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How To / HR / 경력관리 / 리더십|조직관리 / 빅데이터 | 애널리틱스

"빅 데이터 애널리틱스, HR 분야에 실험 중" IBM

2013.08.02 Patrick Budmar  |  ARN
애널리틱스를 인적 자원 분야에도 적용할 수 있을까? IBM 호주/뉴질랜드 HR 디렉터 로버트 오쓰에 따르면 IBM은 이미 이를 실험해오고 있다.

IBM은 빅 데이터를 이용해 회사 인력의 패턴을 예측해오고 있다고 시드니에서 열린 'A Smarter Workforce is a Social Workforce' 행사에서 그는 밝혔다.

그에 따르면 IBM이 애널리틱스를 통해 진행한 실험 중 하나로는 인력이 떠나는 이유와 조직 내 마찰에 대한 것이 있었다.

오쓰는 "인력에 대한 정보와 변인들, 예를 들어 연봉과 같은 정보를 획득하기 위해 '경도(longtitudal) 데이터'라는 이름의 방대한 데이터를 수집해 시작하게 된다"라고 말했다.

그는 이러한 정보를 모두 수집한 이후 진행하는 다음 단계는 마찰 위험이 존재하는 곳은 어디인지, 또는 연봉 상승 등이 어떤 변화를 초래하는지 묻는 것이라고 전했다.

오쓰는 "아마도 상식적인 대답은 '그렇다'일 것이다. 하지만 개연성 높은 것들은 단지 테스트하는 작업이다"라고 말했다.

이러한 실험을 통해 IBM은 몇몇 유용한 교훈을 얻었다는 설명이다. 이를테면 다른 방법으로 사고하는 법 등을 체득할 수 있었다고 그는 전했다.

승진 도구
IBM이 빅 데이터 애널리틱스를 활용해 진행한 다른 실험으로는 기술 인력에 대한 분석 결과를 조합하는 것이었다. 이를 위해 조합한 정보로는 이력서, 자격증, 기술 수준 외에 다양한 것들이 있었다.

오쓰는 "이들 변인들을 연구하고 이를 리스트로 작성했다. 이 리스트는 승진 예정자를 파악하는데 일조했다"라고 말했다.

그는 이러한 연구 결과가 "성공적인 경력의 비밀르 밝히는데, 어떤 유형의 애널리틱스가 이어질 수 있을까"라는 질문으로 이어지고 있다고 전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