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CIO / How To / 리더십|조직관리 / 빅데이터 | 애널리틱스 / 소프트스킬 / 인문학|교양

IT 혁신가가 되는 법 '한 온라인 대학 CIO의 여정'

2013.06.24 Mary Brandel  |  Network World

경쟁력을 확보하고자 하는 기업에게 있어서 혁신은 우선적인 고려사항이다. 기술을 통해 발전하는 다른 기업들이 등장하면서 경쟁력을 상실해가는 기업에 있어서는 더욱 그렇다.

‘CEO 챌린지 2013’ 보고서에서, ‘혁신’은 CEO의 도전과제 중 ‘인적 자본’과 ‘운영 효율성’에 이어 3순위의 도전과제로 선정됐다.

포레스터의 애널리스트 칩 글리드만에 따르면 혁신을 도모하는 기업들은 이상적으로 혁신 과정, 거버넌스, 지속적 프로그램을 위한 유인책 등을 공식화시키게 된다.

그러나 경우에 따라 IT 전문가들은 간디가 말한 것처럼 “스스로가 세상에서 보고 싶은 혁신이 되어야 한다.”

웨스턴 거버너스 대학(Western Governors University)의 니엘 니콜라슨 CIO는 이 대학이 학업 이수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을 지원해줄 방안에 대해 고민함에 있어 이와 같은 존재였다.

니콜라슨이 혁신을 위해 분석 기반의 솔루션에 대해 연구했으며 결과적으로 1년 만에 대학의 문화를 바꿔나가기 시작했다. 그는 어떻게 혁신의 문화를 주입할 수 있는지에 대해 다음과 같은 조언을 남겼다.

혁신의 뿌리
우선 니콜라슨이 웨스턴 거버너스 대학에서 직면했던 상황이 있다. 이 대학은 미국 19개 주의 주지사가 설립한 공인된 비영리 온라인 대학으로 4만 명의 학생들이 이 대학의 과정을 수강하고 있다. 자신의 이해도에 따라 진도를 나가며 출석의 개념이 없는 대신 시험의 통과 여부를 통해 학생이 경쟁력을 판단한다.

이러한 접근법은 이 대학의 교육을 수강하고자 하는 학생들, 즉 학위 취득을 위해 유연한 방법이 필요했던 성인 학습자들에게 있어서 적절했다. 하지만 이는 정보격차로 이어졌다. 예를 들어 학생의 학습진도를 알아 차릴 방법이 없었다. 시험 통과 여부가 나오기 전이나 특정 행동이 잠재적인 문제로 드러나야만 진도를 파악할 수 있었다. 니콜라슨은 “이러한 학생들은 중퇴하거나 휴학 할 우려가 컸다”라고 말했다.

기술적 혁신이 도움을 될 수 있다고 그는 판단했다. 니콜라슨이 이끄는 대학 IT 조직은 학생들의 행동을 프로파일링을 통해 분석했으며 그 결과를 통해 문제가 있는 학생들에게 학업을 지속시켜 나갈 수 있는 조언을 제공했다. 학생들의 사생활을 침해하지 않는 방법을 통해서였다. 구체적으로는 웹브라우저에 쿠키를 이용하거나 학생들의 인터넷 활동을 모니터 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을 내려 받게 했다.

문제해결을 위한 궁극적인 해결책은 크게 두 가지였다. 첫째 학생들이 수강신청을 할 때 자신의 능력에 대해 사전 절차로서의 검증을 받아야 한다. 이는 즉 개별 학생에 대한 프로파일링이 이뤄짐을 뜻한다.

이와 동시에 각 학생의 능력 정보는 특정 학위 프로그램을 이수하는 학생의 장단점을 분석하기 위한 프로파일링 작성에도 이용된다. 이러한 정보는 간호학, 교육학, IT분야 등 전공 분야를 가리지 않고 다방면으로 이용된다.

이를 통해 이 대학은 학생들이 추가적으로 도움을 받기 위해 어떠한 과정을 이수해야 하는지에 대한 거시적인 차원의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니콜라슨은 “일반적인 고정관념은 사실이었다”라고 설명했다. 예를 들어, IT관련 학위자의 경우 작문과 커뮤니케이션 과목에서 통과하지 못할 확률이 70%에 달했다.

또한, 온라인 수업과정을 성공적으로 이수하는 학생들이 어떠한 방법으로 시간을 사용하는지에 대한 정보를 익명화해 분석함으로써, 대학 측은 어떠한 행동이 학업적인 성공을 이끌어내는 지에 대한 프로파일을 확보할 수 있었다.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