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BI

가트너 “실시간 분석이 기업의 핵심 경쟁력 될 것”

2013.02.28 Antony Savvas  |  Computerworld
사실상 모든 기업 활동에 하나 혹은 그 이상의 실시간 분석 기술이 적용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27일 시장조사업체 가트너는 2016년까지 높은 성과를 내는 기업의 대부분(70%)이 실시간 예측 분석이나 최고수준의 협업을 비즈니스 프로세스 관리에 적용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가트너는 이같은 비즈니스 프로세스 개선을 위한 가장 효과적인 기술 중 하나로 IBO(Intelligent Business Operations)를 지목했다. IBO를 통해 기업들은 업무 프로세스를 인지하고 광범위한 업무의 관계와 배경, 상황을 파악할 수 있다.
 
일단 업무를 둘러싼 상황을 인지하면 이를 적극적으로 분석하거나 개선 성과를 예측하는 것이 가능해진다. 가트너의 애널리스트 짐 시누어는 "기업 활동에 대한 실시간 통합 분석은 직원들이 업무를 처리하는 변화시킨다"며 "바로 이 점 때문에 그 효과도 즉각 나탄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이를 통한 가장 극적인 변화는 기업이 어떻게 운영되고 외부에서 어떤 일들이 벌어지고 있는지 가시성을 확보할 수 있다는 것"이라며 "각 직원들과 관리자들은 현상황을 더 정확히 인지해 더 빠르고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그 결과 기업은 실시간 분석력과 의사결정 관리 능력을 확보하게 된다. 향상된 상황 인식은 더 빠르고 좋은 의사결정을 가능케 하고 고객 서비스를 향상시키는 것은 물론 매출 성장, 비용 절감 그리고 리스크 감소 등의 효과가 나타나게 된다.
 
이에 따라 가트너는 사실상 모든 기업 활동에 한가지 이상의 실시간 분석 서비스나 분석 방법론이 적용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시누어는 "지난 10년간 트랙잭션을 처리하는 기록 저장 애플리케이션에 실시간 분석을 적용하는 것은 기술적으로 가능했지만 최근까지 이 실제 적용된 것은 극히 일부 기업 활동과 운영 애플리케이션에 그치고 있다"며 "그러나 관련 데이터가 축적되고 툴의 개선이 이뤄지면 IBO는 더 실제적이고 대중적인 솔루션으로 급속히 확산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가 말한 데이터는 비즈니스 이벤트 데이터를 가리키고 개선돼야 할 툴은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 관리, 복잡한 이벤트 프로세싱, 룰 관리, 시각화, BPM(Business Process Management), 최적화 등이다.
 
또한 시누어는 "수작업이든 자동화된 업무든 설정한 기업성과를 달성하기에 더 적합한 의사결정을 위해 IBO을 적용할 수 있다"며 "일단 상황이 정의되면 지식 노동자들은 의사결정을 위한 프로세스와 사례에서 협업할 수 있고 이것은 변화로 이어진다"고 말했다. 이어 "많은 기업들이 더 높은 성과를 낼 수 있는 적절한 방안이 담긴 하나 이상의 핵심 프로세스를 찾고 있다"며 "지능적인 차량 관리와 지능적인 규정관리 프로세스 같은 것이 대표적"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IBO에 대한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인텔리전트 기술과 액티브 인텔리전스 방법론에 대한 관심도 커질 전망이다. 여기에는 다양한 이벤트와 비즈니스 룰, 분석방법론, 소셜 협업, 동적인 프로세스, 그리고 다양한 형태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패키지된 가상화 소프트웨어 등이 포함된다. edito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