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10.14

구글,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4.1 공개··· 머신러닝 지원 개선

Paul Krill | InfoWorld
구글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IDE 팀이 지난 12일(현지 시각) 머신러닝 지원 개선, 데이터베이스 검사기 등을 주요 특징으로 하는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4.1(Android Studio 4.1)’의 안정화 버전을 공개했다. 
 
ⓒGoogle

구글에 따르면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4.1 릴리즈에서는 텐서플로우 라이트(TensorFlow Lite) 모델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해 온-디바이스 머신러닝 지원을 개선한다. 뷰 바인딩과 유사하게,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는 사용하기 쉬운 클래스를 생성해 더 적은 코드와 향상된 타입 안정성으로 모델을 실행할 수 있다. 

데이터베이스 검사기를 사용하면 앱에서 젯팩 룸(Jetpack Room) 라이브러리를 사용하든 SQLite의 안드로이드 플랫폼 버전을 직접 사용하든 관계없이, 실행 중인 앱에서 데이터베이스와 테이블을 쉽게 검사하거나 사용자 지정 쿼리를 실행할 수 있다. 데이터베이스 검사기를 사용해 값을 수정할 수 있으며 앱에 변경사항이 표시된다. 

또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4.1에서는 새로운 거터(Gutter) 작업을 제공하는 동시에 코드 찾기(Find Usages) 창 지원을 확장해 대거(Dagger)와 연결된 종속성 주입 코드를 쉽게 탐색할 수 있다고 개발팀은 전했다. 예를 들면 특정 타입을 사용하는 메소드 옆의 거터 작업을 클릭하면 해당 타입의 공급자로 이동한다. 반대로 거터 작업을 클릭하면 타입이 종속성으로 사용되는 위치로 이동한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4.1은 이곳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이 밖에 다른 기능은 다음과 같다. 

• 새 프로젝트 만들기(Create New Project) 대화상자의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템플릿에서 머티리얼 디자인 구성요소(Material Design Components, MDC)를 사용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업데이트된 테마 및 스타일 가이드라인을 준수한다. 이를 통해 추천 머티리얼 스타일 패턴을 비롯해 다크 테마와 같은 UI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Android Emulator)를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직접 실행할 수 있다. 화면 공간을 절약하는 것은 물론 핫키를 사용해 에뮬레이터와 편집기 창 사이를 빠르게 이동할 수 있다. 또한 폴더블 지원이 추가됐다. 개발자는 다양한 디자인과 구성요소로 폴더블 기기를 구성해볼 수 있다. 

• 네이티브 비정상 종료 보고서 기호화

• 변경사항 적용(Apply Changes)을 개선해 신속한 빌드 지원

•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메모리 프로파일러(Android Studio Memory Profiler)에 안드로이드 10 버전 이상을 실행하는 물리적 기기에 배포된 앱을 지원하는 네이티브 메모리 프로파일러(Native Memory Profiler)가 포함된다. 네이티브 메모리 프로파일러는 특정 기간 동안 네이티브 코드에서 객체의 할당/할당 해제를 추적하고, 총 할당 및 나머지 힙(Heap) 크기 정보를 제공한다. 

• 안드로이드 아카이브(Android Archive, AAR) 파일에서 C/C++ 종속성을 내보낼 수 있다. 

•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프로파일러(Android Studio Profilers)를 사용하면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기본 창과는 별도의 창에 액세스할 수 있어서 게임 개발자에게 유용하다. 

• 시스템 추적 UI 개선 

• 2,370개의 버그를 수정하고, 275개의 퍼블릭 이슈를 해결했다.


ciokr@idg.co.kr
 



2020.10.14

구글,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4.1 공개··· 머신러닝 지원 개선

Paul Krill | InfoWorld
구글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IDE 팀이 지난 12일(현지 시각) 머신러닝 지원 개선, 데이터베이스 검사기 등을 주요 특징으로 하는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4.1(Android Studio 4.1)’의 안정화 버전을 공개했다. 
 
ⓒGoogle

구글에 따르면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4.1 릴리즈에서는 텐서플로우 라이트(TensorFlow Lite) 모델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해 온-디바이스 머신러닝 지원을 개선한다. 뷰 바인딩과 유사하게,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는 사용하기 쉬운 클래스를 생성해 더 적은 코드와 향상된 타입 안정성으로 모델을 실행할 수 있다. 

데이터베이스 검사기를 사용하면 앱에서 젯팩 룸(Jetpack Room) 라이브러리를 사용하든 SQLite의 안드로이드 플랫폼 버전을 직접 사용하든 관계없이, 실행 중인 앱에서 데이터베이스와 테이블을 쉽게 검사하거나 사용자 지정 쿼리를 실행할 수 있다. 데이터베이스 검사기를 사용해 값을 수정할 수 있으며 앱에 변경사항이 표시된다. 

또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4.1에서는 새로운 거터(Gutter) 작업을 제공하는 동시에 코드 찾기(Find Usages) 창 지원을 확장해 대거(Dagger)와 연결된 종속성 주입 코드를 쉽게 탐색할 수 있다고 개발팀은 전했다. 예를 들면 특정 타입을 사용하는 메소드 옆의 거터 작업을 클릭하면 해당 타입의 공급자로 이동한다. 반대로 거터 작업을 클릭하면 타입이 종속성으로 사용되는 위치로 이동한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4.1은 이곳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이 밖에 다른 기능은 다음과 같다. 

• 새 프로젝트 만들기(Create New Project) 대화상자의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템플릿에서 머티리얼 디자인 구성요소(Material Design Components, MDC)를 사용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업데이트된 테마 및 스타일 가이드라인을 준수한다. 이를 통해 추천 머티리얼 스타일 패턴을 비롯해 다크 테마와 같은 UI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Android Emulator)를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직접 실행할 수 있다. 화면 공간을 절약하는 것은 물론 핫키를 사용해 에뮬레이터와 편집기 창 사이를 빠르게 이동할 수 있다. 또한 폴더블 지원이 추가됐다. 개발자는 다양한 디자인과 구성요소로 폴더블 기기를 구성해볼 수 있다. 

• 네이티브 비정상 종료 보고서 기호화

• 변경사항 적용(Apply Changes)을 개선해 신속한 빌드 지원

•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메모리 프로파일러(Android Studio Memory Profiler)에 안드로이드 10 버전 이상을 실행하는 물리적 기기에 배포된 앱을 지원하는 네이티브 메모리 프로파일러(Native Memory Profiler)가 포함된다. 네이티브 메모리 프로파일러는 특정 기간 동안 네이티브 코드에서 객체의 할당/할당 해제를 추적하고, 총 할당 및 나머지 힙(Heap) 크기 정보를 제공한다. 

• 안드로이드 아카이브(Android Archive, AAR) 파일에서 C/C++ 종속성을 내보낼 수 있다. 

•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프로파일러(Android Studio Profilers)를 사용하면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기본 창과는 별도의 창에 액세스할 수 있어서 게임 개발자에게 유용하다. 

• 시스템 추적 UI 개선 

• 2,370개의 버그를 수정하고, 275개의 퍼블릭 이슈를 해결했다.


ciokr@id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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