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How To / 모바일

모바일 기기에서 PC 원격 관리하기

2013.02.05 Marco Chiappetta  |  PCWorld

2013년 컴퓨팅은 새로운 모빌리티의 시대로 접어들었다. PC를 붙잡고 일상적인 유지업무를 수행하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체크하며, 매일 밤 시스템을 끄기 위해 시간을 낭비하고 있다면, 이 프로그램을 아직 모르고 있는 게 분명하다.
 
모든 규모의 사업체들에는 다수의 PC를 동시에 원격으로 관리하고 모니터링하는 툴이 필요한데, 오늘 우리는 PC광들과 아마추어 효율성 전문가들 (한마디로, 게으른 사람들) 에게, 그들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어떻게 이런 툴들을 사용하면 되는지 보여주고자 한다.
 
주머니 속에 데이터 요금제를 쓰는 스마트폰과 모니터가 필요한 몇대의 컴퓨터가 있다면, 어디서든 PC 상태를 체크할 수 있게 해주어서 시간과 돈, (잠재적으로) 당신의 사업에까지 이익을 안겨줄 편리한 PC 원격 관리 시스템을 셋업할 수 있다.
 
시작하기
여러 가지 놀라운 원격 PC 관리 소프트웨어들이 존재하지만, 이 안내에서는 MM소프트 디자인 (MMSoft Design Ltd.)에서 출시된 PC 모니터 (PC Monitor)라는 훌륭한 툴을 설치하고 이용하는데 집중되어 있다. IPC 모니터는 인터넷에 연결된 모든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에서 몇 개의 시스템을 관리할 수 있도록 설계된 것이다. PC 모니터는 애플의 iOS, 구글의 안드로이드,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우 폰 운영체제 (Windows Phone operating system)들을 구동하는 모바일 기기들에서 사용 가능하다. PC를 위한 동반 애플리케이션은 윈도우, 맥 OS X, 그리고 리눅스 시스템에서 사용 가능하다. (안드로이드는 한국에서 사용 불가)
 
PC 모니터는 3대의 PC 관리까지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MM소프트는 세대 이상의 PC를 단일 계정으로 모니터하고 싶어하는 이들에게 라이선스를 판매하고 있으며, 또한 이 회사는 내부 네트워크에서 호스팅되는 자체 PC 모니터 엔터프라이즈 서버(PC Monitor Enterprise Server)도 내놓았다. 무료 모바일 앱과 그 PC 대응 앱은 기능이 풍부하고 유용성이 높지만, 웹에 연결을 유지하고 있는 시스템에서만 쓸 수 있다. PC 모니터의 PC측과 모바일측 모두 서로 대응 작동하기 위해서는 각각 MM소프트의 서버에 대한 접속을 필요로한다.
 
PC 모니터 설치와 설정은 몇 가지 단계면 금새 끝나는데, 당신이 알림, 규칙, 모니터등을 맞춤 설정하지 않을 경우, 몇 분만에 설치가 모두 완료될 정도다. 이 절차를 보여주기 위해, 우리는 안드로이드 기반 태블릿과 윈도우7 기반 PC를 사용했지만, 아래 모든 절차는 모든 플랫폼상에서 동일하게 적용된다.
 
PC 모니터를 시스템에 설치하기
 
처음 PC 모니터 관리자를 실행하면, 곧바로 새 계정을 만들도록 연결될 것이다.
 
PC 모니터를 데스크톱에 설치하기 위해서는, 브라우저로 PC 모니터  웹사이트에 접속하고, 다운로드 항목을 열어 운영체제에 알맞은 정확한 버전의 툴을 다운로드해야 한다.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그 파일을 더블클릭하여 인스톨러를 실행하고, 화면상의 안내를 따라 설치를 완료하면 된다. 기본 설정 옵션만 그대로 따라도 모두에게 충분할 것이다. 이 애플리케이션은 9MB도 안될 정도로 아주 작고, 최소한의 자원만을 소비한다. 모니터하고 싶은 각각의 시스템에 맞춰 적합한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해야 한다.
 
