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스토리지

ARM, 차세대 ‘코어텍스-R 프로세서’ 발표

2020.09.09 편집부  |  CIO KR
ARM이 차세대 엔터프라이즈 및 연산 스토리지를 위해 설계된 ‘코어텍스(Cortex)-R82 프로세서’를 발표했다. 

회사에 따르면 ARM 코어텍스-R82는 이전 세대에 비해 최대 2배 향상된 성능을 제공하며, 연산 스토리지(Computational Storage)를 통해 데이터에 근접한 곳에서 프로세싱이 이뤄지도록 함으로써 작업 효율성과 인사이트 발굴 능력을 높인다. 또한 IoT, ML 및 엣지 컴퓨팅 등을 아우르는 폭넓은 분야에 적용될 수 있으며, 유연성을 갖춘 아키텍처를 제공해 출시 비용과 시간을 단축한다고 회사 측은 덧붙였다.

ARM은 새로운 ARM 코어텍스-R82가 이전 세대의 코어텍스-R에 비해 작업 부하에 따라 최대 2배 높은 성능을 제공한다고 전했다. 이를 통해 스토리지 애플리케이션이 머신러닝과 같은 새로운 워크로드(workload)를 실행하는데 걸리는 지연 시간이 더욱 짧아졌으며, ARM 네온(Neon) 기술 옵션을 추가하면 이를 더욱 가속화할 수 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64비트 CPU인 코어텍스-R82는 스토리지 애플리케이션에서 향상된 데이터 처리를 위해 최대 1TB의 DRAM에 액세스할 수 있다.

기존의 스토리지 컨트롤러는 데이터 저장과 액세스를 위해 베어메탈(bare-metal) 및 RTOS 워크로드를 실행하는 반면, 코어텍스-R82는 MMU(memory management unit) 옵션을 통해 운영 체제가 스토리지 컨트롤러에서 직접 실행될 수 있도록 한다. 

코어텍스-R82 프로세서의 새로운 기능은 파트너들이 최대 8개 코어의 멀티코어 구현을 설계하는 것이 가능하도록 하며, 소프트웨어의 외부적인 요구사항에 따라 스토리지 컨트롤러에서 실행되는 워크로드의 유형을 조정할 수 있도록 한다. 

ARM은 코어텍스-R82가 ARM 리눅스와 서버 에코시스템의 장점을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고 밝혔다. 리눅스 실행 기능은 개발자들이 도커(Docker)와 쿠버네티스(Kubernetes)처럼 완전히 새로운 소프트웨어 도구와 기술을 그들의 스토리지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보다 신속한 구현 방식을 제공한다. 또한 코어텍스-R82는 ARM의 보안 기반을 활용하며 ARM 트러스트존(TrustZone)과 호환되므로, 다른 리눅스나 실시간 워크로드에서 스토리지 컨트롤러 펌웨어가 확실히 분리되도록 한다.

ARM의 스토리지 솔루션 디렉터인 닐 워드뮬러는 “수십억 개, 나아가 수조 개의 커넥티드 디바이스가 존재하는 세상에서 데이터 프로세싱이 클라우드에서만 수행되는 것은 불가능하다”라며, “코어텍스-R82는 기업들이 더 효율적이고 안전하게 인사이트를 창출하고 향후 IoT 시장의 전개에 있어서 최대한의 가치를 이끌어낼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