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How To / 모바일 / 소프트스킬 / 애플리케이션 / 인문학|교양

인맥 관리 첫걸음, 안드로이드·iOS 연락처 기능 따라잡기

2015.01.22 Ben Patterson  |  PCWorld
스마트폰 주소록 기능은 단순히 지인들의 이름이나 전화번호, 주소를 저장하는 것에 그치지 않는다. iOS나 안드로이드 연락처(Contact) 기능을 조금만 더 주의 깊게 살펴보면 생일이나 기념일, 별명은 물론 '관련된 인물(친척, 배우자, 직장동료 등)'을 기록하는 기능도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런가 하면, 특정 번호를 차단하거나 고유 벨 소리, 문자 알림음을 지정할 수 있으며 별명 등을 등록하는 것도 가능하다. 안드로이드 및 아이폰 연락처를 십분 활용하는 방법 7가지를 알아본다.

특별한 날 자동 기억하기
iOS 연락처 앱과 안드로이드 피플 앱 모두 생일, 기념일, 또는 잊지 말아야 할 중요하고 특별한 날을 기록해둘 수 있다.

아이폰이나 아이패드 연락처에 생일을 저장해두면 해당 날짜에 캘린더 앱에 자동으로 표기가 된다. 안드로이드도 마찬가지다. 단 두 플랫폼 모두 이 기능을 이용하려면 캘린더 앱의 생일 캘린더(Birthdays calendar )를 활성화시켜두어야 한다.

안드로이드에서:
피플 앱에서 연락처 카드를 열고 우측 상단에 점 3개로 표시된 메뉴 버튼을 누른다. 수정, 안드로이드 필드, 특별한 날짜 메뉴를 차례로 선택한다.

팝업창이 뜨면 날짜를 지정 후 기념일 레이블을 선택한다. 디폴트 설정은 생일로 돼있지만 이를 기념일, 기타 등으로 표기하거나 나만의 레이블을 만들 수도 있다. 좌측 상당의 완료버튼을 눌러 작업을 마친다.

iOS 에서:
연락처 앱에서 연락처 메뉴로 들어간 후 해당 인물의 이름을 클릭하면 우측 상단에 편집 버튼이 나타난다.

클릭하고 스크롤을 내리면 생일 추가 메뉴가 보인다. 이 메뉴를 클릭 후 날짜를 입력하면 된다.

기타 기념일이나 특별한 날에는 그 밑에 기념일 추가 버튼을 누르고 레이블을 선택한다. 디폴트 설정은 기념일로 돼 있지만 마음대로 바꾸거나 새 레이블을 추가 할 수도 있다.


폰을 보지 않고도 발신자를 확인하고 싶은가? 원하는 연락처에 별도의 통화음을 할당해보자.

'절친'에겐 특별한 벨 소리를
전화가 걸려올 때 번호를 확인하지 않고도 친한 친구의 전화인지 알고 싶다면? 특정 연락처에 고유의 벨 소리를 저장하면 문제 해결이다. 친구, 직장 상사 등 그룹에 따라 벨 소리를 다르게 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안드로이드에서:
피플 앱에서 지인 이름을 선택 후 우측 상단의 메뉴 버튼을 눌러 벨소리 설정을 클릭 후 벨 소리를 선택한다.

iOS에서:
연락처 앱에서 지인 이름을 클릭 후 편집하기 클릭, 벨 소리 메뉴로 들어가 원하는 벨 소리를 선택한다. 뿐만 아니라 문자 알림 음도 지정할 수 있다. 벨 소리 밑에 메시지 수신음 메뉴에서 수정 가능하다.

고유의 진동음을 설정하자(iOS만 해당)
아이폰에서 전화 창을 확인하지 않고도 발신자를 알 수 있는 또 다른 방법이 있다. 바로 고유의 진동 패턴을 부여해놓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아주 편리하게 전화나 문자 발신인을 확인할 수 있다.

연락처 메뉴에서 지인 이름 선택 후 편집하기를 누른다. 스크롤을 내려 진동 메뉴를 누른 후(벨 소리와 메시지 수신음 모두 진동으로 설정 가능하다) 맨 밑의 새로운 진동 생성 메뉴를 클릭한다.

이제 기호에 맞게 화면을 두드리거나 쓸어 넘기며 진동 패턴을 생성하면 된다. 진동 패턴을 생성하는 동안 아이폰에 자동으로 패턴이 기록된다.

