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빅데이터 | 애널리틱스 / 신기술|미래

기고 | ‘통찰 & 수익’ 빅 데이터를 적극 검토해야 할 5가지 이유

2013.05.23 Reda Chouffani  |  CIO

IT 경영진은 2013년 이후 기업의 사업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 기술 트렌드를 계속 살펴본다. 일부는 사업 계획 상의 목표에 따라 단순히 기술을 도입하는데 그친다. 반면 다른 일부는 최고 혁신 책임자(Chief Innovation Officer) 역할을 하면서, 기존 데이터를 활용해 새로운 수익을 창출하고, 고객 및 고객이 원하는 바에 대한 정보를 찾을 수 있는 여러 모델을 도입한다.

최근 빅 데이터에 많은 관심이 쏠려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볼륨(Volume, 양)', '버라이어티(Variety, 종류)', '벨로시티(Velocity, 속도)'라는 빅 데이터의 3가지 V를 어떻게 다뤄야 할지 모르고 있다. 여기에 데이터 생성 및 수집 속도, 데이터 가치 증대까지 포함된다.

빅 데이터 이니셔티브를 계획하고 있는 기업이라면 기업에 '명쾌함'과 '수익'을 가져다 줄 빅 데이터의 5가지 주요 장점을 고려해야 한다.

1. 데이터를 더 잘 관리할 수 있다
여러 다양한 데이터를 분석, 수집, 이동시킬 수 있도록 해주는 데이터 처리 플랫폼들이 많다. 물론 데이터 수집 및 저장 방법을 규정하기 위해서는 일정 수준 기술 노하우가 있어야 한다. 그러나 오늘 날 많은 빅 데이터 및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툴들은 사용자가 복잡한 기술적 과정을 많이 거치지 않고도 편하게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도록 돕는다. (아래 빅 데이터의 장점 3번 참조).

덕분에 특정 목적을 위해 다양한 형식의 데이터를 발굴해, 성공적으로 이용한 수많은 활용 케이스가 등장했다. 이와 관련된 대표적인 사례로는 실시간 비디오 처리를 들 수 있다. 2012년 런던 올림픽 동안 많은 폐쇄회로 비디오가 사용됐었다. 무려 1,800대의 카메라가 올림픽 경기장과 선수촌을 감시했었다. 그리고 전문가들은 애플리케이션을 이용, 촬영된 데이터를 처리해 의심스러운 행동을 한 개개인을 밝혀냈다.

또 다른 사례로는 의료 기록이 있다. EHR(전자의료기록) 사용이 늘어나면서, 점차 더 많은 의료 기관들이 자연어 처리 시스템으로 의료 관린 데이터를 기록, 추출, 처리하고 있다.

2. 클라우드 스토리지의 확장성, 용량, 속도라는 편익을 누릴 수 있다
많은 데이터세트를 활용하기 원하는 기업이라면 써드파티 클라우드 서비스를 고려할 만 하다다. 특정 기간 데이터 처리에 필요한 스토리지와 연산력을 동시에 제공해주기 때문이다.
클라우드 스토리지는 2가지 분명한 장점을 갖는다. 첫째, 기업들이 데이터를 내부 호스팅하기 위해 하드웨어에 많은 투자를 하지 않고도 방대한 데이터세트를 분석할 수 있도록 해준다.

둘째, 기업 내부에 빅 데이터를 호스팅 할 플랫폼을 도입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역량과 트레이닝이 필요하지만, 클라우드 같은 호스팅 방식의 모델은 빅 데이터 기술을 더 즉시 도입할 수 있도록 해준다. 또 개발자들이 처음부터 필요한 설정을 할 필요 없이 미리 설정된 환경을 개발해 나갈 수 있도록 해준다.

3. 최종 사용자가 데이터를 시각화 정보로 확인할 수 있다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소프트웨어 시장은 상대적으로 성숙한 단계에 이르러 있다. 그러나 빅 데이터 이니셔티브를 추진하기 위해서는 BI 데이터를 가독성이 높은 차트, 그래프, 슬라이드로 표현해주는 차세대 데이터 비주얼리제이션(시각화) 툴이 필요하다.

조사해야 할 데이터가 많기 때문에, 이들 애플리케이션은 최종 사용자가 정보를 신속하게, 더 나아가 때로는 실시간으로 쿼리하고 조작할 수 있는 처리 엔진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또 외부 데이터세트 소스를 연결할 수 있는 어댑터가 필요할 수 있다.

이 밖에도 사용성을 고려해야 한다. CFO와 CMO, 기타 다른 부서의 경영진들은 데이터를 레버리지 삼을 방법을 찾기 때문에, 차트와 인포그래픽, 대시보드가 필요하다.

다행히 선도 BI 벤더들이 IT 기반의 애널리틱스 모델에서 비즈니스 부문의 사용자가 중심이 되는 셀프 서비스 애널리틱스 모델로 옮겨가고 있는 중이다. 이는 도입을 앞당기고, 투자 수익을 높이고, 사용자 층을 확대시키고 있다.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