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How To / 소비자IT / 신기술|미래 / 애플리케이션

실사용자들이 뽑은 최고의 3D 프린터는?

2014.12.16 Lucas Mearian  |  Computerworld

특허권 만료 이후 3D 프린터가 일일이 열거할 수 없을 정도로 쏟아져 나왔다. 수백 달러 선의 저가형 모델에서부터 수만, 수백 만 달러에 이르는 고가 모델에 이르기까지 기종도 다양하다. 제조사 국적 또한 전세계에 산재하고 있다. 어떤 모델을 골라야 할지 고민스러운 상황이다.

이러한 가운데 3D 프린터에 대한 ‘크라우드 벤치마킹’ 작업이 진행됐다. 세계 최대 규모의 3D 프린터 온라인 커뮤니티가 시판 중인 주요 3D 프린터에 대한 평가 작업을 진행했다. 그 결과물로 알아보기 쉬운 "1-10" 등급 시스템을 적용해 자세한 구매 가이드가 등장했다.

평가의 근거는 총 2,279개의 "검증된" 사용자 리뷰였으며, 평가 대상은 총 76개 모델이었다.

해당 온라인 구매자 가이드를 작성한 3D 허브(3D Hubs)의 CTO 브라이언 가레트는 "메이커봇이나 3D 시스템즈 등의 업계 주요 플레이어가 대표주자로 꼽히지 않았다는 점이 흥미로우며, 이것이 현 시장의 분위기인 것 같다"라고 진단했다. 가레트에 따르면 사용자들이 대형 벤더가 제공하는 출력 품질에 만족하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했다.


KIT/DIY 범주에서 높은 평가를 받은 Meldol90 3D 프린터. 1.100달러 가격에 판매되고 있다.


이번 바이어스 가이드 고득점 제품 중 하나인 메이커기어의 M2. 호평을 받은 제품 상당수가 그리 알려지지 않은 제조사들의 제품들이었다.

3D 허브는 2013년에 설립된 스타트업(Startup)으로 3D 객체 출력을 위한 온라인 분산 네트워크 마켓플레이스를 개발했다. 이 네트워크는 빠르게 성장, 전 세계적으로 1만여 명의 3D 프린터 소유자들이 참여하고 있다.

이 분산 네트워크를 통해 소비자 또는 기업들은 CAD 파일을 업로드하고 현지 3D 프린터 소유자에게 제작을 의뢰할 수 있다. 그리고 3D 인쇄 객체를 방문 수령하거나 무료로 배송 받을 수 있다. 3D 프린터 소유자는 재료와 노동력에 대하여 표준화된 요금을 청구하는 구조다.

이번 가이드는 프린터 범주를 5가지로 분류했다. 매니아 프린터(Enthusiast Printers), 플러그&플레이 프린터(Plug-n-Play Printers), 키트/DIY 프린터(Kit/DIY Printers), 버젯 프린터(Budget Printers), 레진 프린터(Resin Printers) 등이었다.

이들 3D 프린터가 활용한 기술은 2가지였다. 하나는 적층법(Extrusion Deposition) 또는 FDM(Fused Deposition Modeling)으로 겹겹이 쌓인 섬유질 필라멘트를 녹여 노즐을 통해 한 층씩 밀어낸다. 두 번째는 광중합(Photopolymerization) 및 STL(Stereolithography)로도 알려져 있는 수지 인쇄로 레이저 등의 광원을 이용해 감광 수지층을 경화시킨다.

3D 허브는 총 18 가지 모델이 해당 사용자 커뮤니티의 추천 목록에 올랐다고 밝히며, 10개 이상의 리뷰를 거친 프린터만 구매자 가이드에 포함시켰다고 전했다.

추천 목록에 포함되지 못한 58개의 3D 프린터는 별도의 보조 "프린터 색인(Printer Index)"에 포함됐다. 5개 이상의 리뷰를 거친 프린터가 색인에 표시됐다.

암스테르담(Amsterdam)에 위치하고 있는 3D 허브는 가레트와 CEO 브람 드 쫘르트가 설립한 기업이다. 두 사람 모두 최초의 3D 프린터를 제조한 3D 시스템즈의 직원이었다.

온라인 프린터 사용자 커뮤니티를 만든 후, 창업자들은 "어떤 프린터를 구매해야 할까?"라는 질문을 가장 많이 받았다고 전했다.

가레트는 "그래서 내부적으로만 프린터를 리뷰하는 대신에 커뮤니티에 물어 보기로 결정했다. 반응이 엄청났다. 지금은 7,500명 이상이 참여했다”라고 말했다.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