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How To / 소비자IT / 애플리케이션 / 운영체제

‘PC 1대 나눠쓰기’··· 윈도우 10 계정 설정 가이드

2021.01.12 Preston Gralla  |  Computerworld
컴퓨터를 2명 이상의 직원이 공유하는 업무 환경이 있다. 재앙이 펼쳐질 것처럼 들릴 수 있겠다. 그러나 윈도우 10은 다른 사람의 파일과 폴더를 읽거나 편집하거나 삭제할 필요 없이, 다른 사람의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거나 제거할 필요 없이, 시스템 전체에 적용되는 사용자 지정 없이 여러 사람이 1대의 PC를 공유할 수 있는 훌륭한 도구를 갖추고 있다.

특히 집에서 일을 하면서, 가족 구성원과 때때로 PC를 공유해야 하는 사람들에게 꽤나 유용한 도구다. 각 사용자가 자신의 파일과 폴더, 앱, 환경 설정에만 액세스할 수 있도록 각기 다른 사용자 프로필을 설정해 로그인할 수 있게 된다. 참고로 이 기사는 윈도우 10의 2020년 10월 업데이트(버전 20H2)에 맞도록 업데이트되었다. 이전 윈도우 10 버전을 갖고 있다면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윈도우 10 PC를 공유하기 위한 계정 설정
윈도우 10은 여러 사람이 쉽게 같은 PC를 공유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컴퓨터를 사용할 사람마다 별도의 계정을 만들어야 한다. 이를 통해 사용자별로 자신의 스토리지, 애플리케이션, 바탕화면, 설정 등을 지정해 이용할 수 있다.

PC 관리자가 모든 계정을 설정해 관리한다. 윈도우를 처음 설치할 때, 또는 장치에서 처음 사용할 때 관리자 계정이 만들어진다(뒤에 다시 설명하겠지만, 다른 사용자 계정을 관리자 계정으로 업그레이드할 수도 있다).

관리자라면 사용자 계정을 쉽게 설정할 수 있다. 먼저 계정을 만들기 원하는 사람의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야 한다. (@ outlook.com, @ hotmail.com 주소, 또는 아웃룩을 사용하는 조직의 기업 이메일 주소 등이다.) 자신의 마이크로소프트 계정 정보로 로그인을 하는 것이 좋다. 기존 윈도우 설정을 모두 사용할 수 있고, 원드라이브 스토리지에 액세스할 수 있고,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 앱을 다운로드해 설치할 수 있기 때문이다. 누구나 무료로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을 만들 수 있다.

이 기사에서는 사용자로 추가하고 싶은 사람들이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을 갖고 있다고 가정한다.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을 갖고 있지 않은 사람들, 이 계정을 만들고 싶지 않은 사람들의 계정을 설정하는 방법은 말미에 설명하겠다. 

가족 구성원은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으로 로그인해야 제한사항을 설정할 수 있다. 자녀들을 위한 계정에는 @outlook.com이나 @hotmail.com 도메인만 이용할 수 있다.

사용자를 추가하려면 시작 버튼을 클릭한 후 설정과 계정을 선택한다. 계정 화면 왼쪽 메뉴에서 ‘가족 및 다른 사용자’를 선택한다. 동료를 위한 계정을 만들려면 ‘기타 사용자’ 섹션으로 이동해 ‘이 PC에 다른 사용자 추가’를 클릭한다. 연령 제한, 게임 및 앱 제한 등을 설정할 수 있는 가족 구성원용 계정을 설정하려면 ‘가족’ 섹션에서 ‘가족 구성원 추가’를 선택한다.


누군가를 위한 계정을 생성하고 나면, 해당 사용자 이름이 계정 페이지에 나타난다.

표시되는 화면에서 사용자 계정을 만들 사람의 이메일 주소를 입력한 후 ‘확인’ 과 ‘완료’를 클릭한다. 그러면 ‘가족 및 다른 사용자’ 계정 페이지에 해당 사용자의 이름이 표시된다.

또 시작 버튼을 클릭했을 때 시작 메뉴 왼쪽의 중간에 위치한 현재 PC 사용자를 나타내는 아이콘을 클릭해도 추가한 사용자들이 표시된다.


시작 메뉴에 있는 계정 이름을 클릭하면, PC에 등록된 모든 계정 이름이 나타난다.

새 계정 소유자가 계정을 이용하기 시작하는 방법은 2가지이다. 시작 메뉴 왼쪽 중간 위치에 현재 PC 사용자 계정을 나타내는 아이콘을 클릭한다. 그러면 PC의 모든 계정이 표시된다. 자신의 계정 이름을 클릭한 다음 자신의 마이크로소프트 계정 비밀번호를 이용해 계정에 로그인한다. 

