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경력관리 / 이직|채용 / 자기계발 / 훈련|교육

적어도 ‘억대 연봉’··· 모셔가는 IT 자격증 15선

2020.07.07 Sarah K. White  |  CIO
자격증은 연봉과 승진에 분명 도움이 된다. ‘글로벌 지식 2019년 IT 기술 및 급여 보고서’에 따르면 북미의 IT 전문가들(85%가 자격증을 보유)은 평균 연간 10만 9,985달러를 받고 있었다. 미국 평균 연봉보다 27% 높은 수치다.


Credit: Cole Keister / Modified by IDG Comm. License: CC0

보고서에 따르면 IT 전문가의 66%가 올해 새로운 자격증을 취득할 계획이다. 자격증 취득 시마다 평균 IT 급여가 상승한다. 1개의 자격증을 가진 IT 전문가는 연평균 10만 6,780달러를 버는 반면 6개 이상의 자격증을 보유한 IT 전문가들은 연평균 11만 7,212달러를 버는 것으로 밝혀졌다. 올해에는 클라우드 컴퓨팅과 보안 분야의 자격증이 각광받고 있다. 여기 시장에서 특히 인정 받는 자격증 15종을 정리했다. 취득 시 평균 연봉이 1억 3,000만 원에서 1억 8,000만 원에 이른다. 

• Google Certified Professional (GCP) Cloud Architect
• AWS Certified Solutions Architect – Associate
• Certified Information Security Manager (CISM)
• Certified in Risk and Information Systems Control (CRISC)
• Certified Information Systems Security Professional (CISSP)
• Certified Information Systems Auditor (CISA)
• AWS Certified Cloud Practitioner
• VMware Certified Professional 6 – Data Center Virtualization (VCP6-DCV)
• Project Management Professional (PMP)
• ITIL Foundation
• Microsoft Certified: Azure Fundamentals
• Microsoft Certified: Azure Administrator Associate
• Citrix Certified Associate – Networking (CCA-N)
• CCNP Enterprise Certification (formerly CCNP Routing and Switching)
• Citrix Certified Professional – Virtualization (CCP-V)

구글 클라우드 프로페셔널(GCP) 클라우드 아키텍트
GCP 클라우드 아키텍트는 구글 클라우드에서 확장 가능하고 안전한 비즈니스 솔루션을 설계, 개발 및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입증한다. 

이 시험에서는 클라우드 아키텍처 설계, 계획, 관리와 프로비저닝, 구현에 대해 다룬다. 또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분석 및 최적화하고, 보안 및 규정 준수를 염두에 두고 설계하고, 이러한 프로세스가 안정적으로 작동하는지 확인하는 능력에 대한 시험을 치르게 될 것이다. 

별도 명시가 없는 한 모든 구글 클라우드 인증은 받은 날로부터 2년이 지나면 만료되며, 상태를 유지하려면 재인증을 받아야 한다.

평균 급여 : 15만 2,129달러

AWS 인증 솔루션 아키텍트 회원
아마존에 따르면 AWS CSAA(Certified Solutions Architect Associate)는 ‘AWS에서 가용하고 비용 효율적이며 결함방지성이 뛰어나며 확장성이 좋은 분산 시스템’을 설계하는 1년 이상의 실무 경험을 가진 솔루션 설계자를 대상으로 한다. 

이 시험은 AWS 애플리케이션 아키텍처 및 보안에 대한 지식, 고객 요구사항에 따라 솔루션을 정의할 수 있는 능력, AWS 애플리케이션 구현의 모범 사례를 얼마나 잘 이해하는지 등을 테스트한다. AWS 서비스를 직접 경험하고, AWS 플랫폼에 안정적이고 안전한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기 위한 모범 사례에 대한 지식, AWS 글로벌 인프라 및 관련 네트워크 기술에 대한 이해를 갖추도록 권장한다.

평균 급여 : 14만 9,446달러

정보 보안 관리자 자격(Certified Information Security Manager, CISM) 
미국 정보시스템감사통제협회(ISACA)의 CISM은 정보 보안 거버넌스, 프로그램 개발 및 관리, 리스크 및 사고 관리에 대한 기술과 전문성을 검증하기 위해 설계됐다. 

이 자격증은 기업 IT 보안을 책임지거나 다루는 IT 전문가를 인증하기 위해 고안된 것이다. 시험 응시 자격을 얻으려면 지난 10년 동안 정보 보안 분야에서 적어도 5년의 근무 경력이 필요하다. CISM 인증은 5년간 유효하며 CPE 크레딧을 획득하여 유지해야 한다.

