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CIO /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 비즈니스|경제 / 애플리케이션 / 클라우드

널리 세상을 ‘클라우드’하다··· SaaS 기업 27선

2021.08.02 Bob Violino  |  CIO
IT 관리, 비즈니스 관리, 마케팅, 협업, 생산성을 위한 도구를 클라우드를 제공하는 주요 SaaS 기업을 정리했다. 

SaaS(Software as a Service) 영역이 광범위해지고 있다. 거의 모든 업무용 애플리케이션이 클라우드를 통해 제공되고 있다고 표현해도 과언이 아니다. 기업 다수가 이용하는 범용 애플리케이션은 물론, 업종이나 용도에 맞춘 전문 애플리케이션 분야도 예외가 아니다. 다음은 마케팅, 광고, 콘텐츠 관리, 협업, 전자 상거래, 인사, 회계 등의 애플리케이션을 클라우드를 제공하고 있는 주요 SaaS 기업 27곳이다. 
 
Image Credit : Getty Images Bank
 

아틀라시안(Atlassian)
아틀라시안은 프로젝트 관리자, 소프트웨어 개발자, 콘텐츠 관리자 등을 위한 제품을 개발하는 기업용 소프트웨어 제공사다. 문제 추적(issue tracking) 애플리케이션인 지라(Jira)와 팀 협업 및 위키(wiki) 제품인 컨플루언스(Confluence)가 특히 유명하다.

아틀라시안의 소프트웨어는 팀이 공유 업무를 정리, 논의, 완료하는데 도움이 된다. GM(General Motors), 뱅크오브아메리카 메릴린치(Bank of America Merrill Lynch), NASA, 리프트(Lyft), 버라이존(Verizon), 스포티파이(Spotify) 등 14만 4,000곳 이상의 조직이 아틀라시안의 프로젝트 추적, 콘텐츠 생성 및 공유, 서비스 관리 제품을 이용하고 있다.

지라 소프트웨어 제품군은 프로젝트 및 문제 추적 외에도 기업 애자일(Agile) 계획, 기본 비즈니스 관리, IT 업무 지원 센터 및 고객 서비스 기능을 제공한다. 애틀라시안의 제품은 또한 사고 관리 및 소통, 문서 협업, 깃(Git) 버전 관리, 연속 통합 및 배포 관리, 액세스 관리/SSO(Single Sign-On)/신원 관리를 포함한 클라우드 보안도 제공한다.

어도비(Adobe)
어도비 익스피리언스 클라우드(Adobe Experience Cloud)는 마케팅, 분석, 광고, 상업을 위한 애플리케이션 스위트다. 각각 클라우드 플랫폼에서 통합되어 있고 서비스, 지원, 개방형 생태계가 제공된다.

어도비가 제공하는 제품으로는 애널리틱스(웹, 마케팅 및 크로스채널, 예측 분석 포함), 청취자 프로필, 콘텐츠 관리, 캠페인 관리(이메일 마케팅, 고객 여정, 옴니채널 마케팅 포함), 광고, 개인화가 있다.

ADP
급여 관리 서비스 벤더 ADP는 HR, 급여, 직원 수당을 위한 인간 자본 관리 애플리케이션 스위트를 제공한다. HR 서비스에는 서식과 문서 액세스, 개인화된 직원 핸드북 생성 기능, 세부적인 직무 설명을 작성하기 위한 직무 설명 마법사, 회사의 HR 활동을 표준 모범 사례와 비교하기 위한 HR 체크업 등이 있다.

급여 서비스에는 온라인 급여 처리, 급여세액 계산, 연방/국가/지방 정부 준법감시 지원, 사용자 정의 구성 및 HR 통합 급여, 자동화된 직원 데이터 동기화가 있다. 직원 수당 관리 서비스에는 퇴직 계획과 단체 건강보험 등의 혜택의 관리가 있다.

