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How To / 비즈니스|경제 / 애플리케이션 / 클라우드

'클라우드 비용 관리' 추천 도구 13선

2021.12.06 Peter Wayner  |  CIO
클라우드 비용 관리 도구는 상대적으로 새로운 범주다. 약 십 수 년 전, 자체 하드웨어를 입찰, 설치, 유지보수로부터 우리를 구원해주기 위해 클라우드가 등장했다. 시간당 가격은 매우 낮았다.

그러나 상황이 변했다. 이 작은 돈들이 모여 예산을 초과하는 수치가 될 수 있다는 사실이 드러났다. 이로 인해 클라우드 비용 관리 플랫폼이 등장했다. 과도한 스토리지와 서버간, 여타 값비싼 멋진 기능을 이용하는 주체를 확인하게 해주는 도구들이다. 

클라우드 구성이 단순한 소규모 조직은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사의 기본 서비스로 그럭저럭 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3대 주요 서비스로는 ACM(Azure Cost Management), 구글 클라우드 CM(Google Cloud Cost Management), AWS CFM(AWS Cloud Financial Management)가 있다.

그러나 클라우드를 본격적으로 도입하기 시작하면 독립적인 비용 관리 도구가 필요해지게 된다. 이것들은 여러 클라우드와 호환되며 여러 벤더의 데이터를 통합하는 보고서를 작성하는 재주도 지녔다. 일부는 구내에서 구동하는 기기도 추적해 자체 서버실 구축 대비 임대 비용을 비교할 수 있게 해준다.

많은 경우에 클라우드 비용 관리 도구는 다른 기능까지 갖춘 대규모 스위트에 포함되어 있다. 이를 통해 전 세계에 분산되어 있을 수 있는 서버 인스턴스 제국을 통치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아래는 최고의 여러 클라우드 비용 추적 도구를 알파벳 순으로 정리한 목록이다. 기업 관리자들이 클라우드 비용 관리의 필요성을 인지하면서 이 범주가 빠르게 확장되고 있다.
 
Image Credit : Getty Images Bank

앱티오 클라우더빌리티(Apptio Cloudability)
IT 관리를 위한 많은 도구를 개발하고 있는 앱티오의 클라우더빌리티는 비용 관리에 중점을 둔다. 이 도구는 사용 중인 다양한 클라우드 인스턴스를 분류하여 각종 팀에 할당함으로써 회계 업무를 돕는다. 팀이 제공되는 다양한 보고서와 차트 대시보드를 통해 자체적인 비용을 관리할 수 있다. 

특히 클라우더빌리티의 TCE(True Cost Explorer)는 정확한 계획을 수립하고 미래의 사용량을 예측하기 위해 다양하게 통합된 변수들 사이에서 전환할 수 있는 피벗 차트를 제공한다. 클라우더빌리티는 또한 계획을 위한 지라(Jira) 등의 티켓 도구와 모니터링을 위한 데이터독(Datadog) 등의 추적 도구와 통합되어 있다.

클라우드어드민(CloudAdmin)
클라우드어드민(CloudAdmin)에 의해 생성된 대시보드는 단순하고 직관적이다. 이 도구의 백엔드가 클라우드 사용량을 추적하고 웹 인터페이스가 적정 서버 크기 등에 대한 제안값을 제공한다. 서버 인스턴스를 팀에 할당한 후 예산을 추적할 수 있으며, 지출이 정의된 선을 넘으면 경고가 이메일 또는 페이저듀티(PagerDuty) 등의 다른 의사소통 도구를 통해 직원에게 알린다.

클라우드체커(CloudCheckr)
클라우드체커는 클라우드 비용 및 보안 관리에 집중하는 도구다. 비용 관리 기능이 소비량, 예측, 적절한 인스턴스 크기 설정 등의 일반적인 사항을 추적한다. 또한 이 도구는 클라우드 인스턴스에 자체적인 계층을 추가하는 기업들을 감안해 상품화 기능을 지원한다. 즉 화이트 라벨 옵션 덕분에 모든 보고 및 차트를 전달하여 고객이 청구서를 이해하도록 도울 수 있다. 또한 정부 부문의 퍼블릭 클라우드 이용 지원에도 특화되어 있다.

덴시파이(Densify)
덴시파이에 따르면 클러스터를 운용하는 최적의 방법은 정확하고 꼼꼼한 부하 기록을 보존하고 이 데이터를 사용해 신속하게 확장/축소하는 것이다. 덴시파이의 최적화 도구는 인스턴스, 쿠버네티스 클러스터, VM웨어 머신 등의 클라우드 리소스에 집중한다. 

덴시파이는 이 접근방식이 스케일링(Scaling)을 30%나 개선한다고 밝혔다. 재무팀이 만족할 만한 수치이다. 덴시파이의 핀옵스(FinOps) 도구는 광범위한 보고서를 생성하여 애플리케이션 개발자와 회계 직원의 만족도를 유지해준다.

