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보안 / 애플리케이션

줌, 줌토피아 2020에서 신기능 3종 공개

2020.10.20 Brian Cheon  |  CIO KR
줌이 지난주 개최한 네 번째 연례 줌토피아(Zoomtopia)에서 “매일 3억 명이 이용하는” 자사 원격 회의 솔루션의 여러 신기능을 공개했다.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Z앱스(Zapps)
줌은 Z앱스의 도입을 강조했다. Z앱스란 줌 내에서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보다 매력적인 경험을 만드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을 의미한다. 줌에 따르면 이를 통해 사용자는 여러 애플리케이션 간에 전환할 필요가 없어진다. 권한 작업을 신속하게 간소화하고 문서 접근성을 부여하며 화면에서 공동 작업을 알 수 있다는 설명이다. 첫 번째 Z앱스는 연말에 등장할 예정이며, 이후 곧 개발자들에게 공개될 방침이다. Z앱는 유료 및 유로 사용자 모두 이용할 수 있다. 

Z앱스와 관련이 줌에 제휴한 기업으로는 온라인 강의 플랫폼 기업 코세라(Coursera)를 비롯해 슬랙, 서비스나우, 드롭박스 등이 있다. IDC의 소셜 및 협업 부문 리서치 디렉터 웨인 쿠츠만에 따르면 서로 다른 앱 간의 ‘화면 전환’ 횟수를 줄이면 화상 회의를 보다 원활하게 할 수 있다. 그는 “올해 원격 근무의 확대로 인해 탄력 받은 줌은 이른바 ‘줌 피로’를 줄이고 워크플로우를 줌 회의에 더 잘 통합하기 위한 조치를 취하고 있다”라고 평가했다. 

가상 이벤트용 온줌(OnZoom)
줌은 온라인 이벤트 플랫폼인 ‘온줌’도 공개했다. 코로나10로 인해 가상 이벤트가 크게 증가한 상태다. 지금껏 가상 이벤트 플랫폼 분야 스타트업에 몰린 자금이 3,000만 달러 이상인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줌은 온줌 플랫폼을 통해 라이선스에 따라 최대 1,000 명의 참석자를 지원하는 가상 이벤트를 주최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 플랫폼은 또 참석자가 페이팔 또는 주요 신용카드를 사용하여 지불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이메일 및 소셜 미디어를 통해 공개 이벤트를 공유하고 홍보하는 기능도 갖췄다. 



E2E 암호화
이틀 동안 열린 이번 가상 컨퍼런스에 줌은 ‘몰입적이고 안전한 공동 작업 환경’ 관련 기능에 대해서도 중점을 뒀다. 몰입 형 장면, 새로운 회의 반응 및 애니메이션, 향상된 비디오 대기실, AI 지원 녹화 하이라이트 및 배경 소음 억제 등이다. 

특히 회사는 보안을 강조했다. 지난 상반기 보안 측면에서 비판 받은 바 있는 줌은 이제 무료 및 유료 요금제 모두에서 종단 간 암호화를 사용할 수 있도록 원한다. 이번 보안 업데이트는 지난 5월 발표된 줌의 종단 간 암호화 계획의 4단계 중 1단계에 해당한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