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BI / CIO / SNS / 마케팅 / 빅데이터 | 애널리틱스

소셜 마케팅 효과 측정, 클릭 수 아닌 '비즈니스 목표 달성'으로

2015.01.15 Matt Kapko  |  CIO
페이스북 ‘좋아요’와 트위터의 리트윗이 갖는 진짜 비즈니스 가치에 대해서는 여전히 논란이 있다. 때문에 2015년은 마케터들이 좀더 구체적인 비즈니스 목표와 조직의 성과에 좀더 관심을 갖는 한 해가 될 것이다.



좋아요, 리트윗, 추천, 블로그, 댓글, 공유, 팔로워, 팬, 친구 맺기 등 소셜미디어 활동을 어떻게 측정하느냐 보다는 SNS의 가능성을 충분히 이해하는 쪽으로 마케터들의 관심사가 바뀔 것 같다. 포레스터의 부사장 겸 수석 애널리스트인 네이트 엘리엇은 기업의 소셜 활동 측정에 대해 다음과 같이 경고했다.

"마케터들은 ‘소셜 활동 측정이 유일한 큰 문제’라고 이야기한다. 그리고 나는 소셜 활동 모니터링이 쉬운 선택 사항 중 하나로 알고 있다. 하지만 간단히 말해 소셜 활동은 소셜 마케팅 성공을 측정하는데 그리 유용하지 않다. 그리고 소셜 활동과 기업 성공, 고객 충성도, 영업 실적간에 얼마나 강한 상관관계가 존재하는지 그 어떤 것도 입증된 바 없다.”

고객 인텔리전스 플랫폼 업체인 비전크리티컬(Vision Critical)의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소셜미디어 활동 측정 및 관련 분석은 고객중심 마케팅에 대한 만병통치약이 될 수 없다. "소셜미디어에 참여하고 게시물을 올리는 사람들이 전체 고객들을 대표하는 게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됐다”라고 비전크리티컬은 밝혔다.


비전의 보고서는 “소셜미디어에서 우리가 접하는 콘텐츠의 약 85%는 30% 미만의 소셜미디어 이용자들이 올린 게시물들이다. 분명 다른 쇼핑, 다른 미디어, 다른 소셜미디어 습관을 가진 고객들이 있을 것이다. 이는 소셜미디어 분석이 당신에게 말해주지 않는 ‘고객에 대해 알아야 할 점’이다”라고 설명했다.

현재 마케터들이 소셜 분석에 매우 의존하는 이유 중 하나는 측정 툴이 많아졌기 때문이다. 트위터나 페이스북 등은 누가 회사와 페이스북 친구를 맺거나 팔로우잉 하며, 특정 브랜드에 대해 이들이 어떤 이야기를 나누는 지를 기업이 좀더 쉽게 모니터링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이 데이터에 근거한 결론이 회사의 매출이나 다른 성과로 이어지지 않는다면, 아무런 의미가 없다. 페이스북과 트위터는 최근 이러한 목표에 중점을 두고자 자사의 광고 플랫폼과 제품을 재구성했지만, 많은 마케터들은 여전히 소셜 활동과 좋아요/트윗 수에 연연하고 있다.

소셜 마케팅을 잘 아는 기업은 2015년에 소셜 활동에 덜 관심을 기울이고 실질적인 판매 목표와 다른 목적을 달성하는 데 역량을 재분배하기 시작할 것이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