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BI / How To / 애플리케이션

'알고 있었나요?' 구글 앱의 강력한 기능 6가지

2014.09.01 Derek Walter  |  PCWorld

단순하고 쉽다는 장점 때문에 구글 드라이브 앱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렇지만 그게 다라고 생각하면 곤란하다. 우리가 모르는 강력한 기능들이 훨씬 많다. 비록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에 비할 바는 못 되겠지만, 구글 독스, 시트, 슬라이드 등에는 우리가 못 보고 지나친 훌륭한 기능들이 있다.

빠르고 간편하게 교수님, 동료들, 그리고 직장 상사를 감탄케 할 문서를 작성하도록 도와주는 숨겨진 보석 같은 기능 몇 가지를 소개한다.



구글 독스의 강력한 연구조사 기능
요즘처럼 종이 문서가 거의 쓰이지 않는 세상에서는 텍스트가 단지 텍스트로만 존재하지 않는다. 독자들도 텍스트에 걸린 링크를 통해 관련 자료를 읽는 것을 선호한다. 그런데 기사나 학술지에 출처를 정확하게 표기하는 것은 연구 과정을 잘 보여줄 뿐 아니라 정보를 빌려온 저자들의 공로를 인정하는 행위이기도 하다. 구글 독스는 일련의 도구를 통해 이 과정을 더욱 손쉽고 간편하게 도와준다.

- 조사 기능
조사 기능은 구글 독스의 강력한 검색 기능에 덧붙여 출처 표기를 빠르게 할 수 있게 도와준다. 이 기능을 사용하려면 상단 도구 메뉴를 클릭한 후 ‘조사’(Research)를 클릭한다. 단축키는 맥에서 사용할 경우 Ctrl+커맨드(⌘)+Shift+l이고, PC에서는 Ctrl-Alt-Shift-I 이다.

처음 실행하면 공란이 뜨겠지만, 글을 작성해 나가면서 자동으로 글의 주제와 관련된 검색 주제들을 추천한다.


구글 독스에서 문서를 작성할 때 리서치 툴은 탁월한 출처 옵션으로 기능할 수 있다.

검색 창에 커서를 가져다 대면 나타나는 7가지 옵션이 나타나는데 모든 것을 다 검색할 수도 있고(구글 검색 이용), 이미지, 학술 자료(학술 자료만 따로 모아서 보여준다), 인용구, 사전, 개인 페이지, 도표 등 원하는 카테고리의 자료만 따로 검색도 가능하다.

검색을 하려면 검색 창 안을 클릭하여 검색 옵션을 선택하고 타이핑 한다. 검색 결과 위에 마우스를 가져다 대면 3가지 선택지가 밑에 뜬다. 미리보기, 링크 삽입, 인용이 그것이다.

인용 기능을 클릭하면 MLA, APA, 또는 시카고 스타일로 너무나 쉽게 출처 표기를 할 수 있다. 검색 창 아래의 화살표를 클릭하면 나오는 메뉴에서 원하는 스타일을 선택하면 구글 독스가 각주를 달고 페이지 하단에 출처를 표기한다. (인쇄 미리 보기 화면에서 가장 정확하게 볼 수 있다.)

물론 대부분 학술지들에서 요구하는 정확한 출처 표기만큼은 못하겠지만, 적어도 필요한 모든 정보를 독스가 제공해주니 출처 표기를 하기가 훨씬 쉬워질 것이다.

- 강력한 링크 기능
문서에 링크를 많이 삽입해야 할 경우 아주 빠르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다. 먼저 링크를 걸 텍스트를 하이라이트 하고 컨트롤-K 또는 커맨드(⌘)+K를 누른다. 이렇게 하면 링크 창이 저절로 링크할 주소를 추천할 것이다. 그 중에 원하는 것이 있다면 클릭하고 적용 버튼을 누르면 끝이다. 만일 그 중에 찾는 페이지가 없다면 검색창의 검색 어를 좀 더 구체적인 것으로 바꾸어 찾아본다.

구글 스프레드시트로 데이터와 설문조사 정복
엑셀 아니면 안 되는 헤비 유저라면 어쩔 수 없지만, 구글의 시트도 대부분의 경우 부족함 없이 쓰일 수 있는 훌륭한 도구다. 게다가 데이터 분석에 있어서는 상당히 뛰어난 기능도 많다.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