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모바일 / 소비자IT

블로그 | 나는 왜 구글 글래스를 반품하는가

2014.05.26 Matt Lake  |  Computerworld
구글(Google) 귀하

우선, 지난 달 구글 글래스 익스플로러(Google Glass Explorer)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게 된 것에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구글 제품을 오랫동안 사용한 사람으로서, 저는 지난 해 글래스 익스플로러 체험단에 선정되지 못했던 이래로 이 기회를 학수고대해 왔습니다. 구글 플러스, 구글 플레이, 구글 맵스 계정과 헤드 업 디스플레이(Head-Up Display, HUD)를 통합하는 구글 글래스의 기능은 정말로 인상깊었기 때문에 글래스 상자를 받으면서 흥분을 감출 수 없었습니다.

그러나 3주 간의 사용 후, 마음이 바뀌었습니다. 글래스 익스플로러 에디션 패키지를 동봉합니다. 환불 받고 싶습니다.

추가적인 피드백은 다음의 항목을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매트 레이크



1. 초점에 문제가 있다 

장점: 글래스는 사용자가 오른쪽에 있는 프리즘을 바라볼 때마다 스크린에 컴퓨터와 연결된 각종 서비스를 띄워 사용자의 눈 앞에 증강 현실을 구현한다.

단점: 구글 글래스를 사용하는 동시에 다른 이들과 시선을 마주치는 것이 불가능하다. 그리고 무엇보다 사시처럼 보인다.

사시처럼 눈이 몰리는 것을 ‘글래싱 아웃(glassing out)’이라 부른다. 화면을 보기 위해 눈동자를 오른쪽으로 돌리면 나머지 시야가 초점에서 사라지는 것이다. 사람들과 눈을 맞추며 이야기하는 것이 불가능할 뿐만 아니라 심리학에 정통한 이와 마주하고 있을 때는 특히 곤란한 상황에 처할 수 있는데, 대화 상대의 눈을 똑바로 바라보지 못하는 것에 대한 병리학적 분석 대상이 되는 것을 피할 수 없을 것이다.

글래스를 끼고 눈을 끊임없이 오른쪽으로, 위로 굴리는 것을 보면서 상대는 필자가 거짓말을 하고 있는지, 아니면 기억을 더듬고 있는지 궁금해 할 것이며, 혹은 최악의 경우 사회 부적응자로 여길지도 모른다. 어쨌든, 대화에 방해가 된다.


2. 잘 알아듣지 못한다

장점: 음성 인식 명령은 화면에 매뉴얼이 시각적으로 띄워져 익히기 매우 쉽다.

단점: 글래스의 음성인식 기능은 식곤증에 시달리는 6살짜리 아이와 같은 수준이다.

나는 "OK, 글래스"라는 말을 너무나 많이 반복했다. 나 자신이 초등학교 2학년 학급에게 "조용히 해"라고 말하는 안경 낀 교사처럼 느껴질 정도다.

주변에 소음이 있거나 감기에 걸려, 또는 여러 번 “OK, 글래스”라고 반복함에 따라, 목소리가 쉬게 되면 음성 인식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 또한, 손가락 끝이 지나치게 건조하면 터치 패드가 제대로 반응하지 않는다.

게다가 답답한 마음에 컴퓨터 치듯 두드리려 하면 글래스가 다름아닌 코 위에 올려져 있다는 사실을 깨닫고 만다. 글래스의 터치패드를 힘으로 누르면 얼굴이 괴로워진다.


3. 하루살이 배터리

장점: 와이파이, 블루투스가 지원되며 음성 및 비디오 기능도 있다.

단점: 기능을 사용하면 욕조 물 빠지듯 배터리가 소모된다.

훌륭한 기능을 잔뜩 갖춘 1,500달러짜리 기기를 착용하고 있다면, 그만한 값어치를 원할 것이다. 그러나 실컷 음악을 듣고, 비디오를 녹화하고, 사진을 찍어대면 얼마 지나지 않아 오른쪽 관자놀이가 타 들어가는 듯한 느낌을 받게 된다. 마치 냉각 팬이 없는 컴퓨터를 머리에 이고 있는 느낌이다. 그리고 이렇게 뜨거워진 글래스는 한 시간이 채 못 되어 배터리를 다시 충전해야 한다.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