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How To / 애플리케이션 / 클라우드

'이유있는 사용자 1억명 돌파' 에버노트로 생산성 향상시키는 법

2014.06.24 Paul Mah  |  CIO
얼마 전 1억명 사용자를 달성한 메모 서비스 에버노트에 관해 들어 보았을 것이다. 유료 버전과 거의 동일한 기능을 갖춘 프리미엄(Freemium)으로 제공되는 에버노트는 손쉬운 검색이 가능한 메모 작성과 정보 기록을 위해 개발되었다. 한 번에 수백 개의 메모를 관리하더라도 신속하게 불러올 수 있다.

에버노트를 주목할 만한 이유 중 하나는 다양한 종류의 플랫폼을 지원한다는 것이다. 에버노트 클라이언트는 윈도우, 맥(Mac) OS X, iOS, 안드로이드, 윈도우 폰(Windows Phone), 블랙베리 10에서 이용할 수 있으며 브라우저인 에버노트 웹(Evernote Web)도 사용 가능하다. (모든 플랫폼에서 모든 기능이 제공되는 것은 아니며, 특히 인기가 덜한 윈도우 폰과 블랙베리 10이 그렇지만 애플리케이션 개발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머지 않아 누락된 기능들이 추가될 것이다).

모든 새로운 앱 또는 서비스를 사용해 볼 수 있는 시간의 사치가 불가능한 바쁜 경영인 또는 소기업 소유자에게 에버노트는 무엇을 제공할 수 있을까? 이해를 돕기 위해 에버노트를 이용해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과 함께 해당 서비스가 제공하는 뛰어난 기능 중 일부를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자.

에버노트 시작하기
에버노트는 디지털 메모장으로서 정보를 많이 저장할 때 유용해진다. 이런 측면에서 에버노트는 작성 가능한 메모의 수에 제한이 없는 여러 메모장을 생성할 수 있다. 메모는 풍부한 텍스트 콘텐츠를 지원하며 폰트와 색상을 변경하고 체크상자와 기본 표를 삽입할 수 있다. 또한 다양한 파일을 첨부할 수 있으며, 음성 메모와 이미지 등 엄선된 파일 종류를 지원한다.

이런 기능들 덕분에 에버노트를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 "할 일(To Do)" 목록
• 근무자 명단 또는 기타 일정 관리
• 참고 정보 보관
• 디지털 스크랩북(Scrapbook)

데이터 변환의 장벽을 낮추기 위해 에버노트 웹 클립퍼(Evernote Web Clipper) 브라우저 확장기능으로 사용자는 웹 페이지의 내용을 캡처하고 저장할 수 있다. 웹 클립퍼는 크롬, 사파리, 파이어폭스, 오페라, 인터넷 익스플로러용으로 제공되고 있다.

같은 맥락에서 무료 이미지 편집 유틸리티 스키치(Skitch)는 이미지와 스크린샷의 주석 추가와 편집을 용이하게 한다. 해당 앱은 독립된 이미지와 잘 호환되며 완전한 이미지를 에버노트 계정에 직접 저장할 수 있다.

에버노트 카메라 이용하기
사진 촬영은 에버노트에서 정보를 수집하는 또 다른 신속한 방법이다. 에버노트는 이미지를 메모, 사진, 문서로 수집할 수 있다. 사진 모드에서 수집한 이미지는 수정이 불가능하며, 문서 모드에서 수집한 이미지는 배경이 사라지고 결과 이미지는 더 나은 텍스트 선명도를 위해 자동으로 처리된다.

에버노트에 업로드 된 모든 이미지는 OCR(Optical Character Recognition)을 이용해 처리되고 이에 따라 색인 처리된다. 이 덕분에 검색이 가능하여 많은 PDF 문서 또는 사진을 처리하는 사람들에게 유용할 수 있다. 실제로 에버노트의 강력한 검색 기능 때문에 에버노트의 인기가 높았던 것이 사실이다. 에버노트 프리미엄(Evernote Premium)에서는 PDF 파일과 다른 첨부 문서에도 적용된다.

새로운 "명함" 모드(프리미엄 기능)는 에버노트를 명함카드 스캐너로 변신시킨다. 이 모드에서는 카메라가 명함의 윤곽선을 스캔하고 준비가 되면 사진을 촬영한다. 에버노트는 보정을 거쳐 각 명함을 편집 가능한 텍스트로 변환하여 연락처를 구성한다. (이 기능은 현재 아이폰 및 아이패드용 에버노트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안드로이드 버전은 곧 제공 예정이다).

또한 에버노트는 스캔 한 명함과 링크드인(LinkedIn)의 데이터베이스 통합을 제공한다. 가능한 경우, 프로필 사진 등 추가적인 관련 정보를 소셜 네트워크로부터 연락처로 불러올 수 있다.

에버노트의 한 단계 업그레이드
개인적인 생산성을 위한 단독형 툴로써 사용하는 것 외에 에버노트 사용자는 콘텐츠를 공유할 수 있다. 메모방과 각 메모는 유일무이한 URL 링크를 통해 공유할 수 있다. 메모장은 (참고 자료, 기업 측면의 메모, 비즈니스 프로세스 문서 등에 유용한) 읽기 전용 권한 또는 (협업에 유용한) 변경 사항을 적용할 수 있는 기능과 함께 공유할 수 있다.

사용자는 메모와 메모장을 공유하고 사용자 별로 권한을 할당할 수 있다.


필요하다면 메모에서 선택한 부분 또는 메모 전체를 암호화할 수 있다. 암호화 된 데이터는 아무도 확인할 수 없으며, 암호화 키(Key) 또는 패스프레이즈(Passphrase)는 온라인에 저장되지 않는다. 대신에 에버노트는 해당 패스프레이즈에서 파생된 64비트 RC2 키를 이용해 선택된 데이터를 보호한다. NSA로부터 보호할 가능성은 낮지만 해당 기업은 이것이 암호화를 강화하기 위한 조치라고 밝혔다. 메모에서 암호화된 부분은 자물쇠 아이콘으로 표시되며, 클릭하고 정확한 암호를 입력하여 제거할 수 있다.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