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CIO / 경력관리 / 리더십|조직관리 / 비즈니스|경제

'CEO가 된 CIO' 뉴질랜드 항공 로브 파이프 이야기

2014.01.15 Divina Paredes  |  CIO Australia
“CIO는 놀라울 정도로 막강한 힘을 발휘할 수 있는 자리다. CIO가 자신의 이러한 경력을 활용해 조직 경쟁력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줄 기회가 있을 것이다.”



CIO로 회사에 합류하고 6주 정도 시간이 지나면, CEO가 CIO로서의 업무와 함께 사업을 전략적으로 평가하는 업무를 요청할 수 있다. 로브 파이프가 2003년 뉴질랜드 항공(Air New Zealand)에 합류를 했을 때 이런 요구를 받았다.

파이프는 뉴질랜드 "CEO가 내게 이런 요구를 한 이유는 내가 CIO이기 때문이 아니라 새로운 시각을 제시할 수 있는 새로운 경력 직원이기 때문이었다. 항공 CEO인 랄프 노리스는 '뉴질랜드 항공이 미래에도 성공하려면 어떤 항공사가 되어야 하는가?'라는 도전적인 질문을 던졌다"고 말했다.

파이프는 당시 항공 산업의 경제 환경을 조사한 후, 뉴질랜드 항공이 상당한 도전에 직면에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항공유 가격이 4년간 두 배 이상 폭등하면서 6억 달러의 초과 비용이 발생했지만, 요금 인상을 통해 이를 상쇄할 수 없었다.

이런 상황에서 CEO와 경영진은 대부분의 시간을 수익/손실에 투자할 수밖에 없다. 세계적으로 봤을 때 규모가 크지 않지만 장거리 노선을 운항해야 하는 뉴질랜드 항공도 마찬가지였다.

파이프는 "재무 측면의 관리만 가지고는 경쟁력을 창출할 수 없었다. 그 정도로 '규모의 경제'를 갖춘 항공사가 아니기 때문이다. 그러나 항공 산업은 '규모의 경제'가 중요한 산업이다"고 설명했다.

CEO인 노리스는 "경제성은 제쳐두고 전략을 평가하라"고 지시했다.

그 결과 처음 교체할 당시 2억 5,000만 달러를 투자한 핵심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기로 하는 등 여러 계획을 수립했다.

현재 이 예약 시스템은 뉴질랜드 항공의 주요 경쟁 우위 요소다. 몇 차례 개선을 통해 경쟁자들이 이를 따라올 수 없도록 만들었다. 예약은 물론 체크인과 탑승 프로세스에 혁신적인 변화를 가져온 기능이 포함되어 있다.


파이프는 "예약 시스템 도입과 관리를 통해 이런 혁신과 경쟁력을 일궈낼 수 있었다. 현재 개발과 관련된 예산의 약 70%를 기업용 시스템이 아닌 고객 및 운영과 관련된 시스템에 투자하고 있다. 회사를 그만뒀을 때까지 프로젝트 우선 순위나 IT 역량에 관해 불평하는 사람들이 거의 없었다"고 밝혔다.

파이프는 1년 넘게 CIO로 재직했다. 그러다 CEO인 노리스가 오스트레일리아 코몬웰스 은행(Commonwealth Bank)으로 옮겨가면서, CEO가 됐다.

파이프는 CIO에게 '푸시풀(push-pull)'이 요구된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 CIO는 다른 경영진의 역할을 살펴보기에 좋은 자리기도 하다. 이를 알려준 사람이 상사였던 노리스다. 노리스는 컴퓨터 프로그래머로 커리어를 시작해 CIO가 됐고, 이후 ASB 뱅크, 뉴질랜드 항공, ASB의 모회사인 코몬웰스 은행의 CEO로 승승장구 한 인물이다.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