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보안

인터넷진흥원, 리눅스 ‘고스트’ 취약점 보안 업데이트 당부

2015.01.30 편집부  |  CIO KR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은 리눅스 계열 운영체제에서 사용하는 그누(GNU) C 라이브러리(glibc)에서 원격코드 실행 취약점이 발견됨에 따라 이용자들에게 보안 조치를 당부했다.

해당 취약점은 ‘고스트(Ghost)’라 불리고 있으며, 해커는 해당 취약점을 악용해 리눅스 계열 시스템을 대상으로 원격에서 악성 파일을 실행해 시스템을 임의로 조정하거나 저장된 데이터를 삭제하는 등 다양한 공격을 시도할 수 있다.

해당 취약점의 영향을 받을 수 있는 시스템은 2.2부터 2.17 버전의 glibc가 설치된 모든 리눅스 계열이다. 도메인 주소를 IP 주소로 변환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취약점으로 메일․홈페이지 등 주요 서버뿐만 아니라 개인용 인터넷공유기, 방화벽, 침입방지시스템(IPS) 등도 영향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취약점이 내재된 glibc가 2000년부터 배포된 점을 고려할 때 운영 중인 리눅스 계열 시스템 대부분이 취약할 것으로 추정된다.

해당 취약점으로 인한 피해 예방을 위해 리눅스 계열 시스템 운영자와 관련 제조업체들의 신속한 보완 조치가 요구된다. 취약점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운영체제의 제조업체 홈페이지에서 최신 보안 패치를 설치해야 한다. 또한, 실행파일에 취약한 버전의 라이브러리를 포함하여 컴파일(compile) 한 경우에는 안전한 버전의 라이브러리로 다시 컴파일해 설치해야 한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