평균 급여 : 14만 8,622달러

위험 및 정보 시스템 제어 인증 
ISACA의 CRISC(Certified in Risk and Information Systems Control)은 정보보안 통제를 설계, 구현, 감시, 유지하는 이를 대상으로 한다. 이 시험은 IT 리스크 식별, 리스크 평가, 리스크 대응 및 완화, 리스크와 컨트롤 모니터링 및 보고에 대해 다룬다. CRISC 시험 응시 자격을 얻으려면 IT 리스크 관리 및 정보 보안 통제 분야에서 최소 3년 이상의 경력이 있어야 한다.

평균 급여 : 14만 6,480달러

공인 정보시스템 보안전문가
CISSP(Certified Information Systems Security Professional, CISSP)는 ISC²로 알려진 국제정보시스템 보안인증 컨소시엄(International Information System Security Certification Consortium)을 통해 제공된다. 이 자격증은 ANSI 표준에 따라 인증되며, 특정 IT 역할에 대한 요구 사항으로 미국 국방부에 의해 승인되었다. 공급업체 중립 인증으로서 CISSP 시험은 사이버 보안 프로그램의 설계, 구현 및 관리 능력을 인증한다.

평균 급여 : 14만 1,452달러

공인 정보 시스템 감사사(Certified Information Systems Auditor, CISA) 
ISACA의 CISA는 조직의 IT 및 비즈니스 시스템에 대한 감사, 통제, 모니터링 및 평가를 담당하는 사람을 검증하기 위해 고안됐다. 이 시험은 IS 감사 프로세스에 대한 전문성, 컴플라이언스 절차에 대한 보고 및 취약점 액세스 능력을 다룬다. 

시험에 응시하려면 IS 또는 IT 감사, 제어, 보증 또는 보안 분야에서 5년 이상의 경력이 있어야 한다. 자격증을 유지하려면 연간 최소 20 CPE 시간 보고서가 필요하며 자격 증명은 3년 후에 만료된다.

평균 급여 : 13만 2,278달러

AWS 공인 클라우드 전문가(AWS Certified Cloud Practitioner)
AWS 공인 클라우드 전문가는 글로벌 인프라와 아키텍처 원리 등 AWS 클라우드에 대한 기본 지식을 검증하는 기초적인 수준의 자격증이다. 이 시험은 AWS 플랫폼의 주요 서비스, 기본적인 보안 및 규정 준수 질문, 청구서 정의 능력, 계정 관리 및 가격 책정 모델, AWS 클라우드 플랫폼에서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는 기본적 또는 핵심적 특성 설명 등을 다룬다. 

어느 관련 직위에서든 AWS 클라우드에 대한 최소 6개월의 경험과 IT 서비스 및 AWS 클라우드에서의 이용방법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갖고 있는 것이 좋다.

평균 급여 : 13만 1,465달러

VM웨어 인증 전문가 6 - 데이터 센터 가상화
VCP6-DCV(VMware Certified Professional 6 – Data Center Virtualization )는 회사의 안정적인 가상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v스피어 V6 인프라를 관리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검증한다. 

VM웨어에 따르면 VCP-DCV 2020 자격증은 시험의 가장 최신 버전이며 ‘클라우드 컴퓨팅으로의 전환을 가속화할 수 있는’ v스피어 V6.7 인프라의 구현, 관리 및 문제 해결 능력을 테스트한다. 

과거에는 VM웨어 자격증이 2년 만에 만료됐지만 2019년 현재 자격증에 대한 만료를 없애 IT 전문가가 자신들의 일정에 따라 기술을 재검증 받을 수 있도록 했다.

평균 급여 : 13만 226달러

프로젝트 관리 전문가(Project Management Professional, PMP)
프로젝트 관리 연구소(Project Management Institute)는 프로젝트 관리 전문가를 대상으로 PMP 자격증을 발급한다. 자격증 시험은 프로젝트 관리 기본 원리와 프로젝트 수명 주기의 5가지 주요 단계에 대한 지식을 테스트한다. 

응시자격은 최소 4년제 학위 소지, 프로젝트 관리에서 3년 경력, 4,500시간 프로젝트 주도 및 지도, 35시간 프로젝트 관리교육 이수가 필요하다. 고졸의 경우 5년 경력, 7,500시간 프로젝트 주도 및 지도, 35시간 프로젝트 관리 교육이 필요하다.

평균 급여 : 14만 3,493달러

ITIL 파운데이션(ITIL Foundation)
ITIL 파운데이션은 ITIL 프레임워크에 대한 지식을 인증하는 입문 시험이다. 기초 레벨에서 ITIL 4 관리 전문가, ITIL 4 전략 리더 및 마스터 레벨의 자격증으로 넘어갈 수 있다. 

