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모바일 / 소비자IT / 애플리케이션 / 운영체제

구글, 안드로이드 신기능 6개 발표··· 예약 문자, 암호 유출 확인, 토크백 제스처 등

2021.02.24 김달훈  |  CIO KR
구글이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안전하고 편리하게 만들어 주는 최신 업데이트를 공개했다. 이번에 공개된 업데이트는 ▶︎비밀번호 유출 확인 ▶︎예약 메시지 전송 ▶︎음성과 제스처로 제어하는 토크백 ▶︎향상된 구글 어시스턴트 활용 핸즈프리 ▶︎구글 지도 다크 테마 ▶︎새로운 기능 추가된 안드로이드 오토까지 모두 6가지다. 이번에 공개된 기능은 버전과 모델에 따라 지원 대상이 다르고, 순차적으로 출시될 예정이다.

첫 번째 비밀번호 유출 확인(Password Checkup)은 안드로이드 9(Android 9) 이상을 지원하는 장치에서 사용할 수 있다. 안드로이드에서는 구글 계정에 비밀번호를 저장한 후, 이를 자동 완성 기능과 결합해 앱과 서비스에 빠르게 로그인할 수 있는, 자동 로그인 기능을 지원한다. 비밀번호 유출 확인은 이를 활용해 현재 사용하는 비밀번호가 이전에 노출된 적이 있는지를 확인해서 알려준다.

자동 완성을 통해 휴대전화에 설치된 앱에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도난이나 탈취당해 인터넷에 돌아다니는 유출된 비밀번호 목록과 대조한 후, 해당 사용자의 인증 번호와 일치하는지 확인한다. 만약, 일치하는 비밀번호 목록이 있다면, 사용자에게 경고를 보내고 암호를 변경하도록 알려준다.


 
 
예약 문자 전송 기능을 활용하면 원하는 시간에 문자 메시지를 보낼 수 있다(위). 시각 장애가 있거나 스마트폰 화면을 볼 수 없을 때 유용한 토크백(TalkBack)은 음성과 제스처로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해준다(가운데). 구글 지도에서 다크 테마가 지원된다(아래). (자료 : Google Blog)

두 번째 예약 메시지 전송 기능은 안드로이드 7 이상을 사용하는 휴대 전화에서 사용할 수 있다. 예약 메시지를 활용하면 문자 메시지를 보내고 싶은 시간을 사전에 설정할 수가 있다. 메시지를 작성한 후 보내기 버튼을 누르고, 메시지를 전달하고 싶은 날짜와 시간을 선택하면 된다. 따라서 기념일 메시지를 예약하거나 시차를 고려해 외국에 있는 사람에게 문자를 보낼 때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세 번째 스마트폰 화면을 볼 수 없는 시각 장애가 있거나 화면 보기가 곤란할 때 유용한 토크백(TalkBack)의 새로운 버전을 사용할 수 있다. 토크백은 화면 내용을 읽어주는 스크린 리더(screen reader)로, 스마트폰의 디스플레이를 눈으로 보지 않고, 음성과 제스처만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기능이다.

예를 들어 좋아하는 팟 캐스트를 시작하거나 중지하려면, 두 손가락으로 화면을 두 번 탭 하면 된다. 세 손가락으로 오른쪽이나 왼쪽으로 스와이프해서 제목만 듣거나, 한 단어나 문자별로 들을 수 있고, 그런 다음 위나 아래로 한번 스와이프해서 텍스트를 검색할 수 있다. '찾기'나 '음성 빠르게" 등 25개 이상의 음성 명령도 지원한다. 토크백은 구글 픽셀(Pixel)이나 원 유아이 3(One UI 3)를 지원하는 삼성 갤럭시 모델에서 지원한다.

네 번째 향상된 구글 어시스턴트 활용 핸즈프리를 활용하면, 음성으로 다양한 작업을 편리하게 할 수 있다. 스마트폰을 손으로 잡을 수 없거나 다른 일을 하고 있을 때, 음성으로 전화를 걸거나 알림을 설정하고 음악을 재생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헤이 구글, 알림 설정(Hey Google, set an alarm)", "헤이 구글, 스포티파이서 팝 음악 재생(Hey Google, play pop music on Spotify)"이라고 말하면, 스마트폰이 잠겨 있어도 원하는 기능을 실행할 수 있다.

다섯 번째 구글 지도에서도 이제 어두운 테마(Dark Theme)를 사용할 수 있다. 운영체제 차원에서 디스플레이 디자인과 배경을 어둡게 만드는 것이 다크 모드(Dark Mode)라면, 다크 테마는 앱 자체에서 디자인이나 배경을 어둡게 하는 것을 말한다. 다크 테마는 눈에 피로를 줄여주고, 배터리 소모량도 어느 정도 줄여주는 효과가 있다. 다크 테마는 구글 지도를 사용할 수 있는 모든 안드로이드 폰에서 사용할 수 있다.

여섯 번째 새로운 기능이 추가된 안드로이드 오토(Android Auto)는 운전자들이 좀 더 편리하게 운전에 집중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했다. 우선 맞춤형 배경(Wall Paper)을 적용해, 사용자가 원하는 배경 화면을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장거리 운전 중에 졸리거나 피곤할 때 사용하면 유용할 것으로 보이는, 음성 인식 게임도 추가됐다. 게임을 시작할 때는 "헤이 구글, 게임 하자(Hey Google, play a game)"라고 말하면 된다.

시작 화면에서 바로 가기를 통해 연락처에 바로 접근하고, 스마트폰에서처럼 자동차 디스플레이에서 아이콘을 탭 하여 날씨를 확인하는 것도 가능하다. 자동차에 탑재된 디스플레이가 넓다면, 구글 지도 및 미디어 컨트롤을 실시간으로 분할해서 보여주는 것도 가능하다. 아울러 개인 정보 보호 화면을 설정해서 디스플레이에 안드로이드 오토가 표시되는 시기를 제어할 수 있다. 안드로이드 6.0 이상이 탑재된 스마트폰과 호환되는 자동차에서 사용할 수 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