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How To / 경력관리 / 리더십|조직관리 / 비즈니스|경제 / 소프트스킬

'귀하신 몸' 우수 개발자 영입을 위한 7가지 기본 규칙

2014.01.23 Dan Tynan   |  InfoWorld

모바일 앱을 개발하거나 웹 사이트의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거나 비즈니스에 필수적인 애플리케이션을 최신 상태로 유지하려면 누구든 코드가 필요하다. 개발 인력을 확보하려는 경쟁이 그 어느 때보다도 치열한 상황이다.

클라우드 스토리지 및 협업 기업인 박스(Box)의 엔지니어링 담당 부사장 샘 쉴래스는 "지금 엔지니어들은 왕과 같은 존재들이다. 코드 개발자들은 모두에게 매우 중요하다"라고 전했다.

실업률이 미 평균값의 절반에 불과할 정도로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들은 그 어느 때보다도 큰 인기를 누리고 있다. 대형 기술 기업들이 너도 나도 일자리를 제시하고 있다.

개발자 구직 사이트 스택 오버플로우 커리어스 2.0(Stack Overflow Careers 2.0)의 세그먼트(Segment) 마케팅 관리자 베타니 마제브스키는 "대략 개발자 1인당 5개의 일자리가 제시되고 있다. 뛰어난 기업들은 좋은 지원자를 얻기 위해서는 구인 광고 이상의 노력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깨닫고 있다. 그들은 튀어야 한다"라고 말했다.

하지만 구글, 페이스북, 트위터 같은 기업들보다 어떻게 튈 수 있을까? 쉽지 않다. 또 높은 연봉, 맛있는 점심, 푸즈볼(Foosball) 외에도 좋은 개발자 팀을 꾸리기 위해서는 많은 것이 필요하다. 뛰어난 개발 인재를 확보하기 위해 참고할 만한 7가지 원칙을 정리했다.



개발자 고용 규칙 1: 천천히 고용하라
오래된 규칙이다. 하지만 좋은 규칙이기도 하다. A급 개발자를 고용한다면 그들은 다른 A급 개발자를 추천할 것이다. 왜냐하면 그들은 최고하고만 일하고 싶어하기 때문이다. B급 프로그래머를 고용하면 그들은 C급 프로그래머를 추천하여 자신이 비교 우위를 점하고자 것이다.

"최악의 경우는 처음부터 10명의 B급 개발자로 팀을 꾸리는 것이다"라고 3D 렌더링 기술을 웹에 적용하고 있는 파모(Famo.us)의 창업자 겸 CEO 스티브 뉴콤은 말하며, "결국 100명의 C급 인력만 남게 될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천천히 결정해야 한다"라고 조언했다.

파모는 ‘구매하기 전에 체험하기’ 철학으로 엄격한 심사를 거친 지원자 중 5~10%에게 2주간의 컨설팅 계획을 실시하고 있다. 모든 평가 기간이 종료된 후, 이들 잠재적 직원들은 반드시 자신이 하고 있던 일을 발표해야 한다. 그러면 나머지 개발 인력이 그들의 잔류 여부를 투표하고 추가적으로 평가하거나 방출한다. 고용 또는 비고용 결정에 대한 투표는 만장일치로 결정한다.

뉴콤은 "우리는 심지어 투표 중 '서바이버(Survivor)'의 배경 음악을 틀어 놓기도 한다"면서, 가장 긴 평가는 6개월까지 이어지기도 했다고 덧붙였다. 파모는 이 과정을 통해 첫 직원을 채용했으며, 그 직원은 현재 10명으로 구성된 이 신생기업의 툴(tools) 책임자로 근무하고 있다.

개발자 고용 규칙 2: ‘수퍼스타’를 멀리하라
세계적인 수준의 개발팀을 구성하고 싶다면 1명의 스타 개발자로는 부족하다. 수퍼맨을 찾기 위해 모든 자원을 소비하기보다는 어벤져스(Avenger) 팀을 꾸리고 싶을 것이다.

왜냐하면 최고의 소프트웨어는 한 사람이 아니라 팀에 의해 개발되기 때문이다. 한 명의 스타 개발자와 여러 명의 2류 프로그래머들을 보유하면 파괴적 상황이 초래될 수 있다고 구직 서비스 기업 더래더스(TheLadders)의 엔지니어링 부사장 키리 사란타코스은 경고했다.

사란타코스는 "'스타 개발자'라는 말은 1명의 개발자가 팀보다 더 낫다는 인식을 형성한다. 뛰어난 소프트웨어 제품은 팀에 의해 개발되고 진정으로 뛰어난 팀은 구성원들의 개인적인 강점을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밤 늦게 혼자 일하는 한 명의 외로운 '해커'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있다면 문제가 너무 작거나 솔루션이 이미 충분하다 못해 넘치고 있는 상황일 것"라고 말했다.

다른 문제점은? 몇 명의 상급 개발자들에게 너무 많이 의존하게 되면 "버스에 치이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오픈소스 NoSQL 데이터베이스 벤더 몽고DB(MongoDB)의 성능 및 품질 기술 책임자 앨빈 리차드는 말했다.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