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CIO / How To / 리더십|조직관리 / 클라우드

블로그 | 클라우드 도입 후 '성공 함정'에 빠지지 않는 법

2013.04.15 Rob Livingstone  |  CIO
과거의 성공이 미래를 보장하지 않는다는 ‘성공 함정’은 익히 알려진 현상이다. 클라우드 업계에도 성공 함정이 있을까?

우리 모두 알다시피 클라우드는 기업 IT를 단순화시키고 비용을 낮추며 민첩성을 증대시키고 IT부서와 현업이 핵심 비즈니스에 집중하도록 한다. 클라우드가 제대로 잘만 구현되면 말이다. 중요한 것은, 클라우드를 도입하고 나서가 문제다. 의도적으로 엔지니어가 소위 성공 함정이라고 하는 것들 중 하나에 빠질 수 있기 때문이며 이는 곧 닥칠 미래의 문제기도 하다.

클라우드 시장의 침체 징후가 이미 초기에 있었다. 인터넷 거물들은 이 시장에 치열하게 경쟁하기 시작했다. 마이크로소프트와 구글이 아마존을 공격했으며 구글의 컴퓨트 엔진도 한 예다. 이러한 경쟁 과열로 나타난 즉각적인 결과는 바로 가격 인하다.

월스트리트 저널에 따르면, 아마존 웹 서비스는 처음 서비스를 내놓은 이후 약 25번 가격을 인하했다. 무어의 법칙은 매우 건재하며 클라우드의 고유 비용 가치 제안 현상에서도 입증되고 있다.

하지만 독자 여러분은 여전히 궁금할 것이다. 특히 회사에서 중요한 업무를 클라우드 업체가 제공한다면, 계속해서 이 업체를 주시해야 할까?

클라우드 업체의 성공 함정에 빠지지 않기 위한 몇 가지 주의 사항을 소개하겠다.

당신이 택한 클라우드 업체의 경쟁사들과 시장을 파악하라
클라우드 업체들이 증발할 수도 있으니 시장 동향을 주시해야 한다. 클라우드 업체들이 파산할 것 같나? 이 업체들이 구조조정하거나 매각될 가능성은 어느 정도인가? 전혀 그럴 가능성이 없다면, 인접 시장, 규제나 기술 장애요소가 나타날 것 같나? 이런 유형의 질문들은 당신의 생태계의 온도를 유지하기 위한 시작일 뿐이다. 자, 당장 점수를 매기 시작하라.

업체 변경 가능성을 염두에 둬라
클라우드 업체를 선택할 때 당신이 효과적으로 실사했다고 가정한다면, 깜짝 쇼처럼 클라우드로의 이전 전략을 추진해서는 안된다. 당시에는 심각하게 여기지 않았다거나 클라우드 업체의 선택이 이제 막 끝났다면, 지금 계획을 시작 할 수 있을 것이다. 이유가 어찌됐건 이 과정을 순탄하게 진행하려면, 어떤 업체가 관련 있는지를 파악하면서 다른 업체로 전환해야 한다.

변화에 발 빠르게 대응하라  
변화는 피할 수 없다. 따라서 클라우드 업체 생태계 전체의 변화를 고려해야 한다. 클라우드 업체들이 M&A 전략으로 규모와 부가가치 서비스를 통해 마진을 높이고자 하면서 시장의 재편은 더욱 빨라질 것으로 예상된다. 품질, 운영 또는 클라우드 업체의 구조에서 근본적인 변화가 있다면, 시의 적절한 대응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좋다.

틀이 박힌 클라우드 중개업체들과의 거래는 끊어라
점점 더 복잡해지는 클라우드의 계층을 관리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특히 일부 통합 업무가 관련돼 있다면, 더욱 그렇다.

클라우드 서비스의 골치아픈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중개 서비스 업체를 이용할 수 있다.  클라우드를 도입하면, IT 복잡성 문제를 해결될 것으로 믿었는데 엉뚱하게도 제 3의 클라우드 중개업체들의 설 자리를 마련해 주고 말았다.

가트너는 2014년에는 중소기업부터 대기업 IT부서의 30%가 클라우드 서비스 중개인 역할을 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러한 전망은 회사의 클라우드 도입 과정에서 IT부서가 모든 면에 포함되고 개입하는 역할로 변모한다고 볼 수 있다.

*Rob Livingstone는 30년 이상 ICT에 몸담은 존경받는 CIO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