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데이터센터

에머슨 네트워크 파워, 2015년 데이터센터 6대 동향 발표

2015.02.12 편집부  |  CIO KR
에머슨 네트워크 파워가 2015년 데이터센터 6대 동향을 발표했다. 데이터센터 운용자가 역동적인 시장 여건에 대해 신속하고 효율적인 대응 방안을 모색하고자 할 때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정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한국 에머슨 네트워크 파워의 오세일 본부장은 “한국의 데이터센터 산업은 매우 역동적이며 최고 수준의 시설 관리 서비스, 비용 효율적인 전력, 각종 재해로부터 비교적 안전한 자연 환경 등 최적의 비즈니스 여건을 찾고자 하는 해외 투자자들로부터 선호되고 있다”면서, “클라우드 컴퓨팅, 빅 데이터, 사물인터넷(IoT) 같은 혁신 기술이 부상함에 따라 이들 데이터센터 공급기업들은 변화무쌍한 비즈니스 환경에 대응할 수 있는 전례 없는 비즈니스 민첩성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클라우드 시대의 도래
기업을 포함한 대부분의 조직들이 이미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oftware-as-a-service, Saas)의 몇몇 형태를 활용하면서, 클라우드 컴퓨팅이 데이터센터 생태계에 정착했다. 클라우드는 이제 발판을 딛고 일어선 데서 더 나아가 향후에는 혁신의 엔진이 될 전망이다.

몇몇 발 빠른 조직들은 자신들의 고객을 보다 잘 이해하고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를 시장에 보다 빨리 선보이기 위해 애널리틱스 같은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를 콜라보레이션, 커뮤니케이션과 결합하고 있다.

통합의 영역 확장
통합 시스템은 조직들이 위험 요인과 총 비용을 줄이면서 애플리케이션을 보다 신속하게 전개 및 확장하는 것을 돕기 위해 개발돼 왔다. 혁신과 디지털화, 그리고 모빌리티로 인해 많은 시장에서 급격한 변화가 이뤄지면서, 통합과 융합이 제공하는 속도에 대한 요구가 그 어느 때보다 커지고 있다. 그 결과, 통합과 융합은 비단 IT 스택에 그치지 않고, 해당 스택을 지원하는 시스템으로까지 확장되고 있다.

융합의 대규모화
기술 시스템에서만 융합을 경험할 수 있는 게 아니다. 이제 음성과 데이터 서비스를 동일한 기기에서 소비하는 게 일반화하면서 텔레콤 및 IT 업계는 점점 더 긴밀하게 움직이고 있다. 실제로, 데이터센터 2025(Data Center 2025) 프로젝트에 참가한 기업 중 과반수가 2025년까지 텔레콤 네트워크 설비의 최소 60% 이상이 데이터센터가 될 것이라고 예상했으며, 79%의 기업들은 텔레콤 기업의 최소한 절반 이상이 자사 네트워크의 일부에 코로케이션 설비를 구축할 것으로 내다봤다.

소프트웨어의 효과
가상화는 지난 20년 동안 데이터센터 업계에서 가장 주목할 만한 동향 중 하나였다. 가상화가 컴퓨팅 영역을 넘어 네트워킹 및 스토리지 분야로 확대됨에 따라, 이러한 가상화의 영향력은 예측 가능한 미래에 대한 변화를 지속적으로 견인할 것이다. 이 같은 가상화 혁명에서 핵심 도전 과제 중 하나는 하드웨어 관리이다.

대부분의 조직들은 가상 및 물리 시스템을 조화롭게 관리하겠다는 비전이 결여돼 있는데, 소프트웨어 정의 데이터센터로 나아가기 위한 길을 트기 위해 그 간극을 좁혀야 한다. 데이터센터 인프라스트럭처 관리(DCIM)는 이 간극을 메우기 위해 등장했으며, 얼리 어댑터들이 그 가치를 검증하고 있는 중이다.

더욱 강력해지는 엣지
수 년 간의 합병과 중앙집중화 이후, IT 조직들은 소비자 및 애플리케이션과의 인터랙션을 개선하기 위해 네트워크의 엣지(Edge)에 주목하기 시작했다. 조직들이 애널리틱스와 위치 기반 서비스, 개인화한 콘텐트 사용을 늘릴수록, 네트워크 설비의 엣지는 경쟁력 확보의 결정적인 요인이 될 것이다. 엣지에 대한 자본 투입은 사용자에게 보다 가깝게 전개되는 표준 방식의 지능형 고가용성 인프라스트럭처를 요구할 것이다. 2000년대 들어 초기 10년 동안 컴퓨팅 수요에 발 맞추는 데 애를 먹었던 조직들처럼, 엣지 관련 네트워킹 이슈를 해결하지 못하는 기업들은 네트워크 트래픽의 폭발적인 증대를 따라가지 못하게 될 것이다.

새로운 가용성이 된 보안성
위험 완화와 관련하여, 데이터센터 관리자들은 오랫동안 하나의 관점에 매달려 왔다. 다운타임 방지가 그것이다. 다운타임이 위험이 아닌 것은 아니지만, 새로운 위협이 사이버 보안(Cyber security)의 형태로 대두됐다. 지난 18개월 동안 최고 수준의 보안 설정에 대한 침투 중 하나가 HVAC 시스템에서 비롯했을 때, 데이터센터 관리자와 IT 보안 전문가들은 알게 됐다.

데이터센터 및 설비 관리자들은 보안성을 보장하는 데이터센터 장비의 기술과 소프트웨어에 대한 품질 검사와 해당 장비에 접근하는 외주 계약업체 및 서비스 제공업체의 보안 사례를 평가하기 위해 자신들의 IT 보안 팀과의 협력을 점점 더 강화해야 할 것이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