PC를 다시 시작하는 방법도 있다. 윈도우 로그인 화면에 자신의 계정과 관리자 계정이라는 2개 계정이 표시될 것이다. 자신의 계정 이름을 클릭, 자신의 마이크로소프트 계정 비밀번호로 로그인할 수 있다. 이 계정은 별도의 원드라이브 스토리지를 갖는다. 

각 사용자는 다른 사용자의 로컬 파일과 폴더에 액세스할 수 없다. 자신이 설치한 윈도우 앱을 볼 수 있지만, 다른 사람의 윈도우 앱은 볼 수 없다. 반대도 마찬가지이다.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인 경우, 계정에 연결된 모든 장치 간 파일과 설정이 동기화된다.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을 사용하지 않고 새 사용자 계정 만들기
다른 사람이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을 갖고 있지 않거나, 만들고 싶지 않을 때 PC를 공유하는 방법은 조금 더 복잡하다.

설정 > 계정 > 가족 및 기타 사용자 > 이 PC에 다른 사용자 추가로 이동한다(마이크로소프트 계정이 없는 가족 구성원을 추가할 때도 같다. 그러나 이 경우, 자녀 보호 설정을 적용할 수 없다.).

표시되는 화면에서 ‘이 사람의 로그인 정보를 갖고 있지 않음’을 클릭한다. 다음 화면에서 맨 아래 ‘마이크로소프트 계정 없이 사용자 추가’를 클릭한다.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을 가지지 않은 사용자를 추가할 수 있다. 로컬 계정으로 설정된다. 

그러면 사용자 이름과 비밀번호를 추가할 수 있다. 이렇게 추가한 사용자 계정 이름이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을 이용해 생성한 계정과 동일하게 표시된다.

이런 식으로 다른 사람을 위해 만든 계정을 로컬 계정이라고 부른다. 마이크로소프트 계정과 달리, 장치 간 설정이 동기화되지 않으며, 원드라이브에 액세스할 수 없다. 로컬 계정 사용자는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에서 앱을 다운로드하거나 설치할 수 없다. 또한 직접 데스크톱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할 수 없다. 설치를 시도하면 관리자 계정 비밀번호를 묻는 메시지가 표시된다. 따라서 데스크톱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하려면 관리자가 자신의 비밀번호를 입력해줘야 한다.

계정 간 전환
계정을 설정한 후에는 현재 장치에서 실행되고 있는 계정을 자신의 계정으로 쉽게 전환할 수 있다. 다른 사람이 현재 장치에서 윈도우 10을 사용하고 있는 데 이를 사용하기 원할 경우, 시작 버튼을 클릭한 다음 시작 메뉴 왼쪽 중간에 위치한 현재 사용자의 계정을 나타내는 아이콘을 클릭한다. 그리고 전환하고 싶은 계정을 클릭한 후 비밀번호를 입력한다.

잠금 화면에서도 로그인을 할 수 있다. 잠금 화면에는 장치의 모든 사용자 계정이 표시된다.

여러 사람이 별도 계정으로 1대의 PC를 사용할 때 유념해야 할 점이 있다. 특정 사용자가 PC를 사용하지 않고 있어도, 로그아웃을 하지 않았거나 PC를 다시 시작하지 않았다면 해당 사용자는 계속 계정에 로그인 되어 있는 상태이다. 

즉, 한 사람만 PC를 자주 사용해도, 여러 사람이 자신의 계정에 로그인을 할 수 있다. 물론 이 경우에도 다른 사용자의 계정에 액세스할 수 없다. 한 번에 하나의 계정만 활성화된다. 사용자가 자신의 계정을 보기 위해서는 비밀번호를 다시 입력해야 한다. 

현재 로그인 되어 있는 사용자를 확인하려면 시작 버튼을 클릭한 후 시작 메뉴 왼쪽 중간에 위치한 현재 사용자 계정을 나타내는 아이콘을 클릭한다. 그러면 장치의 계정이 모두 표시된다. 각 계정의 아래 부분을 본다. 해당되는 계정 아래에 ‘로그인 되어 있음’이라고 표시되어 있을 것이다.

