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SNS / 검색|인터넷 / 라이프 / 보안 / 비즈니스|경제 / 소비자IT

블로그 | 페이스북은 사용자 데이터로 매년 얼마나 벌어들일까

2022.01.28 Jim Martin  |  TechAdvisor
페이스북 이용은 무료다. 이에 대해 치러야 할 대가가 성가신 광고일까? 이용자의 데이터가 생각보다 훨씬 비싸게 팔리고 있다. 



이용자 대부분은 지메일이나 페이스북과 같은 무료 웹 서비스를 사용함에 따른 비즈니스 구조를 이해하고 있다. 이러한 서비스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데에는 값비싼 자원이 필요하다. 서버와 스토리지에서 직원, 사무실 등에 이르기까지 많은 비용이 든다. 그리고 이에 대한 대가가 서비스 약관에 숨어 있다는 사실도 알고 있다.

그러나 서비스 약관을 제대로 읽는 이는 거의 없다. 이러한 약관은 일반적으로 이해하기 어려운 법률 용어로 사용자의 데이터가 다른 회사에 판매될 수 있음을 설명한다. 사용자들은 받은 편지함이나 소셜 미디어 피드를 장식하는 모든 광고를 봄으로써 이러한 서비스를 실행하는 데 필요한 비용을 지불하게 된다고 생각한다. 이제 신발을 검색한 후 페이스북 피드에 신발 광고가 노출되는 것은 더 이상 새롭지도 않다. 

사용자들이 모르는 점은 사용자 데이터가 얼마나 가치를 가지는 지다. 데이터 개인 정보 보호 회사인 렛얼론(LetAlone)은 예를 들어 페이스북이 각 사용자의 개인 정보를 다른 회사에 판매할 때 연간 최대 900달러의 매출을 거둔다고 설명하고 있다. 

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절반 이상(57%)은 자신의 데이터가 허락 없이 공유되고 있다는 사실에 충격을 받았으며 40%는 페이스북 및 기타 플랫폼이 거주지와 직장과 같은 세부 정보를 판매할 수 있다는 사실에 ‘분노’했다. 

그러나 이러한 비즈니스는 사용자의 허락을 받고 이뤄진다. 그래서 서비스에 가입할 때 동의해야 하는 약관을 읽는 것이 중요한다. 페이스북은 영국에서만 4,200만 명의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를 통한 매출은 연간 약 370억 달러다. 

렛얼론과 같은 기업들은 부당하다고 느끼는 사용자들을 돕는다고 약속하고 있다. 그러나 이미 생성된 계정에는 해당되지 않는다. 데이터 판매 권한에 대해 이미 서명했기 때문이다. 또한 해당 데이터를 삭제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며 사용자가 할 수 있는 일은 계정을 폐쇄하고 해당 서비스 사용을 중지하는 것 분이다.
https://letalone.ca/
VPN 및 바이러스 백신과 같은 기존 개인 정보 및 보안 소프트웨어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 페이스북에 로그인할 때 VPN은 사용자를 익명으로 만들 수 없기 때문이다. 페이스북에 사용자의 정체를 정확히 알려주는 것이다. 

설명 로그인하지 않더라도 지문 기술 – 사용 중인 아이폰 모델 및 화면 크기 및 해상도와 같이 웹 브라우저에서 제공하는 많은 데이터를 사용하여 사용자를 식별할 수 있다. 사용자의 활동이 각 사용자와 연결될 수 있으며, 결과적으로 데이터가 판매될 수 있다. 

유럽의 GDPR 및 캘리포니아의 CCPA와 같은 법률은 데이터가 적절하게 관리되고 사용되도록 규정하고 있지만 데이터가 비공개로 유지된다고 보장받기 어렵다. 이미 다수의 사례가 있다. 구글은 사용자가 데이터 처리 정보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지 않았다는 혐의로 5,000만 유로의 벌금을 부과받았다. 직원을 비밀리에 모니터링함에 따라 H&M에게 부과된 벌금은 3,200만 유로였다. 이 밖에 브리티시 에어웨이는 40만 명에 달하는 고객 데이터를 유출시킴에 따라 2,000만 유로를, 메리어트 호텔은 해킹으로 인한 고객 데이터 유출로 1,800만 유로를 부과받은 한 바 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