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CIO / How To / 데이터센터 / 소프트스킬 / 신기술|미래 / 오픈소스 / 인문학|교양 / 클라우드

IT임원을 위한 오픈스택 길라잡이

2014.01.20 Ed Tittel  |  CIO

오픈스택(OpenStack)은 오픈소스 클라우드 컴퓨팅 플랫폼이다. IaaS 환경으로 고안된 오픈스택은 ‘퍼블릭 및 프라이빗 클라우드에 있어서 유비쿼터스 오픈소스 클라우드 컴퓨팅 플랫폼’을 자처한다. 또한 오픈스택은 200여 곳 이상의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및 서비스 기업들이 관련된 컴퓨팅 업계의 ‘현상’이기도 하다.

오픈스택은 랙스페이스 호스팅(Rackspace Hosting)과 나사(NASA)의 조인트 프로젝트로 2010년 중순부터 시작됐다. 주요 목적은 기업들에게 표준 하드웨어 엘레멘트(standard hardware elements) 상에서 구동되는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를 위한 것이었다. 오픈스택 초기의 코드는 나사 네뷸러(NASA Nebula) 클라우드 컴퓨팅 플랫폼과 랙스페이스의 클라우드 파일스(Cloud Files) 플랫폼의 조합으로 이루어져 있다.

2010년 중순부터 이 프로젝트는 6개월 주기의 정기적인 업데이트와 함께 장기적 업데이트에 대한 세부 계획을 내놓고 있다. 오픈스택 디자인 서밋(OpenStack Design Summit)이라는 반기 기획 회의를 통해서다. 가장 최근의 오픈스택 디자인 서밋은 홍콩에서 개최되었으며 3,000명 이상의 참석자들이 참여했다.

오픈스택은 2011년 많은 주목을 받게 된다. 당시 우분투 리눅스의 개발자들이 오픈스택을 자신들의 시스템 아키텍처의 일부분으로 받아 들였기 때문이다. 그 이후, 레드햇(Red Hat), 데비안(Debian)과 같은 다른 리눅스 업체들도 이러한 흐름을 동참하고 있다.

오픈스택 아키텍쳐의 이해
하단의 오픈스택 도해를 참조하면 오픈스택의 주요 구성요소를 알 수 있다. 애플리케이션과 관리 접근(management access) 레이어는 스택의 최상단부에 위치해 있으며 표준 리소스 요소(standard resource elements)인 컴퓨테이션(computation), 네트워킹(networking), 스토리지(storage)는 바로 그 아래에 위치한다.

모든 요소는 공유 서비스(shared services)와 표준 오픈소스 특정 하드웨어 플랫폼(standard open source specified hardware platforms)에 속한다. 따라서 구매자들은 특정 서버, 어플라이언스, 혹은 네트워킹 하드웨어 컴포넌트에 구속될 필요가 없다.


오픈스택 아키텍쳐(Openstack.com의 도표 발췌)


IT전문가인 켄 페플은 오픈스택 아키텍처가 다양한 하위 주제로 구성되어 있다고 설명했다.

- 스위프트(Swift)는 오브젝트나 데이터, 콘텐츠 등에 대한 스토리지를 제공한다. 스위프트는 렉스페이스 클라우드 파일(RackSpace Cloud Files)로부터 유래된 것으로, AWS 환경에서의 아마존 심플 스토리지 서비스(Amazon Simple Storage Service)와 유사한 점이 있다. 도표에서 스위프트는 스토리지(Storage)에 해당된다.

- 글랜스(Glance)는 오픈스택 노바(OpenStack Nova, 하단 그림 참조)에서 가상머신을 발견하고 저장하며 되찾기 위한 수단을 제공한다. 글랜스는 1번 도표에서 대시보드, 컴퓨팅, 네트워킹, 스토리지에 해당된다.

- 노바(Nova)는 맞춤형(on demand) 가상 서버를 제공한다. 이는 렉스페이스 클라우드 서버(Rackspace Cloud Servers)나 AWS 환경에서의 아마존 엘라스틱 컴퓨트 클라우드(Amazon Elastic Compute Cloud)와 비슷한 것이다. 노바는 1번 도표상에서 컴퓨트 엘레멘트(compute element)에 해당한다.

- 히트(Heat)는 오픈스택 템플릿의 런칭을 위한 조직화(orchestration)를 구현한다. 템플릿으로는 다중서버 워드프레스(WordPress) 웹사이트 셋업을 위한 서버 및 서비스 정의 등이 포함된다.

- 호라이즌(Horizon)은 템플릿 대시보드와 콘트롤 메커니즘을 제공한다. 이는 오픈스택 템플릿, 인스턴스, 리소스 관리와 상태, 이벤트, 문제 해결 능력의 모니터링을 위한 것이다.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