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How To / 가상화 / 검색|인터넷 / 데이터센터 / 신기술|미래

'상충? 보완?' SDN과 NFV의 공존에 대한 이해

2014.02.03 Ed Tittel  |  CIO
2013년 이후 가장 흥미로우면서 널리 사용되는 핵심 개념 및 기술을 표현하는 네트워킹 두문자어는 아마 SDN(Software Defined Networking)과 NFV(Network Function Virtualization)일 것이다.

몇몇 IT 전문가들이 이 두 개의 개념을 상반되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기는 하지만, 이 두 개의 혁신적인 네트워킹 기술들은 서로 상충되는 관계에 있지 않다. 오히려 이 둘은 상부상조하여 SDN과 NFV가 현대 기업 네트워크와 통신사 인프라에 적용될 가능성이 높다.

현재 두 용어 모두 해석이 분분한 상태지만 SDN과 NFV의 목적이 무엇이며, 어디에서부터 시작되었고, SDN과 NFV가 어떻게 다른지에 관해 알아볼 가치는 충분하다.

SDN: 네트워크 하드웨어로부터 네트워크 제어 로직 분리

SDN은 패킷 포워딩(Packet Forwarding)을 통한 중앙 집중식 관리를 수립하고 실시함으로써 트래픽 관리를 간소화하고 운영상 효율성을 달성하려는 대규모 IP 인프라로부터 파생됐다. 시간이 지나면서 SDN은 스위치, 서버, 스토리지 등의 구성요소를 표준 하드웨어 구성요소에서 구동하면서 중앙에서 구성하고 관리하는 개방적인 네트워킹 환경으로 발전했다.

SDN 이면의 처리 원칙은 여전하다. 네트워크 전체에 대한 실시간 보기에 기초해, 물리적인 라우터(Router)와 스위치로부터 네트워크 제어 로직을 분리하고 있다. ONF(Open Networking Foundation, SDN에 집중하고 있는 비영리 컨소시엄)는 이에 대해 "기초 인프라가 애플리케이션과 네트워크 서비스를 위해 추상화되고 네트워크를 논리적 또는 가상의 독립체로써 취급토록" 개발된 제어 기능을 "접근 가능한 컴퓨팅 장치로" 이전한 하나의 아키텍처라고 정의하고 있다.

본질적으로 이는 SDN 제어 하드웨어가 네트워킹 장치들로 구성된 물리적인 인프라 계층 위에 위치하고 있으며, 이를 이용해 오픈플로우(OpenFlow)같은 제어면 인터페이스를 통해 통신한다는 의미다. 목표는 네트워크를 유연하고 프로그램 가능한 플랫폼으로 변모시켜 자원 활용을 최적화함으로써 더욱 비용 효율적이고 확장 가능하도록 한다는 것이다.

또한 SDN은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과 서비스를 위한 API를 제공함으로써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 및 기능, 고속 네트워킹을 컴퓨팅 구조로 통합하여 정보 기술의 재구성을 약속하고 있다.

NFV: 핵심 네트워크 기능을 위한 가상화
한편, NFV는 네트워킹 장치와 기기들을 가상화함으로써 새로운 네트워크 서비스의 배치를 용이하게 하는데 관심이 있는 서비스 제공자들로부터 시작됐다. 즉 라우팅, 스위칭, 콘텐츠 필터, 스팸 필터, 부하 분산장치, WAN 가속 및 최적화, 통합된 위협 관리 등의 특화된 기능의 물리적 기기들이 지속적으로 증가하지 않도록 한다는 개념이다. 참여자들은 NFV를 위한 사양그룹(Specification Group for NFV)을 구성하기 위해 뭉쳤으며 회원사로는 세계적인 주요 통신사와 제공자들이 상당수 포함되어 있다.

이 그룹은 최적화의 목적에 대해 "네트워크 기능의 가상화를 위한 요건과 아키텍처 정의"라고 밝히고 있다. 예상했겠지만, 그 목표는 자금과 운영 경비를 낮추고 서비스 구성요소의 TTM(Time To Market)을 단축하며 유연하고 민첩한 솔루션들을 업계 표준의 서버 하드웨어 구성요소에서 공급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궁극적으로 NFV의 핵심은 소프트웨어에서의 IT 자원 가상화다. 이를 통해 특화된 물리적 기기를 필요로 하는 대신, 가상화 기술을 이용해 해당 네트워크 기능을 제공하는 것이다. 이런 가상 기기들은 네트워크 상에서 물리적인 대응물들처럼 나타나고 동작한다. 다양한 특화된 기능을 모두 충족시킬 개별 기기가 필요하지 않는 것이다.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