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CIO / How To / 경력관리 / 리더십|조직관리

IT리더의 조언 | IT전문가에서 비즈니스 리더가 되려면? 外

2013.07.16 Judy Batenburg  |  Computerworld
‘IT리더 100명에게 묻는다’

주디 바텐버그

직책 : IT인프라&운영 담당 부사장
회사 : 스타즈엔터테인먼트(Starz Entertainment)

이번 달 프리미어 IT리더 100명(Premier 100 IT Leader)에 선정된 주디 바텐버그가 IT리더에서 비즈니스 리더로 변신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질문 등에 답했다.

Q. 나는 IT회사에서 일반 기업의 IT부서로 옮긴 IT관리자다. 과거에는 현업과 다소 격리된 위치에서 지원했으나, 현재는 현업 사람들과 매일 부딪히면서 내가 얼마나 비즈니스 자체에 대한 지식이 없는지 알게 됐다. 빠르고 효과적으로 비즈니스 이해를 높이고 지식을 쌓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

우선, 당신이 무엇을 모르는지 알고 있다는 점을 높이 평가하고 싶다. 그게 바로 첫 시작이다. 나는 다각적인 접근 방식을 제안하겠다. 첫째, 지금 당장 당신이 속한 산업에 대한 정보를 찾아서 읽기 시작하라. 트렌드는 무엇인가? 어떤 힘이 산업을 변화시키는 힘으로 작용하나? 도전은 무엇인가? 당신의 회사에 대해 뭐라고 나와 있으며 회사의 도전과 기회는 무엇인가? 그런 다음 전문가를 활용하라. 당신이 현재 함께 일하는 사람들이나 당신의 인맥에 있는 사람들이 바로 전문가들이다. 회사의 중요한 분야에 있는 접촉가능한 핵심 인사들을 파악하고, 회사에서 그들의 역할을 어떻게 바라보는지, 그들의 도전이 무엇인지를 물어보아라.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자신이 하는 일과 자신이 직면해 있는 도전들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을 좋아한다. 누군가가 당신에게 회사 업무에 대해 알려줬다면, 당신은 그에게 점심을 사라. 가능하다면, 업계에서 열리는 회의에 찾아서 참석하길 바란다. 당신에게 멘토링을 해줄 수 있는 누군가를 찾아서 그에게 도움을 청해 보길 바란다.

Q. IT 지원과 지원 관리에서 8년 경력을 쌓았는데, 내가 어느 분야의 전문가인지 잘 모르겠다. 지금 당장 내가 갈 수 있는 최고의 분야에 대해 조언 부탁한다.

어떤 IT분야가 당신을 설레게 하고 관심갖게 하는지를 파악하는 것에서 출발하는 게 가장 좋다. 그 분야가 IT에서 현재 대단한 분야냐 그렇지 않느냐는 중요하지 않다. 당신이 거기에 관심이 없다면, 당신은 행복하지 않을 것이다. 다른 분야에 있는 동료들과 관리자들과 이야기를 나눠보고, 그들이 무슨 일을 하며 그것이 재미있어 보이는지 알아보길 바란다. 그 다음 당신이 해야 할 일은 해당 업계의 동향을 파악하는 것이다. 지금 당장 큰 성장세를 보이는 분야는 소셜 미디어, IT보안, 데이터 관리/빅 데이터, 모바일, 클라우드 등이다. 구인광고를 한 번 보고 어떤 사람들을 뽑는다고 구인광고에 나와 있는지 알아보거나 향후 몇 년 동안 어떤 기술력을 가진 사람들이 수요가 있을지를 전망하는 기사를 읽어보자. 당신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를 읽고 다른 사람들에게 말해 보라. 아마도 당신의 호기심을 끌던 분야에 관심이 쏠리기 시작할 것이다.


Q. 나는 내 기술력을 항상 최신 상태로 유지하기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했다. 나는 지금 30대고 리더십 역할로 움직이는데 관심이 있다. 나를 위해 어떤 과정이나 교육을 추천해 줄 수 있나?

과정과 교육도 좋지만 리더십 역할로 전환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당신의 리더십을 보여줄 기회를 활용하는 것이다. 이 기회란, 일반적으로 당신 주위에 늘 있지만, 때로 당신이 준비되기 전에 그것을 알아채지 못할 수도 있다. 어떤 프로젝트를 이끌거나 프로젝트나 기능 또는 서비스를 파악하는데 자원해 보길 바란다. 그 일이 이미 끝났어야 하는데 그렇지 못한 것이라면 더욱 좋은 기회가 된다. 그 다음 그 일을 수행하면 된다. 나는 사람들이 "당신이 저에게 리더십 자리를 제안해줘야 내가 리더가 되는 것이다"라고 말하는 것을 듣는다. 리더십은 그렇게 생기는 것이 아니다. 당신이 주도권을 가지고 다른 사람들에게 리더십을 보여줘야 그들이 당신을 리더로 생각하기 시작한다. 도움이 필요하다면, 여기 리더십에 대한 좋은 책이 한 권 있다. 콜린 파월의 책 ‘나에게 통한 방법들: 인생과 리더십에 있어서(It worked for me: in Life and Leadership)’를 추천하고 싶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