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비즈니스|경제 / 빅데이터 | 애널리틱스 / 인문학|교양

'빅 데이터로 나무 문제 해결' 뉴욕 시의 사례

2013.06.07 Thor Olavsrud   |  CIO

콘크리트와 유리로 이루어진 이 도시 정글 뉴욕 시. 얼핏 이해하기 어렵겠지만, 뉴요커들은 나무를 아주 좋아한다. 먼 데서 온 관광객들이야 타임스퀘어 광장으로 떼지어 몰려 할 것이다. 그러나 뉴요커들은 공원이야 말로 뉴욕의 심장이며 영혼이라고 생각한다.

맨하탄의 센트럴 파크, 브룩클린의 프로스펙트 파크, 퀸즈의 플러싱 메도스 코로나 파크, 브롱스의 밴 코트랜드 파크, 스태튼 아일랜드의 그린벨트는 물론 이들 5개 구역 곳곳을 장식한 녹지들과 수백 개의 소규모 공원 모두 여기에 속한다. 물론, 길거리를 따라 길게 늘어선 가로수도 빼놓을 수 없다.

전부 합쳐서 뉴욕 시에는 약 250만 그루의 나무가 있다. 뉴욕 시민들은 나무를 좋아하지만, 뉴욕 시 공원 관리소(City of New York Parks & Recreation) 입장에서는 나무가 큰 골칫거리가 아닐 수 없다. 하지만 빅 데이터가 해답을 제시했다.


데이터카인드(DataKind)의 데이터 대사(data ambassador)인 브라이언 데일산드로는 뉴욕 시 공원 관리소에서 보내오는 나무 가지치기 관련 데이터에 대한 데이터다이브(DataDive) 행사를 담당한 인물이다.

사실 이 문제는 비단 돈 때문만은 아니다. 사람의 목숨이 달려 있는 일이기도 하다. 2009년에서 2010년 사이에 약 11개월 동안 센트럴 파크에서만 4명의 행인이 떨어지는 나뭇가지에 부딪혀 목숨을 잃거나 부상을 당했고, 그 중에는 2010년 6월 나뭇가지에 깔려 목숨을 잃은 생후 6개월의 여아도 있었다.

그보다 1년 전쯤에는 센트럴 파크의 한 떡갈나무에서 100파운드(약 45kg-역주)에 달하는 나뭇가지가 떨어지는 바람에 한 37세 구글 소프트웨어 엔지니어의 두개골에 금이 가고 척추까지 손상된는 사건이 있었다.

수목 전문가들은 나무에 가지치기 및 기타 작업을 해 주는 것이 나무를 더욱 건강하게 하고 악천후를 잘 견딜 수 있게 하며 나무로 인한 재산 피해나 부상, 인명 피해를 막을 수 있다고 설명한다. 그러나 이는 상식으로만 알려져 있을 뿐, 이를 뒷받침 할 연구 결과나 데이터는 아직까지 없다고 브라이언 데일산드로는 말했다.

그는 미디어6디그리(media6degrees, m6d) 머신 학습 기반 광고 프로바이더 데이터 사이언스(Data Science)부서의 부대표이며 자원봉사를 희망하는 데이터 사이언티스트와 빅 데이터 관련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비영리 단체를 연결해주는 데이터카인드의 데이터 대사이기도 하다.

기계학습 레버리징 기술에서 인과적 의문에 대한 해답을 찾다
“수년 전, 뉴욕 시에서는 도시 수목을 좀더 잘 관리하기 위해 프로그램을 구성한 적이 있다"고 데일산드로는 말했다. 이 프로그램은 정기적인 가지치기 및 관리 스케줄을 통해 폭풍우나 강풍으로 인한 피해를 줄이는 것이 목표였다.

수년 간, 관련 부처에서는 어느 구역 나무들이 가지치기를 했고, 가지치기한 나뭇가지를 제거하기 위해 몇 번이나 직원을 보내야 했는지 등에 대한 기록을 보관해왔다.

이들은 이 모든 데이터로 완전무장하고 데이터카인드를 찾아와 다음과 같이 물었다. “이번 해에 나무를 가지치기 해주면, 다음 해에는 나무로 인해 입는 피해 횟수가 줄어들까요?”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