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How To / 경력관리 / 리더십|조직관리 / 소프트스킬

블로그 | IT 인력에게 동기를 불어넣는 한 마디

2013.06.18 Paul Glen  |  Computerworld
필자가 IT 매니저들에게 흔히 듣는 질문이 있다 "어떻게 하면 기술 팀원들에게 동기를 불어넣을 수 있을까요?" 개인적으로 환영하는 질문이다. IT 업계의 관리자적 성숙도가 진일보하고 있다는 증거이기 때문이다. 15년 전에 주로 들었던 질문은 절차에 대한 것이었다.

이 질문에 대해 필자가 내놓은 짧은 대답은 "당신은 팀을 동기화할 수 없습니다"라는 것이다. 동기(Motivation)은 내적인 감정적 상태다. 다른 이의 영혼에 침투해 동기화할 수 없다. 누군가 당신을 사랑하도록 만들 수 없는 것과 같다.

다행히 좀더 긴 대답이 있다. "대신 각자의 동기화 이유를 찾아낼 수 있도록 하는 상황을 만들어줄 수는 있습니다. 동기화될 기회를 제시할 수 있습니다. 기술 마니아들에게 최상의 방법은 문제 상황에 대한 명세서의 위력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우리 기술 마니아들은 문제를 사랑한다. 명확하고 상세하게 제시된 문제는 우리에게 도전의식을 고취시킨다. 우리의 경력이 문제를 해결하는 것에 초점이 맞춰져 있기 때문만은 아니다. 그러나 문제가 명확해야 한다. 훌륭한 문제 명세서가 없다면 우리는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지 종잡지 못한다. 당신이 납득할 수 없는 무언가를 요청해온 비기술 인력과의 마지막 대화를 떠올려보자. 당신은 아마다 "해결하려는 문제가 무엇인가요?, 달성하려는 목표가 무엇인가요?"라고 물었을 것이다.

관리자로서 기술 마니아들을 동기화시키는 가장 우아한 방안은 그들이 해결하고 싶어할 문제를 정의해주는 것이다. 이때 중요한 것은 공허하고 감정적인 미션 명세서가 아닌, 명확하게 규정된 달성 목표를 이용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관리자는 다음과 같이 말하며 이야기를 시작할 수 있다. "우리는 소프트웨어 테스트 비용을 줄일 필요가 있습니다. 효율성은 올려야 합니다."

그러나 이 목표가 동기로 이어기도록 하기 위해 관리자는 한 단계 더 나아갈 필요가 있다. 기술 마니아들이 흥미를 느끼도록 해야 한다. 관리자는 다음 4개의 특징과 행동에 초점에 맞춤으로써 이를 달성할 수 있다.

가치 : 기술 마니아들은 자신의 업무가 조직에 측정가능한 가치를 제공했음을 알고 싶어 한다. 이러한 정보는 기술 마니아들이 기술에 대해 가지는 믿음을 입증시켜주기 때문이다. 이를 염두에 두고 다음과 같이 말할 수 있겠다. "효율성을 높이면서도 소프트웨어 테스트 비용을 줄일 필요가 있습니다. 포스트 릴리즈 콜 보륨을 10%까지 줄인다면 총 비용은 5% 낮출 수 있습니다."

어려움 : 기술 마니아들은 어려운(하지만 불가능하지는 않은) 문제를 사랑한다. 단순한 작업은 지겹지만 적당히 복잡한 문제는 즐거움일 수 있다. 일반적으로 이런저런 제약들이 문제를 복잡하게 만들 수 있다. 따라서 이렇게 말해보자. "효율성을 높이면서도 소프트웨어 테스트 비용을 줄일 필요가 있습니다. 테스트를 기한 내에 끝내고 6월 1일 이 제품을 출시해야 합니다."

학습 : 기술 마니아들은 학습을 사랑한다. 시간과 자원이 허용되는 한 기술 마니아들은 새로운 아이디어와 기꺼이 씨름하려 한다. 이렇게 말할 수 있겠다. "효율성을 높이면서도 소프트웨어 테스트 비용을 줄일 필요가 있습니다. 최신 테스트 기법과 도구를 이용해봅시다."

경쟁 : 그렇다 가치있는 경쟁은 우리를 즐겁게 한다. 이를 독려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이 말할 수 있다. "효율성을 높이면서도 소프트웨어 테스트 비용을 줄일 필요가 있습니다. 6월 1일 기존엔느 없었던 수준의 최상의 품질로 소프트웨어를 출시해봅시다."

중요한 문제를 해결하는 즐거움으로 팀원을 초대한다면, 그들의 자연스러운 동기화 물결이 충만하게 넘쳐나는 상황이 만들어질 수 있을 것이다.

* Paul Glen은 리딩 긱스의 CEO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