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How To / 검색|인터넷 / 모바일

기고 | 왜 반응형 웹 디자인인가

2013.11.08 Jonathan Hassell  |  CIO
여러 웹 디자인 기법들이 등장해 유행하곤 했다. 비동기형 자바스크립트(Asynchronous Javascript)와 XML을 기억하는가? 2006년과 2007년, 수 개월 동안에는 에이잭스(Ajax)가 크게 유행했었다. 최근에는 또 하나의 웹 개발 패러다임이 등장했고 이번에는 좀 더 강력하다. 바로 반응형(Responsive) 웹 디자인이다.

반응형 웹 디자인과 개발 원리 덕분에 화면 크기에 상관 없이 모든 기기에서 웹 사이트를 확인할 수 있게 됐으며 사용 경험도 한층 개선됐다.

중요한 것은 사용자들이 이제 4인치 모바일 스마트폰 화면, 7인치 미니 태블릿 화면, 풀 사이즈의 10인치 태블릿 기기, 노트북 화면, 심지어 대화면 4H HDTV에서도 웹 사이트 경험을 소비하고 싶어한다는 사실이다. 반응형이라는 명칭의 이유는 콘텐츠를 소비하는 기기와 브라우저의 특성을 지속적으로 고려하기 때문이다.

반응형 웹 디자인은 그리드(Grid)를 유연하게 사용한다. 따라서 개발자들은 경험을 어떻게 확장할지 뿐만이 아니라 유연한 이미지, 포맷, 콘테이너(Container)를 정의할 수 있다. 또한 개발자가 페이지 엘리먼트(Element)를 배치하고 크기를 결정할 때, 202픽셀 등의 확정적인 구체적 치수 대신에 2.5단위 폭 등의 상대적인 크기를 규정하게 된다. 이는 개발자 마음가짐의 변화를 의미하기도 한다.

페이지 상의 엘리먼트와 그 콘테이너에 대해 상대적인 치수를 사용함으로써 페이지의 기본 디자인과 사용성을 유지하면서 브라우저 크기에 따라 확장 및 축소가 가능하다. 즉, 사이트가 이런 변화에 반응적일 수 있게 되는 것이다. 페이지는 작은 창에 맞지 않는 엘리먼트들을 세련되게 제거할 수도 있고 추후에 브라우저를 확대되거나 축소할 때 이것들을 다시 되살릴 수 있다.

아직 반응형 웹 디자인에 관해 관심이 없더라도 결국 이에 노출될 수 가능성이 크다. 심지어 웹 업계의 게이트키퍼(Gatekeeper)라 할 수 있는 구글도 반응형 웹 디자인을 수용하게 되었다.

구글 웹마스터 가이드에는 다음과 같이 기술돼 있다. "구글은 웹마스터(Webmaster)들에게 모든 기기에 대하여 동일한 HTML을 적용하고 각 기기에서의 표시를 결정하기 위해 오직 CSS 미디어 쿼리만 사용하는 등 반응형 웹 디자인의 업계 내 모범사례를 따르도록 권고하고 있다."

오늘은 반응형 웹 디자인에 관해 알아야 할 것 그리고 이것이 현재의 환경과 어떻게 합쳐지는지에 관해 알아본다.

사용자들은 우수한 모바일 브라우징 경험을 요구하고 있다
PC의 인기가 식어가고 있다. 점차 많은 광고 소비자들이 전통적인 폭 해상도를 지원하지 않는 기기를 사용하고 있다. 그들은 우선 자신의 휴대폰에서 최고의 경험을 원하고 있으며, 데스크톱은 2순위로 밀려났다.

반응형 웹 디자인과 이에 수반되는 개발은 비공식적으로 "모바일 우선주의"라고도 불리고 있다. 이는 오늘날 다수의 웹 사이트 트래픽이 모바일 기기에서 발생하고 있음을 나타낸다. 개발자들은 이제 더 이상 자신의 사이트가 풀 스크린 데스크톱 PC에서 사용되고 있다고 가정해도 되는 상황이 아니다.

그러나 냉정히 말해서, 모바일 웹 사이트 분야의 현재는 꽤 우울하다. 예를 들어, 휴대폰으로 항공사 웹 사이트를 방문한 적이 있는가? 분명 꽤나 불만스러운 경험이었을 것이다. 기능이 대폭 축소된 사이트에서 비행편의 상태와 자신의 항공편 정도를 확인하는 등 1~2가지 정도는 가능하다. 그러나 티켓을 예약하거나 단골 고객 마일리지 잔액을 확인하는 등은 본래의 사이트를 방문했어야 할 것이다. 본래의 사이트를 불러오려면 수십 초 이상이 소요된다.

이것은 분명 모바일 우선적 경험이 아니다. 항공사 웹 사이트야 말로 모바일 우선 디자인에 가장 적합한 사이트임에도 그렇다. 공항에서는 전원이 켜지고 로그인 된 노트북을 들고 다니는 것은 아니다. 기본적으로 모바일 사이트에서 보딩 패스(Boarding Pass)를 받고, 항공편을 다시 예약하며 대기목록 또는 업그레이드 목록을 확인하면 안 되는 이유라도 있을까? 그럼에도 항공사 웹 사이트는 집에 있는 사람을 위해 개발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반응형 웹 디자인 패러다임 하에서는 이런 상황이 바뀔 것이다.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