시는 필요에 따라 페이지를 렌더링하는 라우팅 프레임워크와 템플릿 엔진의 조합이다. 클라이언트와 서버에서 렌더링 및 템플릿을 위해 프리액트(Preact) 및 JSX(JavaScript XML)을 사용한다. 프레시로 구축된 프로젝트는 디노 코드가 있는 모든 플랫폼에 배포할 수 있다. 

한편 프레시는 지난 6월 28일 버전 1.0을 공개했다. 이를 사용하려면 디노 CLI 버전 1.23 이상이 있어야 한다. 프레시 1.0은 스테이블 릴리즈이며, 프로덕션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다. 

젯브레인 디노 플러그인(JetBrains Deno plugin)
이 플러그인은 웹스톰(WebStorm) 그리고 기타 젯브레인 IDEA(예: 인텔리제이 IDEA 얼티메이트(IntelliJ IDEA Ultimate) 및 피에치피스톰(PhpStorm) 등)에서 디노 지원을 추가한다. 이를 설치하면 편집기에서 디노 지원을 활성화할 수 있다. 플러그인은 젯브레인 마켓플레이스에서 다운로드받을 수 있다. 

오핀(Opine)
오핀은 노드.js용 익스프레스(Express) 프레임워크에서 포팅된 빠르고 간결한 웹 프레임워크다. 라우팅, 파일 다운로드 및 전송 지원, HTTP 도우미 선택 기능 등이 있다. 아울러 정적 자산도 제공하며, 뷰 시스템은 템플릿 엔진을 지원한다. 오핀은 서버 테스트를 위해 슈퍼디노 라이브러리와 호환된다. HTTP 프록시 미들웨어는 opine-http-proxy를 통해 지원된다.

포고(Pogo)
디노용 서버 프레임워크다. 개발팀에 따르면 ‘사용하기 쉽고 편한’ 포고는 웹 서버 및 애플리케이션 작성에 쓰이며, 하피(hapi) 프레임워크를 기반으로 한다. 

슈퍼디노(SuperDeno)
디노 HTTP 서버를 테스트하는 슈퍼에이전트 기반 라이브러리다. ‘슈퍼에이전트를 통해 디노용 HTTP 서버가 쉬워졌다’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있다. 즉, 디노에서 HTTP를 테스트하기 위한 높은 수준의 추상화를 제공하는 동시에 사용자가 슈퍼에이전트에서 제공하는 낮은 수준의 API로 드롭다운할 수 있도록 한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