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비즈니스|경제 / 클라우드

아마존과 구글, 퍼블릭 클라우드 가격 인하

2013.04.08 Mikael Ricknäs  |  IDG News Service
아마존 웹 서비스(AWS)와 구글이 클라우드 이용 가격을 일제히 인하했다. AWS는 클라우드 상에서의 윈도우 구동에 대한 가격을 낮췄으며, 구글은 컴퓨트 엔진(Compute Engine) 가격을 모두 내렸다. 구글은 또 사용자가 선택할 수 있는 가상 서버군 숫자를 확대했으며 자사의 클라우드를 좀더 유로(Euro) 친화적으로 변모시켰다.

퍼블릭 클라우드 플랫폼 및 인프라스트럭처 서비스 시장에서의 경쟁이 격화되고 있다. 벤더간이 서로 경쟁할 뿐 아니라 프라이빗 및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플랫폼과도 경쟁하고 있기 때문이다. 아마존과 구글과 같은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 벤더들이 지속적으로 제품을 개선시키고 있지만, 클라이언트 기업들이 구내형 서버에서 퍼블릭 클라우드로 이동하게 하는 요인은 여전히 가격이다.

아마존은 윈도우 온 디맨드 EC2(Elastic Compute Cloud) 인스턴스 가격을 최대 26%까지 인하시켰다. 예를 들어 미국 동부 지역에서 대형 스탠다드 인스턴스 이용 가격은 시간당 0.46달러에서 시간당 0.364달러로 낮아졌다. 아마존은 이러한 인스턴스 10개를 구동하는 경우 분기당 2,000달러 이상 절감되는 셈이라고 설명했다.

아마존은 지난 주 초 심플 스토리지 서비스(S3)의 가격도 낮춘 바 있다. 올해 초에는 아마존 클라우드 상에서 리눅스와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하는 가격을 인하했었다.

구글은 컴퓨트 엔진 가격을 4%까지 낮췄다. 사용자가 리눅스 가상 머신을 구동할 수 있게 해주는 이 IaaS 상품은 지난 해 7월 구글 I/O 컨퍼런스에서 소개됐던 상품이다. 인스턴스 가격은 이제 미국 지역 기준 시간당 0.132달러다.

구글은 가격은 인하와 함께 컴퓨트 엔진 플랫폼을 이용할 수 있는 고객층을 확대한다고 밝혔다. 회사 블로그에 따르면 이 플랫폼은 이제 월간 400달러의 골드 서포트 패키지에 가입한 이들 모두에게 개방됐다.

구글은 또 새로운 인스턴스 타입을 추가했다면서 유럽 시장을 위한 개선된 관리 콘솔과 가상 서버 운용 기능이라고 설명했다. 구글은 유럽 고객사들이 더 낮은 레이턴시와 우수한 성능을 맛볼 수 있다는 의미라고 전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