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CIO / 리더십|조직관리 / 모바일 / 클라우드

'소 닭 보듯 하는' CIO와 마케팅 관계

2013.05.21 Rebecca Merrett  |  CIO
CIO들이 재무와 운영 부서만큼 마케팅 부서와의 관계에 노력을 기울이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많은 기업에서 영업 및 마케팅 부서가 IT에 좀더 깊숙이 관여하면서 CIO들이 CFO와 COO와 마찬가지로 CMO와의 관계에도 시간과 노력을 기울여야 할 지에 대해 고민해야 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시장조사 기업 하비 내시(Harvey Nash)가 호주를 포함한 전세계 10개국 2,029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CIO들은 재무 부서와 운영 부서만큼 마케팅 부서와의 협업에 노력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에 따르면, 마케팅과 매우 끈끈한 유대관계를 갖는다고 말한 CIO들은 30%에도 미치지 못했다. 반면, 운영 부서와 재무 부서에 대해서는 각각 60%와 50%가 끈끈한 유대관계를 형성했다고 답했다.

"과거에는 IT와 마케팅의 관계가 소원해도 이것이 그다지 문제가 되지 않았다. CIO와 CMO간의 협력을 필요로 하는 분야인 모바일, 디지털, 소셜, 빅 데이터가 성장하면서 이들의 협업 격차가 점점 더 중요하게 됐다"라고 하비 내쉬의 보고서에서 밝혔다.

CFO와 강력한 비즈니스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CEO의 62%는 CIO를 비용 절감 역할보다는 성장과 혁신을 주도하는 임원으로 간주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CMO와 좀더 협력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이사회가 IT 비전을 실현하는데 전폭적으로 지원하지 않는다고 느끼는 CIO는 57%였으며, 다른 C레벨 경영진의 직원을 얻고자 고군분투하고 있다고 말한 CIO는 49%로 각각 집계됐다.

하비 내쉬는 지난 6년 동안 아웃소싱 때문에 IT자산과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직접적인 통제력을 상실했다고 느끼는 CIO들은 22%로 조사됐으며 CIO가 관계를 유지하려면 효과적으로 커뮤니케이션하고 의사 결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된다고 밝혔다.


"CIO의 대부분은 IT에 대한 '영향력'와 ‘총괄 관리’가 협력 시대에 전혀 다른 것들이라는 점을 받아들이는 것 같다"고 이 보고서는 전했다.

"'총괄 관리'는 ‘영향'과 다르며 CIO들은 점점 더 자신들의 역할이 총괄 관리자보다는 협력자로 보고 있다. CIO의 10명 중 4명은 자신들이 그 어느 때보다 자신의 영향력 역량을 십분 활용하고 있다고 생각한다"라고 보고서는 덧붙였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