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CIO / 리더십|조직관리 / 분쟁|갈등 / 비즈니스|경제

"CMO의 IT예산 늘지만 구매 결정에는 CIO 도움 필요" IDC

2014.07.28 Rebecca Merrett  |  CIO Australia
“마케팅 부서가 IT를 독자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는 생각은 말이 안된다”라고 IDC의 리차드 밴실은 주장했다.



CIO보다는 CMO가 기업의 매출과 성장을 실현하는 프로그램을 시작하는 고객 중심적이며 더 비즈니스에 정통한 인물로 평가받는 것으로 조사됐다. 하지만 IDC 전략 자문 그룹의 부사장인 리처드 밴실은 “CMO가 자신들에게 유리하도록 기술을 사용하고 운영하는 방법에 대해 잘 이해하지 못한다면 의미 없다”라고 지적했다.

호주 시드니에서 열린 CIO 서밋의 연사로 나선 밴실은 “CMO가 훌륭한 비즈니스맨으로 보이지만 그들이 거기에서 진짜 가치를 주도하기 위한 기술 인력들을 팀 내부에 가지고 있지 않다”라고 밝혔다.

"나는 CMO와 마케팅 부서가 매일 매일 자신들의 잠재 고객 정보를 다루는 것을 봤다. 마케팅 부서 안에는 IT의 공백이 존재하며 아무도 그것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모른다"라고 그는 말했다.

밴실은 자신이 직접 겪었던 한 회사의 사례를 소개했다. 그 회사는 새로운 소프트웨어 사용법을 마케팅 직원들에게 교육하고자 컨설팅 업체 직원을 상주시켰다. 마케팅에서는 단 한 명의 직원만이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수 있었고 그 후에도 나머지 마케팅 직원들은 그것을 사용할 줄 몰랐다고 그는 설명했다.

밴실은 CIO보다 CMO가 IT비용을 더 많이 통제하는 것에 대한 논의와 우려가 있었다고 전했다. IDC는 2017년에는 마케팅 부서의 IT비용이 가장 많이 늘어날 것이며 이는 연평균 10%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일부는, 마케팅이 자체 권한을 부여해 직접 IT업무를 해내고 그들은 이 기술들을 전부 운영할 수 있다고 말하기도 한다. 하지만 나는 이런 말이 잘못됐다고 생각한다”라고 그는 주장했다.

IDC의 조사에 따르면, 현재 시장에서 마케팅 관련 기술로는 78개 분야가 존재하며 각각의 분야에 해당하는 IT업체들은 수백 개에 달한다.

"내가 CMO라면 이 숫자에 숨이 막힐 것 같다. 그래서 CMO는 많은 도움을 필요로 한다”라고 밴실은 밝혔다.

어떤 기술로 최대의 가치를 얻을 수 있는지, 어떤 기술이 가장 비용 효율적인지, 어떤 기술이 기존 시스템과 충돌하지 않는지, 어떤 시스템이 보안 기능을 가지고 있는지를 CMO가 알기란 어려울 수 있다. 이는 CMO가 구매 의사 결정에 대해 생각할 필요가 없는 것들이라고 그는 지적했다.


밴실은 기술을 구매할 때 CIO가 CMO에게 가이드 역할을 해줘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는 기술 투자에 대한 전체 통제권한을 되찾아 올 때까지 기다리고 CMO에게 그들이 할 수 없는 것과 할 수 있는 알려주는 것과는 다른 접근방법이다.

CMO에게 가이드 역할을 한다는 것은 기술에 대한 기준이나 표준에 동의하고 현업에 득이 되도록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라고 그는 말했다.

밴실은 마케팅과 특히 관련있는 새로운 기술을 도입할 때마다 IT구매 의사결정을 내리면서 하나하나 조사하는 것은 기업에게 중요하다. 기업 내에 어떤 기술이 도입되는지에 대한 충분히 이해하지 않으면 큰 위험이 도사리게 된다고 그는 전했다.

“CIO는 마케팅 지원 역할을 넘어 고객과 구매자가 어떻게 움직이는지를 이해해야 한다. 그래야 마케팅을 위한 좀더 맞춤화된 솔루션을 제공하도록 도울 수 있다”라고 그는 덧붙였다.

"CIO가 CMO와 점심 먹으로 갔을 때 내가 하고 싶은 첫번째 질문은 다음과 같다. ‘우리의 새로운 구매자가 우리 회사에서 무엇을 원하죠? d리 고객들이 현재 어떻게 움직이고 있는지에 대해 얘기해 봅시다. 잠재 구매자로서 그들은 어떤 경로로 우리에게 접근하나요?’ CIO가 정말 진심으로 관심을 가져야 한다"라고 그는 당부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