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개발자 /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 애플리케이션

자칫하면 배보다 배꼽··· '로우코드' 개발 플랫폼 잘 고르는 법

2021.07.16 Martin Heller  |  InfoWorld
‘로우코드(Low-code)’ 및 ‘노코드(No-code)’ 개발 플랫폼을 사용하면 개발자는(심지어 비개발자도) 기존 프로그래밍보다 더 빠르게 그리고 더 저렴하게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할 수 있다. 여기서는 적절한 로우코드 또는 노코드 도구 선택 방법을 살펴본다. 

로우코드 및 노코드 개발 플랫폼을 통해 소프트웨어 개발자는 물론이고 심지어 비개발자도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제공, 지원, 확장할 수 있게 됐다. 이를 사용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고객 경험을 제공하며, 워크플로우를 간소화하는 것이다. 또한 레거시 애플리케이션을 현대화하고, 데이터 통합을 자동화하며, 데이터 시각화를 지원하기도 한다. 
 
ⓒGetty Images

이러한 로우코드 및 노코드 개발 도구의 장점은 ▲숙련되지 않은 ‘시민 개발자’도 잘 사용할 수 있고, ▲네이티브 SDK를 사용하는 것보다 더 빠르게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할 수 있으며, ▲더 저렴한 비용으로 그렇게 할 수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렇게 인건비와 시간을 줄여 절감한 비용을 상쇄시켜버리는 로우코드 및 노코드 시스템도 많다(물론 전부는 아니다). 바로 라이선스 또는 구독 비용 때문이다. 

노코드 및 로우코드 비용 및 절감
소비자 또는 고객용 앱을 개발한다면 사용자당(per-user) 비용을 청구하는 개발 시스템 그리고 기본적인 성능을 제공하지 않는 개발 시스템은 피해야 한다. 성능이 느리거나 최적화돼 있지 않은 듯한 룩앤필의 앱을 개발한다면 소비자가 외면할 수 있기 때문이다. 

대략 추정해 보자면 미국에서 학사 학위 이상의 소프트웨어 개발자는 연간 5~12만 달러(평균 7만 2,000달러)를 번다. 그리고 처음부터 네이티브 코드로 작성된 ‘간단한’ 소비자용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한다고 하면 최소 6개월에서 최대 25개월(평균적으로는 12개월)이 걸린다. 따라서 ‘간단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데 약 7만 2,000달러의 비용이 드는 셈이다. ‘복잡한’ 네이티브 앱은 100만 달러 이상의 비용이 들 수 있다.

여기서 앱 개발 시간을 1개월(비용은 ~ 6,000달러)로 줄여주지만 사용자당 10달러의 라이선스 비용을 청구하는 로우코드 개발 시스템을 쓴다고 해보자. 이때 사용자가 6,600명이라면 총비용은 네이티브 개발 비용을 초과하게 된다. 물론 대략적인 추정치라는 점에 유의하라. 

이 경우에는 앱(per app), 서버(per server), 개발자당(per developer) 비용을 청구하는 개발 도구가 더 나을 수 있다. 반면에 수백 명의 직원이 내부에서 사용할 앱을 많이 개발하는 경우라면 사용자당 비용 청구 방식이 유리할 수 있다. 직원의 앱 기대치는 소비자의 기대치보다 낮은 경향이 있으며, 직원은 업무에 필요한 앱 사용에 관해 선택권이 없다. 불평할 순 있지만 그래도 사용할 것이다. 

노코드 vs. 로우코드 개발
노코드 개발 도구를 사용한다면 보통 구성요소를 드래그 앤 드롭 방식으로 디자인 팔레트 위에 놓으면서 작업을 할 것이다. 하지만 도구에 필요한 기능이 없다면 난관에 부딪히게 된다. 이 시점에서 나가떨어질 수도 있고, 아니면 도구 개발자 또는 서드파티 벤더에서 필요한 구성요소를 구매하거나 얻을 수 있다. 

로우코드 개발자 도구는 코드 중 일부를 작성해야 하기 때문에 학습 곡선이 노코드 도구보다 다소 가파를 순 있다. 하지만 도구를 확장하는 데 있어서의 장벽은 일반적으로 더 낮다. 다른 구성요소를 구매해야 하는 대신 몇 줄의 코드를 작성해 시스템, 오픈소스, 제공업체 API 등을 호출할 수 있다.

일부 로우코드 환경에서는 코드가 선택사항이다. 즉 어느 정도까진 노코드 개발 환경을 사용할 수 있다. 이를테면 현업 부문 사용자가 개발 작업의 95%를 수행하고, 개발자가 나머지 5%에 필요한 코드를 채워 넣을 수 있다. 물론 이 비율은 애플리케이션과 도구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로우코드 도구에서 작성해야 하는 코드가 이미 알고 있는 언어와 유사한 경우가 많다. 예를 들면 '마이크로소프트 파워 Fx(Microsoft Power Fx)는 마이크로소프트 엑셀(Excel)을 기반으로 하며, 알파 소프트웨어(Alpha Software)의 엑스베이직(Xbasic)은 마이크로소프트 베이직(Microsoft Basic)에서 파생됐다. 많은 로우코드 도구가 자바스크립트(JavaScript)와 밀접한 관계가 있거나 자바스크립트 엔진(예: V8)을 내장한 언어를 사용한다.

한편 노코드 개발이 현업 부문 사용자를 대상으로 한 로우코드 개발에 불과하다는 주장이 있다. 모든 노코드 및 로우코드 개발팀에는 현업 부문 사용자가 스스로 구축할 수 없는 부분(예: 데이터베이스 스키마, 구성요소 개발, 아키텍처, 사용자 경험 디자인, 품질 검토 등)을 지원할 수 있는 전문 개발자가 필요하다는 현실적인 주장도 있다. 
 

회원 전용 콘텐츠입니다. 이 기사를 더 읽으시려면 로그인 이 필요합니다. 아직 회원이 아니신 분은 '회원가입' 을 해주십시오.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