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How To / 비즈니스|경제 / 빅데이터 | 애널리틱스

호주 연방과학원이 창출한 빅 데이터 애널리틱스 활용법

2014.05.09 Allan Swann  |  ARN
CSIRO(호주 연방과학원)가 빅 데이터를 이용하는 방식은 좀더 적극적이다. 단지 연구를 위한 이용하는 것에서 나아가 의외의 성과를 창출하고 있다.

CSIRO의 비즈니스 개발 및 정보 서비스 책임자 제프 헤이든은 대규모 데이터 세트로 정의되는 현대 디지털 경제에 있어서 핵심적인 차별화 요소는 애널리틱스라고 말했다.

헤이든은 먼저 사이버보안,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 IoT), 빅 데이터, 통신 인프라 부문의 과장 광고가 너무 많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 모든 영역이 빠르게 원자재화되고 있다면서 공통적으로 공유하는, 그리고 가장 큰 성과를 낼 수 있는 한가지가 바로 애널리틱스라고 말했다.

그에 따르면 소비자들은 제대로 작동만 한다면 인터넷 서비스 제공자가 보다폰(Vodafone)인지 아니면 텔스트라(Telstra)인지, 어떤 앱의 기능이 무엇인지에 전혀 신경 쓰지 않는다.

그는 우리의 통신 인프라가 이미 원자재화되어 있으며 통신 기업이 시장에서 자사의 서비스를 차별화하는 경우는 드물다고 지적했다. 소비자는 단지 브랜드가 그들를 실망시킬 때에만 이를 의식하곤 한다.

"예를 들어보자. 우리는 도로가 막힐 때만 도로에 관해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이는 광대역(Broadband)도 마찬가지다"라고 그가 말했다.

그에 따르면 21세기의 핵심 동인 중 하나는 사물인터넷이 될 것이며, 머지 않아 기술의 모든 디지털 조각들이 이 원자재화된 인프라를 통해 온라인화될 것이다.

그는 '커넥티드(Connected)' 냉장고라는 아이디어가 꽤 우스꽝스럽게 들리기는 하지만 이는 우리가 예상하지 못하는 미래의 기술 활용처라고 설명했다. 식기세척기를 예로 들면, 전기, 하수도, 물 등의 인프라가 필요하다. 이런 인프라 장비들이 제공되지 않던 시절에는 예상조차 하지 못했지만 지금은 버젓이 존재하고 있다.

CSIRO이 진행한 유명한 프로젝트 중 하나로 3D 환경 스캐너인 제베디(Zebedee)가 있다. 원래는 환경 변화를 지도로 제작하기 위해 사용되었지만 지금은 퀸즈랜드(Queensland) 경찰이 활용하여 신속하게 범죄현장 지도를 작성하고 있다.

예를 들어, 고속도로에서 사고가 나면 경찰관은 몇 시간 동안 도로를 봉쇄하여 교통체증을 유발하는 대신에 현장 전체를 3D 스캔 하여 필요한 모든 정보를 수집한 후, 신속하게 고속도로를 다시 개방할 수 있다. 이런 것들이 예상하지 못한 기술과 데이터 분석의 산물이다.

또 이 기술은 피사의 사탑(Leaning Tower of Pisa)의 외부 및 내부를 3D 지도로 제작하는데 활용됨으로써, 정확한 건물 렌더링을 제작했으며 이탈리아 정부는 이를 이용해 건물이 가라앉지 않도록 하는 해결책을 고안할 수 있었다.

이 밖에 항공사들은 이 기술을 활용해 새롭게 제작된 점보기의 내부 지도를 제작하고 이를 파일로 보존하면서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갈라짐 등 항공기 구조의 변화 그리고 사고의 여파를 모니터링하고 있다.

CSIRO은 또 더 적은 자원으로 농업 데이터를 수집하고 측정하는 새로운 시스템을 개발했다. 타스마니아(Tasmania)에서는 굴로부터 얻은 데이터를 연구하여 농업으로 인한 화학물질의 영향을 파악하고 있다. 또 포도를 연구해 보트리티스(Botrytis)를 예측하며 농약이 어디로 이동하고 흙의 비옥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추적하고 있다. 이러한 기술들은 모두 해외로 수출되고 있다.

예상치 못한 결과를 낳은 다른 프로젝트도 있었다. CSIRO은 20억 개의 트윗이 저장된 데이터베이스 분석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그 결과 '무엇이 정상인가?' 그리고 '정상' 파라미터에서 벗어난 트윗에 무슨 일이 생겼는지에 관한 이론적인 질문을 던져 소스 '트윗'을 추적할 수 있게 되었다. 이는 CSIRO가 뉴질랜드의 미디어보다 20분 먼저 크라이스트처치(Christchurch)의 지진을 알아차렸을 때 증명되었다.

이 밖에 원래 스포츠 과학자들을 위해 CSIRO가 개발한 디지털 추적 및 데이터 분석 시스템은 현재 주요 TV 네트워크에서 게임 및 앱 내에서 선수 또는 플레이어의 실력을 추적하는데 사용되고 있기도 하다.

시청자들은 플레이어가 포지션을 벗어났는지 그리고 게임에서 몇 걸음을 걸었는지 추적할 수 있으며, 이런 통계를 활용해 새로운 창출할 수 있다. 이 시스템은 광업 등 다른 산업 분야에서 비상 예방 조치 등에도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관심을 보이고 잇다.

"이 모든 것들은 사물인터넷에 분석을 더한 결과물이다"라고 헤이든이 말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