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가상화 / 비즈니스|경제

VM웨어 코리아, 제주대학교에 데스크톱 가상화 솔루션 구축

2014.05.13 편집부  |  CIO KR
VM웨어 코리아는 제주대학교가 VM웨어의 데스크톱 가상화(VDI) 솔루션을 구축하고 관리 효율성을 노였다고 13일 밝혔다.

제주대학교는 PC 장애를 해결하고 노후된 PC를 교체하는 등 IT 실습실 환경을 개선하고, 단말기, 애플리케이션, 데이터 등을 중앙에서 통합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데스크톱 가상화 도입을 결정했다.

이 과정에서 제주대학교는 VM웨어의 VDI 솔루션인 호리즌 뷰(Horizon View)를 선정, 정원엔시스를 통해 약 3주 동안의 구축 과정을 거쳐 지난 3월 말 제주대학교 및 제주교육대학교 IT실습실에 총 100여대 규모의 가상 데스크톱 환경을 구축 완료했다. 이로써 제주대학교와 제주교육대학교 실습실에서 강의 및 실습 용도로 각각 50여석 규모의 가상 데스크톱을 사용할 수 있으며, 제주대학교에서는 일부 교수 업무 용도로도 활용될 예정이다.

가상 데스크톱의 도입을 통해 제주대학교는 데스크톱 관리 효율성을 크게 개선했다고 밝혔다. 중앙 서버에서 모든 컴퓨팅 자원을 통합 관리하고, 가상 PC에 단말기 정책을 적용해 관리 생산성을 높이니 예산 및 인력 절감 효과가 클 수밖에 없다.

관리 측면뿐만 아니라 IT 실습실 환경도 한결 개선돼, 교수진과 학생들도 실질적인 혜택을 누릴 수 있게 됐다. 열기와 소음을 발생시키던 데스크톱 본체가 모두 사라지고 제로 클라이언트로 교체되면서 실습실 내 공간이 넓어졌고, 실내 온도가 낮아지면서 보다 쾌적한 환경이 조성된 것이다.

제주대학교 강건호 팀장은 “VM웨어 VDI 도입을 통해 관리자 입장에서 효율성이 높아졌을 뿐만 아니라 실습실 환경이 쾌적해지고 PC 부팅시간이 단축되는 등 사용자들도 여러가지 혜택을 누릴 수 있다”며, “향후 대학 전체로 VM웨어 뷰 구축을 확장해 데스크톱 가상화의 혜택을 보다 많은 학생과 교수, 교직원들이 누릴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