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모바일 / 비즈니스|경제 / 클라우드

클라우드를 주도하는 3M ‘모바일•미디어•마케팅’

2013.02.12 Bernard Golden  |  CIO
최근 몇 몇 조사 보고서들을 보면, 올해에도 젊은 직장인들의 유입과 BYOD 프로그램이 지속적으로 IT부서를 흔들어 놓을 것이다. CIO가 기기 중립적인 서비스 모델로 바꿔야 할까?

몇 주 전 필자는 트위터에서 펼쳐진 ‘기업' 컴퓨팅의 지지자와 아마존 웹 서비시(AWS, Amazon Web Services) 지지자 간의 토론을 지켜본 적이 있다. 그들의 대화는 꽤 흥미로웠다. 여기에서 우리가 주목해야 할 점은 AWS가 이제 기업 컴퓨팅과 어깨를 나란히 할 정도로 성장했다는 사실이다. 이는 글자 그대로 무서울 정도의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그들의 대화는 <화성에서 온 남자, 금성에서 온 여자>를 떠올리게 했다. 그 둘은 분명 어떤 문제에 관해 토론을 벌이고 있었지만, 누구도 서로의 기본적인 시각을 이해하려는 노력은 하지 않고 있었다. 그들이 트위터에서 펼친 논쟁에는 ‘이 환경에서 애플리케이션을 구동하기 위한 필수 요소는 무엇인가?’라는 근본적인 물음이 결여되어 있었다.

우리가 짚고 넘어가야 할 점은 기업 컴퓨팅을 지지하는 이들이 기존 IT인프라와 운영이 일명 ‘3M’(모바일(mobile), 미디어(media), 마케팅(marketing))이라는 새로운 애플리케이션 유형의 요구에 적절히 대응하지 못하고 있다는 사실을 받아들이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전통적 인프라로부터 제대로 지원을 받지 못한, 그리고 클라우드 컴퓨팅에서 더욱 많은 가치를 확인한 이들 애플리케이션은 점점 더 퍼블릭 클라우드 컴퓨팅 환경으로 모여들고 있다.

클라우드 컴퓨팅에 대한 수요의 성장 배경과 향후 성장 전망(성장 속도는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보인다)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이들 애플리케이션의 성격에 대한 이해가 반드시 필요할 것이다.

클라우드 컴퓨팅과 모바일: 서로 다른 이용자
기존의 기업용 애플리케이션은 소수의 운영체제와 브라우저를 지원하며 상당 부분 예측 가능한 이용 인구 및 이용 패턴을 갖추고 있다. 그러나 동시에 이러한 애플리케이션들은 인프라와 직접적으로 마주하는 정적 환경의 특성을 따름으로써 수정에 어려움을 준다.

반대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은 이와는 매우 다른 특성을 보인다. 이들은 다수의 서로 다른 기기에서 구동이 가능해 애플리케이션 지원에 필요한 인터페이스의 조합을 증가시킨다. 또한 기업들은 흔히 그들의 애플리케이션에 API 인터페이스를 제공해 개별 개발자들이 기업 IT부서의 시야 밖에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한다. 이 환경에서 기업들은 사용자 기기의 유형에 구애 받을 필요가 없다.

API의 성장은 지난 몇 년 간 주목 받지 못해 온 대표적 사건 중 하나이다. 그러나 이러한 경향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주도를 통해 많은 변화를 겪고 있다.(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은 기존 애플리케이션들의 설계와 운영에 큰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반면 퍼블릭 클라우드 컴퓨팅 환경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요구에 최적화 되어있다. 그들의 초대형 인프라는 높은 로드 변이성을 손쉽게 다룰 수 있다.

클라우드 컴퓨팅과 미디어: 막대한 트래픽
요즘 같은 시대에 미디어 기업이란 말은 적합하지 않은 표현 같다. 모든 기업이 미디어 기업이 돼가고 있기 때문이다. 비디오는 기업들이 주요 이해 관계자들과 소통하는 과정에 있어 필수 불가결한 요소가 되었다. 그리고 이는 매우 규모가 큰 요소다. 매년 향후 5년 간의 인터넷 트래픽 전망을 발표하는 시스코 시스템즈는 매년 그 수치를 상향 조정하고 있다. 그 이유는? 바로 비디오 때문이다.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