시스코(Cisco)
시스코의 SaaS 제품 웹엑스(WebEx)는 일련의 온라인 회의, 웹 화상회의, 화상회의 애플리케이션이다. 회의, 교육, 이벤트, 지원, 영업센터가 포함되어 있다. 모든 웹엑스 제품은 시스코의 협업 포트폴리오에 포함되어 있다. 이 웹엑스 스위트(WebEx Suite)는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로 팀이 위치에 상관없이 콘텐츠를 생성하고 회의하며 메시지를 주고받고 통화하며 화이트보드를 사용하고 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는 협업 스위트를 제공한다.

도큐사인(DocuSign)
도큐사인 어그리먼트 클라우드(DocuSign Agreement Cloud)는 당사자들이 계약 및 기타 유형의 합의를 통해 더 쉽게 비즈니스를 수행할 수 있도록 고안됐다. 여기에는 합의 준비, 서명, 조치, 관리 등 합의 과정을 아우르는 수십 개의 애플리케이션이 포함된다.

기능으로는 완전한 계약 라이프사이클 관리 시스템의 일환으로 계약 생성 및 협상, 세일즈포스를 통한 판매 계약 생성, 전자 서명, 다양한 신원 옵션, 인증서 기반 서명, 전자 공증 등이 있다.

이벤트브라이트(Eventbrite)
이벤트브라이트는 클라우드 기반 이벤트 관리 및 티켓팅 플랫폼이다. 이를 통해 이용 기업이 자선 프로그램, 음악 축제, 회의 등 이벤트를 조직하고 온라인 티켓을 판매할 수 있다.

해당 벤더의 이벤트 관리 소프트웨어는 기업들이 내장된 이벤트 프로모션 및 소셜 공유 도구를 통해 이벤트를 확대하고 보고서 액세스를 통해 판매 성과를 모니터링하며 초대장을 전송하고 티켓 판매량을 추적하며 이벤트 현장에서 티켓을 스캔할 수 있도록 고안됐다.

깃허브(Github)
깃허브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자회사로서, 소프트웨어 개발 중 소스 코드의 변경사항을 추적하기 위한 분산된 버전 관리 시스템인 깃(Git)을 사용하여 소프트웨어 개발 버전 관리를 위한 호스팅을 제공한다.

깃허브의 클라우드 제품은 깃의 모든 버전 관리 및 소스 코드 관리 기능뿐 아니라 버그 추적, 기능 요청, 작업 관리, 위키(Wiki) 등 자체적인 액세스 관리 및 협업 기능도 제공한다.

구글(Google)
G스위트(GSuite)는 구글 클라우드의 생산성 소프트웨어 제품이다. 지메일(Gmail), 문서(Docs), 시트(Sheets), 드라이브(Drive), 캘린더(Calendar) 등의 애플리케이션으로 구성돼 있다. 또한 G스위트는 화상회의용 행아웃 미트(Hangouts Meet)와 협업용 행아웃 챗(Hangouts Chat) 등의 기업용 제품도 갖추고 있다.

이 플랫폼은 전 세계 10억 명 이상, 500만 개 이상의 유료 기업들이 사용하고 있다고 구글이 밝혔다. 

G스위트의 고객들은 스포티파이와 넷플릭스(Netflix) 등의 ‘디지털 네이티브’ 기업, 에어버스(Airbus)와 월풀(Whirlpool) 등의 시장 선두기업, 최전방 모바일 인력이 많은 기업 등 다양한 산업과 규모의 기업들로 구성된다.

AI는 G스위트의, 핵심 구성요소다. 스마트 컴포즈(Smart Compose), 익스플로어(Explore), 퀵 액세스(Quick Access), 넛징(Nudging), 스마트 리플라이(Smart Reply) 등의 기능을 갖추고 있다. 또한 G Suite는 SAP, 세일즈포스, 마이크로소프트, 박스(Box), 슬랙(Slack), 줌(Zoom)의 제품과의 서드파티 워크플로 통합 기능도 제공한다.

고투미팅(GoToMeeting)
이 온라인 회의 애플리케이션은 모든 유형의 장치에 보안 연결을 지원한다. 고투미팅은 사용자가 회사 안팎에서 채팅한 후 바로 완전한 회의로 전환할 수 있는 비즈니스 메시지 기능을 갖추고 있다.