플렉세라 원(Flexera One)
플렉세라 원이라는 클라우드 제품 관리 스위트에는 예산 관리 섹션이 있다. 이 도구는 팀과 프로젝트별로 분류된 정교한 보고를 통해 지출을 추적하는 멀티클라우드용 회계 기능을 제공한다. 플렉세라 원은 또한 낭비가 심한 할당을 표적으로 삼아 소비량을 최적화하는 제안사항을 제공하고 이런 관찰 결과에 맞춰 대응하는 일부 자동화된 시스템을 제공한다.

하니스(Harness)
하니스에 포함된 파이프라인을 사용함으로써 데브옵스(DevOps) 팀들은 코드 실행에 따른 사용량을 추적하여 예산을 관리할 수 있다. 하니스의 비용 관리 기능은 기존의 지출과 비교해 이상 여부를 감시하고 경고를 발한다. 사용하지 않는 인스턴스를 정지하는 기능은 스팟(Spont) 머신과 호환되며, 짧은 주기 동안 작동하며 비용 절감 능력을 효과적으로 발현시킨다. 

큐브코스트(Kubecost)
쿠버네티스를 통해 컨테이너 팟(Pod)을 배치하는 팀은 큐브코스트(Kubecost)를 설치하여 지출을 추적할 수 있다. 큐브코스트는 모든 주요 클라우드 서비스뿐 아니라 구내에서 호스팅 되는 팟과 호환된다. 또 쿠버네티스 조정에 따른 비용을 추적하여 일련의 통합 보고서를 제공한다. 갑작스러운 증가 또는 예상치 못한 배치로 인해 인간의 개입이 필요할 때 경고를 발하기도 한다.

뉴타닉스 Xi 빔(Nutanix Xi Beam)
멀티클라우드 배치 규모가 큰 조직들은 뉴타닉스 Xi 빔을 검토할 만하다. 이 도구는 구내에서 호스팅 되는 프라이빗 클라우드 머신을 포함, 일련의 장치에서 비용을 추적하게 해준다. 이 도구를 사용자 정의하면 냉난방 비용, 하드웨어, 데이터센터 임대 등의 변호를 검토해 사설 장비의 정확한 비용 견적을 생성할 수도 있다. 이를 통해 기업은 작업 부하를 최저 비용 배치로 할당하는 것에 관한 정확한 결정을 더 쉽게 내릴 수 있다. 

리플렉스(Replex)
리플렉스는 쿠버네티스 환경에서 컨테이너를 추적하고 관리하는 작업을 돕는다. 퍼블릭 클라우드에 있거나 로컬 상태로 구동하는 클러스터를 감시하고 부하에 대한 통계를 수집하여 이를 담당하는 팀들을 위한 비용 보고서를 생성한다. 

또한 리플렉스는 효율적인 배치를 위한 독자적 머신러닝 엔진을 제공한다. 내재된 정책 관리 계층은 세부적인 제한을 제공하여 팀들이 필요한 것에 대한 액세스를 확보하면서 필요 없는 것을 잠그도록 한다.

스팟(Spot)
스팟 마켓플레이스는 컴퓨팅 리소스를 확보하는 저렴한 기회를 제공한다. 단 관리가 까다로울 수 있다. 스팟은 예약된 인스턴스 콜렉션을 관리하고 필요에 따라 스팟 머신을 통해 강화하는 작업 중 일부를 자동화한다. 

특히 엘라스티그룹(Elastigroup) 도구는 과거의 성능에 기초하여 스케일링 계획을 제공하며 클라우드 애널라이저(Cloud Analyzer)는 보고서를 생성하여 돈이 어디로 가고 있는지 파악하도록 돕는다. 

터보노믹(Turbonomic)
IBM 터보노믹(Turbonomic)은 인프라와 애플리케이션 수요를 일치시키기 위해 배치를 관리하는 AI 기반 솔루션이다. 이 도구는 수요에 따라 애플리케이션을 자동으로 시작, 정지, 이동한다. 이런 결정을 위한 데이터는 웨어하우스에 저장돼 미래의 결정을 내리는 AI를 훈련시킨다. 최신 버전에는 새로운 대시보드와 그라파나(Grafana)에 기초한 보고 프레임워크가 포함되어 있다.

VM웨어 클라우드헬스(VMware CloudHealth)
VM웨어는 모든 주요 클라우드 플랫폼뿐 아니라 하이브리드 클라우드에서 배치를 관리할 수 있도록 돕는 클라우드헬스를 개발했다. 이 비용 회계 모듈은 지출을 추적하고 이를 비즈니스팀에 할당하며 배치를 최적화하여 지출을 최소화한다. 

클라우드헬스의 모델링 계층은 무형자산의 상각 및 소비 일정을 확장하여 미래의 수요를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다. 재무 관리자와 개발팀은 이런 전망을 분석하여 특정 애플리케이션 또는 서비스에 집중할 수 있다.

제스티(Zesty)
많은 클라우드 관리 도구가 정교한 보고서를 통해 인사이트를 제공한다. 제스티는 각종 인사이트에 더해 종료해야 하는 작업까지 자동화하기 위해 고안되었다. AWS의 API를 활용해 예산과 사용성을 함께 감안한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통해 정보를 제공한다. 이 도구는 각 머신에 할당되는 디스크 공간의 양을 관리하고 예약된 인스턴스 마켓플레이스에서 즉석으로 프로세스 시간을 구매 및 판매할 수 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