시험은 ITIL 4의 기본을 다루고 있으며, IT 서비스 관리 프레임워크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얻고자 하는 사람들을 위해 설계됐다. 자격증은 ITIL 4의 지도 원칙, 린∙애자일, 디봅스 및 서비스 관리의 핵심 개념, ITIL 4 실천요강이 서비스 관리 및 IT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에 대한 지식을 테스트한다. 시험을 준비하는 경우 악셀로스가 홈페이지에 ITIL 샘플 시험을 제공하고 있으며 ITIL 4 기초 책자를 주문하면 된다.

평균 급여 : 12만 9,402달러

마이크로소프트 공인 : 애저 펀더멘털
마이크로소프트 공인 애저 펀더멘털(Microsoft Certified: Azure Fundamentals)은 클라우드 개념과 애저에 대한 지식을 검증하고자 하는 IT 전문가를 대상으로 설계됐다. 

이 시험은 클라우드 개념, 핵심 애저 서비스, 애저 가격책정 SLA 및 라이프사이클 뿐만 아니라 보안, 개인 정보 보호, 규정 준수 및 신뢰의 기본 사항을 다룬다. 마이크로소프트 공인 애저 펀더멘털 자격 증명은 만료되지 않으므로 한 번만 인증을 받으면 된다. 

평균 급여 : 12만 6,653달러

마이크로소프트 공인 : 애저 관리자
마이크로소프트 공인 애저 관리자(Microsoft Certified: Azure Administrator Associate)는 애저 관리자와 엔지니어, 시스템 관리자 및 애저로 작업하는 기타 IT전문가를 식별하기 위해 설계된 역할 기반 자격증이다. 

이 시험은 애저 정체성과 거버넌스, 가상 네트워크 구성 및 관리, 애저 리소스 구현, 관리, 모니터링 및 백업 방법을 다룬다. 최소 6개월의 애저 직접 관리 경험과 애저 서비스∙애저 워크로드, 보안 및 거버넌스에 대한 지식을 갖추도록 권장한다. 파워셸, 애저 CLI, 애저 포털 및 애저 리소스 매니저 템플릿을 사용한 경험도 필요하다. 

평균 급여 : 12만 5,993달러

시트릭스 자격 네트워킹(Citrix Certified Associate – Networking, CCA-N) 
CCA-N은 네트워크 및 시스템 관리자에게 적합하며 시트릭스 ACD 구현 및 관리 능력을 테스트한다. 이 시험은 시트릭스 ADC 및 시트릭스 게이트웨이를 사용하여 원격 데스크톱, 애플리케이션 및 데이터 액세스를 관리하는 방법뿐 아니라 트래픽 관리, 로드 밸런싱, 콘텐츠 전환 및 SSL 오프로드에 대해 다룬다. 

필수 및 트래픽 관리 또는 필수 및 시트릭스 게이트웨이 과정을 먼저 이수하고 시트릭스를 통해 제공되는 시험 준비 가이드를 검토하여 시험을 준비하는 것이 좋다.

평균 급여 : 12만 5,264달러

CCNP 엔터프라이즈 자격증 
이전에 시스코 인증 네트워크 전문가 라우팅 및 스위칭 자격증으로 알려졌었지만, 이제는 새롭게 명명된 CCNP 엔터프라이즈 자격증은, 로컬 및 광역 엔터프라이즈 네트워크의 계획, 구현, 검증 및 문제 해결에 필요한 모든 기술과 지식을 다룬다.

라우팅과 스위칭 시험은 2020년 2월에 엔터프라이즈 시험으로 대체됐지만, 만약 과거의 시험이 만료되기 전에 이미 마쳤다면, 자동으로 새로운 자격 증명을 보유하게 된다. 

엔터프라이즈 네트워킹 솔루션을 구현한 경력이 최소 3년에서 5년 이상 있는 것이 좋다. 자격증은 3년 동안 유효하며, 유지를 위해서는 만료 전에 재인증을 받아야 한다.

평균 급여 : 11만 9,178달러

시트릭스 공인 전문가 - 가상화
CCP-V(Citrix Certified Professional – Virtualization)는 프로비저닝 서비스가 포함된 시트릭스 가상 앱 및 데스크탑을 사용하여 복잡한 환경을 관리하고 지원하는 IT 전문가를 검증한다. 

취득에 앞서 시트릭스 공인 전문가 - 가상화(Citrix Certified Associate – Virtualization, CCA-V) 자격증을 취득해야 전문가 레벨의 시험을 치를 수 있다. 시트릭스 가상 앱 및 데스크탑 7 고급 관리 교육 과정으로 준비하고 시트릭스를 통해 제공되는 시험 준비 가이드를 검토하는 것이 좋다. 

평균 급여 : 11만 7,069달러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