다른 기능으로는 사용자가 기록된 회의의 자동 전사본(transcripts)을 검색하고 공유하는 스마트 미팅 어시스턴트(Smart Meeting Assistant), 사용자 정의 URL을 가진 개인 회의실, 세션당 최대 25개의 고화질 비디오 피드, 데스크톱 및 애플리케이션 공유, 손쉬운 검토 및 공유를 위해 회의를 온라인으로 저장하는 클라우드 기록 등이 있다.

인튜이트(Intuit)
터보택스(TurboTax) 및 민트(Mint)와 마찬가지로 인튜이트는 회계 소프트웨어 패키지 패키지인 퀵북스(QuickBooks)를 클라우드 서비스로 제공한다. 퀵북스 애플리케이션의 대상은 대부분 중소기업이며 고객 결제, 청구서 관리 및 납부, 급여 관리 등이 기능이 포함되어 있다.

인튜이트는 원격 액세스 기능, 원격 급여 지원 및 아웃소싱, 전자 결제, 온라인 뱅킹 및 합치화, 마케팅 등의 여러 웹 기반 기능을 퀵북스에 통합했다.

잼프(Jamf)
잼프 프로(Jamf Pro)는 애플 장치를 관리하기 위한 EMM(Enterprise Mobility Management) 스위트다. 관리자는 이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아이폰, 아이패드, 맥을 기업 환경에 맞춰 구성 및 배포하고 애플 운영체제로 구동하는 장치와 애플리케이션의 다른 관리 작업을 자동화할 수 있다.

이 플랫폼은 사용자를 위해 자동 모바일 앱 프로비저닝을 제공한다. 관리자는 애플 장치에서 자동으로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보안 구성 세부사항을 수집하고 사용자 정의 보고서 및 경보를 생성하며 소프트웨어 라이선스와 품질보증 기록을 관리할 수 있다.

메일침프(Mailchimp)
메일침프는 클라우드 기반 마케팅 자동화 플랫폼과 이메일 마케팅 서비스를 제공한다. 주요 구성 요소로는 시장 청중 연락처 정보를 한 곳에 수집하여 마케팅 전문가가 청중에게 연락할 수 있는 마케팅 CRM이 있다.

또한 사용자가 캠페인이 특정 연락처의 관심을 고려할 수 있도록 청중에 대한 데이터에서 얻은 것을 기반으로 즉시 캠페인을 개시할 수 있는 청중 대시보드가 있다. 태그와 세그먼트 덕분에 연락처를 유의미한 방식으로 손쉽게 정리하여 사용자가 데이터에서 얻은 인사이트를 신속하게 활용할 수 있다. 그리고 개인화 기능을 통해 마케팅 메시지를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사람들에게 제공할 수 있다.

매스웍스(MathWorks)
매스웍스는 수학 컴퓨팅 소프트웨어에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한다. 주요 제품 중 하나는 사용자가 데이터를 분석하고 알고리즘을 개발하여 모델을 생성할 수 있는 매트랩(MATLAB)이다. 

이 소프트웨어는 매스웍스 클라우드(MathWorks Cloud)에서 완전히 온라인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반복적 분석과 디자인 프로세스를 위해 고안된 데스크톱 환경과 행렬과 어레이 수학을 표현하는 프로그래밍 언어가 결합되어 있다.

매트랩에는 코드, 출력, 형식화된 텍스트를 실행 가능한 메모로 결합하는 스크립트를 생성하기 위한 라이브 에디터(Live Editor)가 있다.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사용자는 다양한 알고리즘이 데이터를 어떻게 활용하는지 확인할 수 있다. 분석을 확장하여 최소한의 코드 변경으로 클러스터, GPU, 클러스터에서 수행할 수 있다.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마이크로소프트는 오피스365라는 배너로 클라우드에서 오피스 데스크톱 생산성 스위트를 제공한다. 조직들은 클라우드 기반 생산성 및 협업을 위한 서비스를 도입하고 있다. 오피스365는마이크로소프트 팀즈에서 AI 지원 기능, 채팅 기반 협업, 음성 및 화상회의, 파일 통합 등이 융합된 익숙한 오피스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한다.

