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비즈니스|경제

IDG 설립자 패트릭 J. 맥거번 회장 별세··· '더 나은 세상을 위한 50년 헌신'

2014.03.21 IDG staff  |  CIO KR
인터내셔널 데이터 그룹(IDG) 창립자 패트릭 맥거번 회장이 3월 19일 향년 76세의 일기로 별세했다.

신임 IDG 이사회 의장 월터 보이드는 "IDG는 진정 통찰력 있었던 리더를 잃었다. IT 분야는 위대한 일원을 잃었다"라며, "그는 IT 미디어를 통해 더 좋은 세상을 만들려는 소망으로 평생을 헌신해왔다. 그는 선도적인 미디어 환경을 구축했으며, 우리는 그가 일군 기업이 발전하고 나아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IT 정보에의 헌신
'팻'이라는 애칭으로 불린 패트릭 조셉 맥거번은 1938년 8월 11일 뉴욕 퀸즈에서 태어났다. 그는 MIT 재학 시절 미 최초의 컴퓨터 잡지인 컴퓨터 앤 오토메이션 파트 타임 편집자로 근무하며 미디어 경력을 시작했다.

1959년 MIT 졸업 후 그는 부편집자로 근무했으며 이후 부발행인을 역임하다 1964년 시장조사기업 인터내셔널 데이터 코퍼레이션(IDC, 현 IDG 자회사)을 창립했다. IT 시장 정보를 적시에 정확히 공급한다는 모토였다.

3년 후 맥거번은 주간지 컴퓨터월드를 창간했으며, 1972년 일본 슈칸 컴퓨터 발행과 함께 글로벌 미디어로의 확장을 시작했다. IDG는 이후 300여 개의 오프라인 신문과 매거진, 450 개의 온라인 미디어와 사이트, 200개의 모바일 앱, 700개의 오프라인 이벤트를 주관하는 세계 최대의 IT 미디어 그룹으로 성장했다.

오늘날 IDG 브랜드 미디어는 총 97개 국가에서 활동하고 있다. 대표 브랜드로는 CIO, CSO, 컴퓨터월드, 게임프로, IDC, IDG 커넥트, IDG 테크네트워크, IDG 월드 엑스포, 인포월드, 맥월드, 네트워크 월드, PC 월드, 테크하이브 등이 있다.

선진적 IT 투자
맥거번 회장은 1980년 미국 기업으로는 최초로 중국에 조인트 벤처를 설립한데 이어 1992년 중국 최초의 벤처 투자기업인 IDG 테크놀로지 벤처를 설립했다. 2007년 차이나 이코노믹 리더십 어워드를 수상한 것은 이와 같은 중국 내 IT 발전에 대한 공로를 인정 받았기 때문이다. 외국인 투자자가 이 상을 수상한 첫 사례였다.

뇌 과학 연구 후원
2000년 2월 28일 MIT는 뇌 연구소 맥거번 인스티튜트를 설립했다. 맥거번 회장이 이를 위해 후원한 3억 5,000만 달러는 MIT 역사상 최대 규모의 기부금으로 기록되고 있다. MIT 맥거번 인스티튜트는 중국 칭화대학의 IDG-맥거번 인스티튜트와 함께 공동으로 뇌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IDG 비즈니스·구조 지속
IDG는 기업이 향후 현재의 비공개기업 상태를 유지할 것이라며, 매각이나 분리, 상장 등에 대한 계획은 없다고 밝혔다. IDG 이사회 회장으로는 전임 IDG 대표였던 월터 보이드가 선출됐으며 현 IDG CFO 테드 블룸이 IDG 대표로 임명됐다. 그는 CFO 역할도 지속할 예정이다. IDC 대표이자 CEO 커크 캠벨, IDG 커뮤니케이션 월드와이드 CEO 마이클 프리덴버그는 기존 직무를 지속한다.

블룸은 "팻은 IDG의 각 비즈니스 부문이 독립적입 기업처럼 운영되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이러한 구조와 절차는 지속될 것이다"라며, "우리가 팻을 기리는 최선의 방안은, 그가 50년 간 구축해온 비전과 구조를 앞으로도 성공적으로 운영해가는 것"이라고 말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