생성 후 저장 버튼을 누르면 생성한 진동 패턴의 이름을 설정하고 저장한다. 이후 이 진동 패턴이 자동으로 해당 연락처에 저장이 될 것이다. 다른 패턴으로 바꾸고 싶으면 다시 패턴을 설정하면 된다.

홈 화면에 연락처 띄우기 (안드로이드만 해당)
자주 거는 번호를 홈 화면에서 곧장 이용하고 싶은가? 안드로이드 홈 화면에 바로 연락처를 저장 할 수 있다. 아이폰과 아이패드에는 아직 없는 유용한 기능이다.

피플 앱에서 연락처를 선택 후 우측 상단의 메뉴 버튼을 누르고 ‘홈 화면에 배치’버튼을 누른다.

홈 화면으로 돌아간 후 저장된 연락처 아이콘을 누른다. 그러면 해당 지인의 전화번호, 이메일 주소, 구글+ 프로필, 집 주소 등의 정보를 담은 팝업 창이 뜬다.



연락처 차단하기
지금까지는 특정 연락처를 쉽게 이용하는 방법이나 전화 발신자가 누구인지 쉽게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했다. 그런데, 연락을 피하고 싶을 땐 어떻게 할까?



안드로이드에서:
피플 앱에서 피하고 싶은 사람의 연락처를 선택 후 메뉴 버튼을 누르고 ‘모든 통화 음성 사서함으로(all calls to voicemail)’를 선택한다.

다시 연락을 받고 싶어지면? 위의 과정을 반복해 차단을 풀면 된다.

iOS에서:
차단을 원하는 지인의 연락처를 연 다음 ‘이 발신자 차단’ 버튼을 누른다. 연락처를 차단한 모든 지인의 목록을 보고 싶으면 설정, 전화, 차단 목록을 선택한다. 여기서 우측 상단의 편집 버튼을 누르고 차단 목록에서 해당 번호를 제외한다.

별명 추가하기
우리들끼리 ‘스킵’이라고 부르는, 매트라는 이름의 친구가 있다. 아이폰이나 안드로이드 폰에서 이 별명을 사용해 ‘스킵에게 전화해’ 등으로 음성 인식을 사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어렵지 않다.



안드로이드에서:
친구의 연락처를 클릭한 후 메뉴 버튼, 편집을 누르고 스크롤을 내려 필드 추가 버튼을 클릭한다.

목록에서 별명을 선택한 후 해당 지인의 별명을 입력하고 완료를 누른다.

연락처에 들어가 별명을 검색하면 검색 결과에 실제 이름이 뜰 것이다.

iOS에서:
연락처 앱에서 연락처를 선택 후 편집 클릭, 스크롤을 내려 필드 추가를 클릭한다.

메뉴 중에서 별명을 선택하고 친구의 별명을 입력 후 완료를 누른다.

아이폰이나 아이패드 홈 화면을 아래로 드래그하면 검색 창이 뜬다. 여기서 친구의 별명을 검색하면 해당 친구의 본명과 연락처가 뜰 것이다. 이렇게 등록해 놓은 별명은 시리 음성 명령으로도 사용할 수 있다(예를 들어 ‘스킵에게 문자 보내줘’ 해도 이를 인지하고 매트에게 문자를 보낸다).

발음하기 어려운 이름에 음성 기호 표기하기
별명 이야기가 나왔으니 말인데, 발음하기 어려운 이름은 어떻게 저장하면 좋을까?

다행히도 iOS와 안드로이드 폰 모두에서 음성 기호를 사용해 이름을 저장할 수 있게 되어 있다. 실제 이름 밑에 이름에 대한 음성 기호가 나타난다.

안드로이드에서:
안드로이드에서 음성 기호를 추가하는 방법은 별명 추가하는 방법과 거의 비슷하다. 연락처를 열고, 메뉴 버튼을 누른 후, 편집 버튼 클릭, 스크롤을 내린 후 필드 추가를 선택한다. 여기에서 음성 이름을 선택한다.



iOS에서:
아이폰이나 아이패드에서 음성 이름을 추가하는 것 역시 별명을 추가할 때와 거의 동일하다. 연락처를 열고, 편집버튼 클릭 후 스크롤을 내려 필드 추가를 선택한다. 여기에 성 발음, 중간 이름 발음, 이름 발음 등의 메뉴를 선택하면 된다.

보너스 팁: 시리나 구글 나우를 쓸 때 연락처에 있는 이름을 잘 인식하지 못하는가? 이럴 경우 음성 이름을 추가하면 인식률이 올라갈 가능성이 크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