또한 이 서비스에는 고급 데이터 보호 및 신원 관리뿐만이 아니라 기술 자산 관리가 포함되어 있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1억 8,000만 명의 오피스365 월간 사용자, 1억 7,500만 명의 EMS(Enterprise Mobility Security) 활성 사용자, 8억 개의 윈도우 10 장치가 있다고 해당 기업이 밝혔다.

오피스365 외에 애저 IoT 센트럴과 애저 센티넬(Azure Sentinel) 등의 마이크로소프트의 애저(Azure) 클라우드 제품은 오피스 365와 윈도우 등의 여러 종점에서 확장성과 통합을 제공한다. 그리고 파워 플랫폼이 있다. 이는 고객들이 데이터를 이용해 비즈니스 성과를 얻을 수 있도록 돕는다. 마이크로소프트 파워앱스(Microsoft PowerApps), 마이크로소프트 플로(Microsoft Flow), 마이크로소프트 파워BI(Microsoft PowerBI) 등이 이에 속한다. 

아울러 다이나믹스365는 단일 플랫폼에서 함께 작동하는 모듈식 SaaS 서비스를 생성하여 이질적인 CRM과 ERP 시스템의 복잡성을 없애기 위해 고안된 지능형 클라우드 기반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의 집합체이다.

넷스위트(NetSuite)
오라클(Oracle)의 넷스위트는 초기 SaaS 제공자 중 하나다. 200개국 이상의 약 1만 8,000여 고객사가 해당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고 오라클은 밝혔다.

넷스위트의 핵심 제품으로 클라우드 기반 ERP 플랫폼이 있다. ERP 제품의 핵심 구성요소로는 재무와 회계를 포함한 재무 관리, 청구서 관리, 수익 인식 관리, 재무 계획, 재무 보고 및 분석, 글로벌 회계 및 통합, 거버넌스, 위험, 준법감시(GRC) 등이 있다.

넷스위트 ERP 제품의 기타 주요 기능도 다양하다. ▲영업, 재무, 고객 주문 처리를 가격 책정, ▲영업 주문 관리, ▲수익 관리에 연계시켜 OTC(Order To Cash) 프로세스를 가속화하기 위해 고안된 주문 관리, ▲기업이 생산 관리 프로세스에 대한 실시간 가시성을 활용하여 제품을 시장에 더욱 효율적으로 출시할 수 있도록 돕는 생산 관리, ▲단일 플랫폼에서 공급망과 유통 관리 계획을 정의, 실행, 지원하기 위한 공급망 관리, ▲E2E(End to End) 재고 및 입출고 물류를 실시간으로 관리하기 위한 창고 및 고객 주문 처리, ▲PTP(Procure To Pay) 프로세스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고안된 조달 등이다. 

ERP 외에 넷스위트는 클라우드 기반 글로벌 비즈니스 관리, CRM, 인적자본 관리, 전문 서비스 자동화, 옴니채널 커머스, 분석, BI(Business Intelligence) 등을 제공한다.

뉴 렐릭(New Relic)
뉴 렐릭 원(New Relic One)은 소프트웨어 분석 플랫폼이다. 애널리틱스, 서비스, 호스트, 인스턴스, 컨테이너, 데이터베이스 등 다양한 항목을 모니터링하여 관계와 의존성을 식별하고 조직이 비즈니스에 중요한 것의 맥락을 더욱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특히 글로벌 검색 기능은 모바일부터 애플리케이션과 인프라까지 기업 내 및 여러 도메인의 모든 계정에 대한 검색을 제공하여 기업 내 조직 구조를 명확히 보여준다. 또 다른 기능인 GraphQL API는 사용자가 모니터링하고 있는 것에 태그를 추가하여 달성하고자 하는 것과 관련된 시스템을 신속하게 검색할 수 있도록 해준다.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