이는 자신의 계정에 로그인 되어 있다는 의미이다. 장치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에도 해당이 된다. 누군가 로그인을 하면 윈도우 10은 이 사람이 실행하고 있는 애플리케이션, 작업하고 있는 파일 등 이 사람의 사용자 계정 상태를 저장한다. 즉, 자신의 계정으로 전환을 했을 때 모든 것이 준비가 되어 있다. 앱을 실행하고, 파일을 여는 등의 작업에 시간을 낭비할 필요가 없다는 의미이다.

유용한 기능이지만, 작업한 내용을 잃어버릴 수 있어 문제가 될 수도 있다. PC를 다시 시작하거나 종료하면, 모든 사용자가 자동으로 로그오프 된다. 누군가 자신의 계정에 로그인한 후 작업을 저장하지 않았는 데, 다른 사람이 자신의 게정으로 전환해 시스템을 사용하다 다시 시작을 하거나 종료를 했다면, 첫 번째 사람이 저장하지 않은 작업을 잃어버린다.

따라서, 다른 사람이 같은 컴퓨터를 사용하기 전에 항상 계정에서 로그아웃을 하는 것이 좋다. 시간도 많이 걸리지 않는다. 시작 메뉴 맨 위의 계정 이름을 클릭한 후 로그아웃을 클릭하면 된다.

계정 관리
다른 사용자에게 관리자 액세스 권한을 허용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설정 > 계정 > 가족 및 기타 사용자를 선택하고, 관리자 권한을 부여할 계정을 클릭한 후 ‘계정 유형 변경’을 클릭한다. 그리고 계정 유형을 클릭한다. 관리자를 선택한 후 확인을 클릭한다. 간단한다. 언제든지 동일한 방법을 이용해 표준 사용자 계정으로 다시 변경할 수 있다.


표준 사용자를 관리자 계정으로 변환할 수 있다. 

계정 제거 또한 간단하다. 설정 > 계정 > 가족 및 기타 사용자를 선택한 다음 제거하려는 계정을 클릭한 후 제거를 클릭한다. 계정을 삭제하려 시도하면, 파일과 바탕화면 설정, 음악 등 계정과 연결된 모든 데이터가 제거된다는 경고 화면이 표시된다. 또한 사용자가 윈도우 10에서 로그아웃을 한 계정만 삭제할 수 있다. 
 
보너스 팁 : 숨겨진 윈도우10 관리자 계정 활성화
한 가지 팁이 더 있다. 윈도우 10에 숨겨진 ‘슈퍼 관리자’ 계정을 활성화하는 방법이다.

앞서 설명했듯, 윈도우를 설치할 때 생성한 계정이 해당 PC의 관리자 계정이다. 해당 PC에서 윈도우 10이 작동하는 방식을 설정하고, 다른 계정을 생성할 수 있는 권한을 준다. 그러나 윈도우 10은 설치 과정에서 숨겨진 관리자 계정을 설정한다.

이 숨겨진 관리자 계정은 일반 관리자 계정에 없는 장점 한 가지를 갖고 있다. 이 계정을 사용하면 UAC(User Account Control) 프롬프트가 표시되지 않는다. 더 쉽게 윈도우 문제를 해결하고, 사용자 지정할 수 있는 방법이다. UAC 프롬프트가 계속 방해를 하는 일이 없기 때문이다.

일부 사람들은 이 숨겨진 관리자 계정을 상승된 권한의 계정(elevated account), 일반 관리자 계정을 상승되지 않은 권한의 계정(un-elevated account)으로 부른다. 이 숨겨진 관리자 계정을 쉽게 활성화시켜 사용할 수 있다.

1.    일반 관리자 계정을 사용해 로그인한다.
2.    시작 버튼을 클릭한 다음 앱 목록을 아래로 스크롤해 윈도우 시스템을 찾아 클릭한다.
3.    표시되는 드롭다운 메뉴에서 명령 프롬프트를 오른쪽 클릭한다. 그리고 더 보기를 클릭한 후 관리자로 실행을 클릭한다. 명령 프롬프트가 실행된다. 프롬프트 제목 표시줄에 ‘Administrator: Command Prompt.’라고 표시될 것이다.
4.    명령 프롬프트에서 net user administrator /active:yes라고 입력한 다음 Enter 키를 누른다.

그러면 숨겨진 관리자 계정이 활성화된다. 윈도우 10 로그인 화면과 시작 메뉴 화면에 표시가 될 것이다. 다른 계정과 마찬가지로 사용하려면 클릭하면 된다.


PC의 숨겨진 관리자 계정을 활성화해도 윈도우 10의 다른 계정처럼 나타난다. 

숨겨진 계정을 비활성화하려면 1~3단계를 반복한 다음, net user administrator /active:no라고 입력한 다음 Enter 키를 누른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