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CIO / 경력관리 / 애플리케이션

IT리더의 조언 | 메인프레임 경력 전망 外

2013.04.09 Cynthia Nustad  |  Computerworld
‘IT리더 100명에게 묻는다’

직책 : 수석 부사장이자 CIO
회사 : HMS

이번 달 프리미어 IT리더 100명(Premier 100 IT Leader)에 선정된 신시아 너스타드가 메인프레임 프로그래머 전망에 대한 질문 등에 답변했다.

Q. 요즘 30년 경력의 메인프레임 프로그래머/분석가가 실업 상태다. 이 직업의 미래가 어떨 지 궁금하다.

흥미로운 질문이다. 필자의 회사에서 우리는 이 주제에 매우 오랫동안 토론했다. 우리는 아직도 제품의 일부를 메인프레임에서 활용하고 있으며 이 장비로 뛰어난 성능과 확장성을 달성하고 있다. 우리가 토론에서 고려했던 한 가지는 앞으로 10~15년 후에도 이러한 툴로 일할 수 있을 만큼 충분한 인재들이 있을까 하는 것이다. 우리 회사는 학생들에게 이러한 기술을 가르치고 육성하는 교육 과정이 있는 대학에 대한 정보를 얻고 나서 안심할 수 있었다. 필자는 메인프레임 경력직들에 대한 수요는 앞으로도 꾸준할 것이라 생각한다.

Q. 나는 컴퓨터 포렌식과 네트워크 관리 경력을 놓고 고민한 적이 있다. 어느 쪽이 더 나을까?

컴퓨터 포렌식과 네트워크 관리는 IT 세계에서 매우 흥미로운 분야다. 필자는 당신이 열정을 쏟아 부을 수 특정 영역과 관련한 자격증을 따라고 말하고 싶다. 그렇다. 자격증은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으며, 시험이라는 장벽을 뛰어넘어야 할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자격증은 입사 지원자들 사이에서 당신을 돋보이게 할 것이며 당신 경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그리고 네트워크 관리와 포렌식이 매우 빠르게 변화하기 때문에, 자격증 발행연도는 고용주에게 당신이 최신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고 말해줄 것이다.

필자는 네트워크를 회사의 심장 박동에 비유한다. 당신은 이 박자를 놓치지 않으려면 가동시간 극대화는 필수다. 이는 보안과 위험 관리가 네트워크 학습의 일부가 돼야 한다는 의미다.

마지막으로, 대중 연설, 프레젠테이션, 커뮤니케이션 기술을 발전시켜야 한다. 이는 정기적으로 감사를 받고 검토받는 업무에서 도움이 될 것이다. 그리고 IT를 잘 모르는 경영진들과 비즈니스 가치 주도를 도울 현업 임원들에게 명확하게 설명할 수 있다는 것 역시 성공에 기여할 것이다.


Q. IT분야에 이제 막 입문하는 사람들이 꼭 알아야 하는 최고의 프로그래밍 언어는 무엇인가?

현재, 많은 프로그래밍 분야에서 엄청난 채용 수요가 있다.

현재, 많은 프로그래밍 분야에서 엄청난 채용 수요가 있다. 당신이 해야 할 핵심은 당신의 역량이 잘 맞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분석, 데이터베이스 구조 생성, 깨끗한 코드 작성, 테스트 구조 생성, 지금까지 한 모든 일에 대한 명확한 커뮤니케이션 등을 수행할 수 있는 프로그래머는 매우 소중한 자산이다.

기업들은 보유하고 분석하며 세포 분열로 늘어난 데이터를 보고 있다. 이는 데이터와 분석을 지원하는 데 사용하는 프로그래밍을 이해하는 사람들에 대한 수요가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당신의 관심사가 여기에 있다면, 당신은 새로운 데이터 기술, ETL 언어,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툴을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당신이 애플리케이션과 시스템을 만드는 것을 좋아한다면, 자바와 닷넷 기술자들을 지속적으로 찾는 것처럼 보일 것이다. 필자는 언제나 당신에게 오픈소스 툴에 대해 조사하고 활용하라고 제안하고 싶다. 오픈소스 툴들은 특정 요구에 훌륭한 옵션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