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CIO / 리더십|조직관리 / 모바일 / 소비자IT

"확실한 BYOD 정책은 아직···" IT리더·전문가 63%

2013.08.05 Lucas Mearian  |  Computerworld
최근 발표된 IT사용자 조사에 따르면, BYOD 정책에 대한 기업의 태도가 크게 3가지로 나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3가지로는 첫째 공식적인 BYOD 정책이 없는 경우, 둘째 BYOD 자체가 금지된 경우, 셋째 아무도 그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는 경우다.

이 조사는 IT서비스 업체인 TEK시스템즈(TEKsystems)가 실시한 것으로, 소기업부터 대기업에 이르는 모든 규모의 기업들에 종사하는 1,500명의 IT리더들과 2,000명의 IT전문가들을 대상으로 했다.

TEK시스템즈에 따르면, BYOD 움직임이 한창 진행중인 동안 미성숙한 정책은 기업 및 직원의 민감한 데이터를 위험에 처하게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많은 조직에서 BYOD가 찾아낸 가치에 대해 강조하는데, 이는 평범한 수준에 불과하다"고 이 보고서는 결론을 내렸다.

조사에 따르면, “아무것도 논의된 게 없다”거나, “공식적인 정책 가이드라인이 없다” 또는 “직원들이 자신의 기기를 업무에 사용할 수 없다”고 말한 응답자가 무려 65%로 집계됐다.

응답자들은 기업 정책은 종종 모호하다고 지적했다. 자신들의 회사에 확실한 BYOD 정책이 있다고 믿는다고 답한 응답자로는 IT리더의 절반(48%)과 IT전문가의 1/3(35%)으로 조사됐다.

일반적으로 생산성을 높이고 고객 서비스를 개선하거나 비용을 절감해주는 방법으로 BYOD를 생각하고 있지만, 이 조사에서 응답자들은 훌륭한 BYOD 정책의 주요 이점은 직원 만족도라고 밝혔다.

회사가 고객 만족들을 높이는데 BYOD 도입이 효과적인 것 같지 않다고 말한 IT리더들과 IT전문가들은 각각 60%와 56%로 집계됐다. 또한 IT비용을 줄이는 데에도 BYOD가 효과적이지 않다고 답한 IT리더들과 IT전문가들은 각각 62%와 58%로 조사됐다.

전체 응답자의 73%는 개인용 모바일 기기에서 데이터가 유출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허술한 BYOD 정책은 기업과 개인의 민감한 데이터를 위험에 처하게 한다고 지적했다.

필요할 경우 회사가 원격으로 직원의 모바일 기기에서 데이터를 삭제할 수 있는 능력이 부족하다고 답한 IT리더와 IT전문가는 각각 34%와 46%였다.

IT리더 1/3 이상(35%)과 IT전문가의 1/4도 회사가 정부의 규제를 준수하는 것에 대해 의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데이터 유출의 위협을 감안할 때, BYOD에 대한 기업의 입장을 이해하지 않는 직원은 데이터를 위험을 놓이게 할 수 있다"라고 TEK시스템즈 밝혔다. "BYOD 정책을 명확히 하지도 못하고 최선의 보안 방법에 대해 사용자를 교육하지도 못한다면, 위험한 상황을 초래할 수 있다"라고 이 회사는 덧붙였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