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SNS / 검색|인터넷 / 데이터센터

15년 된 구글의 첫 번째 데이터센터에 대한 추억

2014.02.06 James Niccolai  |  IDG News Service
현재 구글이 대규모의 정교한 데이터센터로 서비스를 실행하고 있지만, 이 회사가 처음부터 이러한 데이터센터를 운영한 것은 아니다. 구글의 최고 엔지니어 중 몇 명은 구글이 알타비스타의 공간에서 좁은 서버룸을 운영했던 시절을 기억하고 있었다. 당시 래리 페이지는 자신의 소매를 걷어 부치고 직접 문제를 해결하면서 서버를 고치곤 했다.



구글의 기술 인프라를 총괄하는 우르스 휄즐은 자신의 구글+ 페이지에서 이야기를 시작했다. 그가 데이터센터에 처음 방문했을 때는 15년 전, 페이지는 그에게 캘리포니아 산타클라라에 있는 엑소더스 데이터센터에서 임대 공간에 있는 구글의 서버룸을 구경시켜줬다.

당시 구글의 서버룸은 7*4피트의 좁은 공간으로 약 30대의 PC가 들어갈 만한 방이었다.

"그 건물은 실리콘밸리에 처음으로 지어진 코로케이션 시설 중 하나였다"고 그는 밝혔다. "우리 바로 옆에는 이베이가 있었고, 조금 떨어진 곳에 큰 규모의 DEC/알타비스타가 있었다. 그 옆에는 잉크토미가 있었다. 그 건물은 오래 전에 문을 닫았다"라고 그는 덧붙였다.

휄즐은 1998년 9월 날짜로 된 엑소더스 데이터센터의 주문서 복사본을 자신의 구글+에 올렸는데 여기에는 가격도 적혀 있었다. 메가비트 광대역 비용이 한 달에 1,200달러였고 그 정도로는 하루100만 퀴리를 충분히 소화할 수 있었다고 휄즐은 말했다.

구글은 계속해서 비용을 절감했다. 페이지는 엑소더스 영업담당자에게 “데이터센터의 다른 트래픽은 대부분 외부에서 발행하지만 구글의 트래픽은 내부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구글의 일부 광대역을 저렴하게 제공해 달라”고 요구했다고 휄즐은 밝혔다.

공동 창업자 세르게이 브린은 해당 포스트에서 구글이 자사 하드웨어를 임시방편으로 개발하면서 어떻게 비용을 절감했는지를 소개했다.

"우리는 기기당 한 번에 7개의 드라이브를 연결하는 리본 케이블을 즉석에서 써보는 등 메인 스토리지 드라이브에 외부 케이스를 즉석에서 바로 연결해 봤다”라고 브린은 적었다.

리본 케이블은 약하기 때문에 보통 내부 컴퓨터에서 쓰였다. 구글의 리본 케이블은 컴퓨터를 옮길 때 손상됐다. "그래서 늦은 밤 래리는 기계를 가동시키고자 필사적으로 애썼고 꼬여 있던 케이블에서 작은 기적을 일으켰다”라고 브린은 밝혔다. "믿을 수 없는 일어었다!"라고 그는 덧붙였다.

휄즐의 포스트는 데이터센터 날리지(Datacenter Knowledge)가 처음으로 보도했다.

구글의 이야기는 실리콘밸리에서 문화를 만든 구체적인 사례다. 지난 주 열린 한 컨퍼런스에서 페이스북의 제이 패리크는 초창기에는 누군가가 과열된 서버가 다운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 월그린(Walgreens)에서 선풍기를 구입하기 위해 뛰어다니기도 했다”고 전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