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CIO / 마케팅 / 모바일 / 비즈니스|경제 / 빅데이터 | 애널리틱스

현직 CFO가 말하는 '고객 데이터, 모빌리티 그리고 변화'

2014.10.28 Martha Heller  |  CIO
빅데이터와 세컨드 스크린이 미디어 구매를 바꿔놓았다고 IPG 미디어브랜드의 CFO인 그레그 월시는 말했다.



<CIO>의 마샤 헬러가 IPG 미디어브랜드의 CFO 그레그 월시와 만나 빅데이터와, TV 및 모바일 기기의 동시 사용에 맞게 부가 서비스를 제공하는 세컨드 스크린이 미디어 구매를 바꾸고 있다는 데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다음은 월시와의 일문일답이다.

CIO : 기술이 당신의 회사를 어떻게 변화시키고 있나?
그레그 웰시(이하 웰시) :
우리는 2015년까지 우리의 구매 중 50%를 자동화시킬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여기에는 가장 전통적인 미디어 구매 프로세스도 포함된다. 이들 중 상당부분은 프로그램화된 구매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우리는 실시간으로 독자들을 구매하는데 데이터를 사용한다. 이는 특정 이벤트에 참가한 독자들에 한해 마케팅을 벌이는 TV 광고와는 매우 다른 것이다.

우리는 경쟁력 있는 비용, 가정에서 바라보는 관점, 설문조사, 광고에서 데이터를 가져와 이를 조합할 수 있도록 하는 독자 측정 플랫폼을 가지고 있다. 그것들을 모두 한 데 집어 넣음으로써 우리는 미디어 계획의 정확성과 효과를 높일 수 있다. 우리는 실제로 효과를 35%까지 올렸다.

CIO : 효율적인 데이터 사용에 대한 어려움이 있다면 무엇인가?
웰시 :
단순히 고객 데이터라는 말과 믿을 수 있고 유요한 고객 데이터라는 말에는 분명 차이가 존재한다. 일단 이 데이터를 갖게 되면 문제는 그것을 가지고 무엇을 할 지 아느냐는 것이다. 고객 데이터를 어떻게 기존의 시스템으로 통합할 수 있지? 클라이언트 미디어 계획을 개선할 수 있는 방식으로 그 데이터를 어떻게 조합하지?

우리에게는 데이터를 통찰력과 전략으로 바꿀 수 있는 사람들이 있지만, 우리는 이들 전략가에게 의미 있는 데이터를 제공해야 한다. 문제는 이 데이터를 정리할 수 있는 데이터 과학자를 채용할 수 있느냐다.

CIO : 회사가 기술 주도형으로 변화하면서 CFO의 역할이 어떻게 바뀌었나?
웰시 :
우리의 가장 큰 비용이자 자산은 바로 사람이다. 두번째로 큰 비용과 자산은 기술이다. 따라서 CFO로서 나는 인재를 어떻게 개발하는지를 알아야 할 필요가 있기 때문에 기술 투자를 이해해야 한다. 기술은 사람들을 위협하는 경향이 있지만, 기술이 사람들을 대신하는 게 아니라 어떻게 사람의 일을 좀더 효율적으로 만드는지에 대해 설명하는 게 바로 내 역할이다. 그 결과 나는 최고 HR 책임자인 알라스타 프록터와 CIO인 샘 체스터맨과 매우 긴밀하게 일하고 있다.

CIO : 소비자IT가 당신이 업계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나?
웰시 :
사람들이 TV를 시청하는 세컨드 스크린은 진화할 것이다. 꼭 세컨드 스크린이 아니라 써드 스크린일 수도 있다. 사람들이 더 많은 스크린을 보면 볼수록 우리는 시청자들에게 더 많은 방법으로 다가갈 수 있다. 우리는 사람들이 얼마나 많은 스크린을 사용하고 사람들이 무엇 때문에 한 스크린에서 다른 스크린으로 옮겨가는지를 알아야 한다.

우리 회사의 수익 모델도 변화하고 있다. 과거에는, 한 고객에 투입된 직원들의 근무 시간에 기반해 비용을 청구했다. 하지만 기술이 우리를 좀더 효율적으로 만들면서 더 적은 사람들을 가지고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게 됐다. 이는 우리의 수익 모델에 문제가 생겼다는 의미다.

그래서 우리는 최근 보상을 위한 성과 지급 모델을 개발했다. 이 보상제도는 직원들의 투입 시간이 아닌 고객들의 비즈니스 성과와 우리의 목표를 얼마나 충족시키느냐를 평가하는 것이다. 몇몇 고객들의 경우, 비즈니스 성과가 매출이며 다른 고객들에게는 시장점유율, 식당의 테이블 회전율이나 주주들의 가치일 수 있다.

CIO : 어떤 기술에 가장 관심이 있나?
웰시 :
몇 주 전에 나는 집을 나섰을 때 휴대전화를 두고 온 적이 있었다. 그 때 경험으로 나는 모바일 기술로 내 생활이 얼마나 많이 바뀌었는지 실감하게 됐다. 커피 요금은 어떻게 지불하지? 기차 패스에는 어떻게 접근하지? 다른 사람들과 어떻게 연락하지? 내가 지갑이나 ID, 현금을 잃어버린 게 아니라 전화기만 두고 왔을 뿐이었는데도 나는 아무것도 할 수 없었다. 내게 모빌리티의 발전을 실로 놀라운 것이었다.

*Martha Heller는 CIO와 IT임원 전문 헤드헌팅 업체인 헬러서치어소시에이츠(Heller Search Associates)의 사장이며 CIO 패러독스의 저자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