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리더십|조직관리 / 분쟁|갈등 / 애플리케이션

IT솔루션과 IT제품은 다르다, 왜? 어떻게?

2013.08.13 Rob Enderle   |  CIO
IT제품과 IT솔루션 사이에는 미묘하지만 중요한 차이가 존재한다. 둘 다 자신들의 적절한 쓰임새가 있다. 하지만, 솔루션은 말 그래도 문제를 해결해주는 것이고 IT제품은 개별 제품일  뿐이다.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데, 제품을 구입하는 것은 비용 낭비를 초래할 수 있다. 게다가 어떤 제품을 선택하느냐도 쉬운 일은 아니다.

IT 산업이 매번 거쳐가는 주기가 하나 있다. 대다수가 '솔루션' 제공자가 되고 싶어 하지만 결국에는 이른바 '솔루션'이라고 하는 무언가를 번들로 공급하는 것으로 귀결되곤 하는 것이다. 번들, 특히 할인 가격으로 번들을 구입하는데 혹하기 쉽다. 그러나 이런 번들이 솔루션이 아닐 가능성이 있다. 아니 더 심하게는 실제 문제 해결에서 더 멀어지는 불상사가 초래되기도 한다.

이에 솔루션과 솔루션 제공 업체를 평가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진짜 IT솔루션은 문제를 해결한다
회사에는 문제 해결사로 평판이 높은 직원들이 있다. 솔루션 업체도 마찬가지다.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이들을 선택한다는 이야기다. (필자 역시 문제 해결에 인생의 대부분을 보냈다.) 이런 문제 해결사들은 스페셜리스트(전문가)가 아닌 제너럴리스트(Generalist)인 경우가 많다. 스페셜리스트라면 해당 분야에서 더 명성이 자자할 것이다.

문제 해결자들은 자신의 광범위한 경험을 바탕으로 문제에 접근해, 실제 이를 바로 잡을 수 있는 해결책을 만들어가는 차별화된 능력을 가지고 있다. 전문가를 데려오면, 언제 뭘 해야 할지 알 수 있다. 그러나 이를 위해서는 전문 기술이 필요하다. 문제 해결자들은 자신이 발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전문가를 부를 수 있고, 전문가는 자신이 풀 수 없는 문제라면 문제 해결사를 호출할 수 있다.

문제를 판단할 수 있는데 해결 방법을 모르겠다면 솔루션 업체가 필요하다. 델은 몇 달 전 이런 접근법을 직접 증명해 보였다.

한 고객이 서버 성능과 관련된 문제에 부딪혔다. 델이 이 문제를 서버 전문가와 전형적인 하드웨어 업체의 시각으로 접근했다면, 새 서버를 문제 해결책으로 제시했을 것이다. 그러나 델은 이 문제를 솔루션 업체의 시각에서 접근했다. 분석 결과 서버는 문제가 없지만 관리가 잘못됐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이에 델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제공했다. 새 서버를 추가 구매하는 것은 비용 낭비일 수 있었다. 또 서버를 추가하더라도 효율성이 떨어진다.

(현재 고객들은 델에 새 서버나 관리 소프트웨어를 요청하기 앞서, 최고의 제품 전문가들로부터 필요한 솔루션을 파악하고, 이후 공급을 받을 수 있다.)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