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검색|인터넷 / 데이터센터 / 비즈니스|경제 / 신기술|미래 / 인문학|교양

'참신한 가능성' 최신 컴퓨터-네트워크 연구 프로젝트 13종

2014.02.28 Bob Brown  |  Network World

대학과 기업 연구소가 추진하고 있는 가장 과감하면서도 미래에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컴퓨터 네트워킹 관련 기술 연구 프로젝트를 소개한다.

- 시간 여행자를 찾아라
- 연산 최적화 알고리즘
- 마이크로소프트의 '운전자 파악' 기술 연구
- 유틸리티 기반 시설 보호
- 사이버 공격의 '적기'
- 로봇을 위한 웹
- 포드와 유수 대학들의 무인 자동차 공동 연구
- 꿀벌 다리에 RFID 칩을 이식
- 고래들에게 도움을 주는 수중 통신 기술
- 프린스턴 대학에 '한 방'을 먹인 페이스북의 연구
- 스스로 소멸되는 마이크로프로세서
- 새디스트와 사이코패스
- 데이터 전송률을 높이는 레이저


시간 여행자를 찾아라
미시간 기술 대학은 '시간 여행자와 관련된 증거를 찾기 위한 인터넷 검색(Searching the Internet for evidence of time travelers)'이라는 이름의 보고서를 발표했다. 미래에서 온 이들이 있다면 네트워크에 그들의 흔적이 있을 것이라는 가정이었다.

3가지 방법으로 시간 여행자의 증거로 연결되는 콘텐츠를 조사했는데, 결국 트위터와 이메일, 페이스북에서 시간 여행자가 존재한다는 증거를 찾지 못했다. 그러나 연구를 진행한 연구원들은 시간 여행자들이 자신들의 흔적을 감췄을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연구원들은 "조사 결과는 부정적이었다. 미래에서 온 시간 여행자들이 있다는 증거가 발견되지 않았다. 어쩌면 현대의 인터넷으로는 우리와 소통을 할 수 없는 것일 수도 있다. 그러나 이 모두 확실한 증거가 되지 못한다"고 설명했다.

연산 최적화 알고리즘
메사추세츠 공과 대학(MIT)의 몇몇 연구원들은 컴퓨터가 더 효과적으로 최적화와 관련된 문제 가운데 일부를 해결할 수 있는 유망한 알고리즘을 개발했다.

새 알고리즘은 더 효과적인 연산 능력을 갖고 있다. 이 알고리즘을 공동 개발한 MIT 컴퓨터 공학 및 인공 지능 연구소 연구원이자 응용 수학과 조교수인 조나단 켈너의 설명에 따르면, 새 알고리즘은 '선형에 가깝게' 확장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켈너는 이메일 인터뷰에서 "기존 알고리즘의 확장 속도는 선형 알고리즘에 크게 못 미친다"고 설명했다. 문제가 복잡해지면 컴퓨터의 문제 해결 속도 또한 급감한다는 의미다.

설명에 따르면 새 알고리즘은 풍부한 잠재력을 갖고 있다. 예를 들어, 미래에는 항공사가 이 최적화 알고리즘을 활용해 가장 효율적으로 항공 일정을 계획할 수 있다. 또 라우터는 번잡한 네트워크에서 가장 빠른 경로를 계산할 수 있다. 더 자세한 내용은 '링크'를 참조한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운전자 파악' 기술 연구
마이크로소프트 연구원들은 운전자나 승객이 특정 기기를 이용하고 있는지 말해주는 스마트폰 앱을 개발하고 있다

연구원들은 "새로 출시된 첨단 차량에 (NFC 등) 특정 기술을 설치하면 이와 관련된 핵심 문제점들을 상대적으로 쉽게 해결할 수 있다. 그러나 후방 호환성으로 인한 제약이 발생하며 문제가 더 어려워진다. 우리는 전적으로 스마트폰 센서에 의지하는 DDS(Driver Detection System)을 개발하고 있다. 전 차종과 호환이 되는 기술이다"고 설명했다.

마이크로소프트 연구원들이 추진한 연구이지만 윈도우 폰만 대상으로 삼고 있지 않다. 오히려 최초 견본에는 안드로이드 넥서스 S와 애플 아이폰을 사용했다. 정확도는 85% 이상이었다.

더 자세한 내용은 '링크'를 참조한다.

유틸리티 기반 시설 보호
미국 에너지부(Department of Energy)는 11개 보안 벤더와 단체에 3,000만 달러를 지원했다. 유틸리티와 전력 그리드 등 중요 기반 시설을 목표로 한 사이버 공격을 감지해 대응하는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해였다. GTARC(Georgia Tech Applied Research Corp.), GPA(Grid Protection Alliance), Schweitzer 등이 에너지부의 투자 아래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다. 지난 해 정부 보고서는 미국 전력 회사들을 대상으로 한 공격이 빈번하다는 사실을 입증해 보이고 있다.

더 자세한 내용은 '링크'를 참조한다.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