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소비자IT

AMD, 'PS4용 APU의 개조 버전' PC용으로 판매 계획

2013.03.04 Daniel Ionescu  |  PCWorld
AMD가 소니의 플레이스테이션 4용으로 개발한 프로세서를 개조한 버전을 판매할 계획이다. AMD의 APU는 소니의 차세대 게임기에 탑재되는 프로세서와 동일하지는 않지만, PS4 맞춤형 프로세서와 매우 유사할 것으로 예상된다.
 
AMD의 마케팅 담당 임원인 존 테일러는 인콰어러와의 인터뷰에서 PC에 중점을 둔 이 APU는올해 말 출시될 예정이며, 소니의 독점 기술은 적용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PS4에 탑재되는 APU에 대해 “현재까지 AMD가 만든 가장 강력한 APU”라고 강조했다.
 
AMD의 차세대 ‘재규어’ 아키텍처는 아직 세부 사항이 공개되지 않고 있지만, 소니의 프로세서에 대해서는 일부 정보가 공개되어 있다. 이 프로세서는 8개의 x86 64비트 코어를 탑재했으며, GPU는 AMD의 차세대 라데온 엔진을 사용해 1.84테라플롭의 성능을 제공한다. AMD의 다른 APU와 마찬가지로 CPU와 GPU가 동일한 다이에 탑재되며, 8GB의 GDDR5 메모리를 공유한다.
 
테일러는 PC용으로 만든 PS4용 APU는 소니용 프로세서보다 코어가 적고 성능도 낮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PC용 APU는 코어수를 절반으로 줄일 것으로 예상되는데, AMD는 이미 재규어 아키텍처 기반 PC 프로세서가 최대 4코어를 탑재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아쉬운 것은 PS4의 탁월한 사양 중 하나인 8GB의 GDDR5 메모리를 표준 메인보드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상당한 작업이 필요하다는 것. PS4의 메모리 대역폭은 무려 176Gbps나 되기 때문이다.
 
PS4용 x86 기반 프로세싱 아키텍처를 이용함으로써 개발자들은 시스템 작업을 한결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으며, PS4용 게임의 윈도우 포팅 역시 단순화될 것이다. PS3와 엑스박스 360은 현재 IBM이 설계한 칩을 사용하고 있는데, PS3의 심하게 개조한 셀 프로세서가 작업하기 어렵다는 개발자들의 비난을 받아 왔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차세대 ‘엑스박스 720’ 역시 AMD의 재규어 기반 APU를 사용할 것이란 소문이 돌고 있지만, 아직 공식적인 출시 계획조차 발표되지 않은 상황이다.
 
PS4의 내부 구조는 전통적인 컴퓨터를 상당 부분 닮아있다. PC 기반의 게임용 시스템과 비교할 때, PS4는 기본적으로 보급형 CPU와 중급 GPU를 사용하고 있다. 하지만 최소 700달러씩 하는 게임용 PC와 가격을 비교하면 PS4는 더 나은 가격 대 성능비, 그리고 더 적은 시스템 크기를 제공한다.  editor@itworld.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