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How To / 경력관리 / 리더십|조직관리 / 소프트스킬

우수한 IT 리더들이 보여주는 16가지 특징

2013.10.25 Rich Hein  |  CIO
우수한 IT 리더가 되기 위해서는 과업을 완수하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 소속 팀의 니즈(필요성)와 리더의 목표, 목적, 정서를 균형있게 조율해야 한다. 다른 사람의 관점에서 생각을 하고, 때때로 그 관점에 따라 일해야 한다. 또 자신이 아닌 팀에 최상의 이익이 되는 일을 해야 한다. 리더십에는 다양한 유형이 있지만, 최고의 리더들에게는 공통된 특징이 있다.



과거와는 다른 IT 인적자원 관리
현대에 IT 리더가 되는 방법은 10년 전과는 다르다는 의미다. 명령과 통제의 시대가 저물고, 직원에 대한 권한 부여와 참여의 시대가 열렸다. 리더는 혼자서는 모든 과업을 완수할 수는 없으며, 자신 주위의 사람들과 이들을 관리하는 방법이 성공의 열쇠가 된다는 사실을 깨달을 필요가 있다.

전문가들은 IT의 경우 리더십 측면에서 다소 차이가 있다는 데 동의한다. 무엇보다도 IT만큼 변화가 빠른 부문은 많지 않다. 이에 IT 리더들은 독특한 도전에 직면하게 될 수 있다.

CIO 이그제큐티브 카운슬(CIO Executive Council)의 여성 임원 부문 파멜라 러커 대표는 IT의 차이점 하나로 직원들을 알아야 하는 것을 들었다.

그녀는 "기술은 변화 속도가 빠르다. 이는 직원 중 일부는 항상 최신 기술을 터득해야 하고, 리더는 이들이 계속 몰입하도록 할 필요가 있음을 의미한다. 또 다른 한 편에는 신기술을 학습하는 데 싫증을 느끼면서 기술 전달에 있어 비즈니스 측면에만 초점을 맞추고 싶어하는 이들이 있다. 이 두 유형의 사람들을 관리하는 방법을 터득하고, 구성원들을 적절히 섞어 기술과 비즈니스에 계속 집중을 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현대의 IT 관련 도전
ISACA의 국제 부사장이자 ISACA 크레덴션링 앤 커리어 매니저먼트 보드(Credentialing and Career Management Board)의 책임자인 알렌 보드먼은 현대의 IT 리더들이 여러 다양한 도전에 직면해 있다고 말했다. 그가 언급한 것들은 다음과 같다.

- 변화의 속도와 비율.

- 종종 중단과 불안정 문제를 야기하는 복잡하고 대규모인 시스템, 프로세스, 애플리케이션 통합.

- 기업 혁신에 대한 압력 증가와 매년 비용을 절감해야 하는 압력 증가를 동시에 충족해야 함.

- 사이버 보안 및 프라이버시 관련 문제를 중심으로 기업에 초래되는 위협.

- 기술과 정보 시스템을 통해 기업의 이윤 창출 및 경쟁 우위 확보에 기여하기보다는 규제와 감사 문제에 발목을 잡힐 위험이 있음.

- 레가시 시스템 문제에 대처해야 함 (많은 기업들이 복잡하다는 이유로 여전히 윈도우 XP를 사용하고 있음).

- 아웃소싱과 클라우드 서비스가 급증하면서 통제가 원활하지 않음.

보드먼은 "사람에게는 바꿀 수 없는 부분이 있다. 그러나 일부 리더십 자질은 학습이 가능하다. 타고난 리더는 극소수에 불과하다. 리더십은 사람들이 열심히 노력해서 얻을 수 있는 자질이다. 단점을 안다면 절반은 성공한 것이다"라고 말했다.

역량과 자질을 개발하지 않는 IT 리더와 관리자는 남들에게 뒤쳐지게 된다. CIO, IT 관리자, 개발자가 위에서 설명한 자질을 갖고 있다면 개인적으로, 직업적으로 성장을 하고, IT 분야에서 계속 성공을 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