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SNS / 보안

소셜 미디어 스팸 354% 증가

2013.09.26 Grant Hatchimonji  |  CSO
올해 들어 소셜 미디어 스팸이 무려 354%나 늘어났다.

넥스게이트(Nexgate)의 소셜 미디어 스팸 보고서에 따르면, 소셜 미디어 스팸의 증가세가 줄어들지 않을 태세다. 소셜 미디어 스팸 증가는 스패머들의 관심을 불러 일으키고 있다. 특히 나타났으며 스패머들이 동시에 최소 23개의 소셜 미디어 계정을 공격해 페이스북 스팸에서만 약 2억 달러의 피해액이 발생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넥스게이트는 소셜 미디어 스팸이 올해 초 이후 355% 성장한 것으로 파악했다. 이러한 증가세는 분명 스팸 애플리케이션에 힘입었으며 보고서는 이를 소셜 미디어 스팸 배포의 주요 원인으로 꼽았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전체 소셜 앱의 5%가 스팸으로 분류되며 여기에는 소셜 봇, 가짜 계정, ‘좋아요’ 재커(Jacker)가 포함된다.

소셜 미디어 스팸 메일의 증가로, 소셜 미디어의 도움 없이도 사용자들에게 종국에는 어떤 형태로든 21개 소셜 미디어 메시지 중 하나는 전달될 수 있을 것 같아 보인다. 여기에는 페이스북, 유튜브, 구글+, 트위터 등이 포함되며 넥스게이트는 메시지를 위험한 내용이 들어 있을 수 있다고 전했다. 또한 여기에는 은어, 욕설, 개인 정보나 규제를 받는 데이터, 스팸도 포함돼 있을 수 있다.

하지만 더 심각한 것은 소셜 미디어 메시지 200개 중 1개 꼴로 훨씬 더 위험할 것으로 보이는 스팸을 포함하고 있다는 점이다. 각종 유혹하는 문구부터 성인 콘텐츠에 이르는 것들 이외에도 이러한 메시지에는 대부분 악성코드가 들어 있을 수 있다. 마찬가지로, 전체 소셜 미디어 스팸 메일(또한 기타 메시지) 15%에는 URL이 포함돼 있으며 잠재적으로 위험한 소스가 들어 있다.

이러한 위협은 최종 사용자에 대한 문제를 제기하고 있으며, 이것들은 소셜 미디어에 투자하기 위해 선택하는 기업들에게 분명 큰 문제다. 소셜 미디어 광고가 2013년에 70억 달러에 이를 것이라는 추정치를 감안한다면 이는 결코 작은 시장이 아니다. 스팸 메일의 확산은 공격 대상으로 확보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무의식적으로 스패머의 광고를 호스팅하고 결국 브랜드 신뢰를 떨어뜨리면 장기적으로는 기업의 ROI를 전환하거나 희석시킬 수도 있다.

소셜 미디어 스팸 위협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넥스게이트의 보고서에 나타나 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