설치 완료 후, PC 모니터 관리자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한다. PC 모니터 관리자를 처음 실행하면, 계정을 생성하도록 안내를 받을 것이다. 그 계정은 PC를 모바일 기기에 연결하거나 시스템을 MM소프트의 웹사이트를 통해 접속할 수 있는 PC 모니터의 웹 인터페이스로 모니터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연락처 정보를 입력하면, MM소프트는 승인 코드를 이메일로 전송해준다. 그 승인 코드를 다시 입력하여 계정을 인증하고, OK를 눌러 창을 닫는다. 그리고 PC 모니터 관리자 애플리케이션 창에서 OK를 클릭하여 로그인하고 PC 모니터 서비스를 시작하면 된다.
 
최초의 계정 화면에서, 시스템상의 컴퓨터 이름과 그룹 이름을 등록할 수 있다. 기본설정상 전체 윈도우 컴퓨터의 이름이 사용되고, 그룹 이름은 ‘디폴트(Default)’로 정해진다.
 
맞춤화 하기
 
성능 카운터 탭을 클릭하면 세부 카운터를 설정할 수 있는 창이 뜬다.
 
PC 모니터는 윈도우의 내장 성능 모니터 (Performance Monitor: perfmon.exe)가 추적할 수 있는 모든 것들과 가상화 기기, IIS (Internet Information Service), SQL 서버 등에 관하여 보고할 수 있다. 세부설정 옵션의 가지수와 규칙들은 여기에 다 설명하기 힘들 정도로 많다. 그러나 PC 모니터가 제공할 수 있는 정보가 풍부함에도 셋업 절차는 상당히 직관적이다. 기본 설정 사양은 이용자들이 PC 상태 데이터, 실행중인 프로세스, 메모리 사용, 하드 드라이브 상태, 전력 상태 제어, OS 업데이트, 그리고 커맨드 프롬프트(command prompt) 등에 접속할 수 있게 해준다.
 
커스텀 모니터나 카운터, 예를 들어 CPU 활용이나 특정 서비스를 추적하고 싶다면, 그 작업을 수행하는데 지금이 적기라 할 수 있다. PC 모니터 관리자 창의 상단에 있는 시스템(System) 탭을 클릭하고, 주 인터페이스에 나열된 하위 탭들로 내려가보라. 일반(General) 탭에는 허용되는 명령어들의 기본 목록이 들어있다. 서비스(Service) 탭에는 시스템에 설치된 모든 서비스가 나열되어 있어서; 서비스의 이름 옆에 있는 상자를 체크 표시함으로써 어떤 아이템이든 모니터할 수 있다. 네트워크(Network) 탭에서는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포트, 성능을 모니터할 수 있다. 그리고 예약 작업(Scheduled Tasks) 탭은 서비스탭과 마찬가지로 작업을 체크표시해서 간편히 모니터할 수 있게 해준다. 성능 카운터(Performance Counters) 탭 아래에선 당신이 특정한 기준에 따라 커스텀 카운터를 설정할 수 있다. 성능 카운터 탭의 추측편에 위치한 추가(Add) 버튼을 클릭하고; 이어지는 팝업창에서 분류, 인스턴스, 특정 카운터를 설정하면 된다.
 
알림 경고 설정하기
 
알림 탭에서 나열된 옵션을 체크하면 간편하게 많은 경고들을 설정할 수 있다.
 
PC모니터의 유연한 내장 알림 시스템은 특정 상황이 발생하면 경고를 보내준다. PC 모니터를 최대한으로 활용하고, 신경써야 할 필요가 있는 어떤 치명적인 상황이 발생할 경우에 경고가 가도록 해두기 위해서는, 알림 메뉴에 있는 다양한 탭들을 클릭하고 중요하다고 여기는 경고들을 활성화시켜야 한다. PC 모니터는 컴퓨터가 시작되고 종료될 때, 이용자가 접속하거나, 누군가 외장 드라이브를 꽂은 경우 등에 알림을 보낼 수 있다. 또한 특정 상황이 발생하거나 (프로세서같은) 주요 하드웨어 부품이 과열되었을 때에도 알림을 보낼 수 있다.
 
많은 경우, PC 모니터 관리자의 경고를 활성화시키는 데는 알림 메뉴 하의 탭에 나열된 다양한 옵션을 체크표시 하는 것으로 충분하다. 좀 더 고급 알림 옵션에서는 알림을 유발시킬 특정 규칙을 세세히 설정할 수도 있다. 알림 경고를 설정하는 절차는 커스텀 카운터를 설정하는 것과 유사하다. 우선 이런 상황이 발생하면 알림을 보내기(Send a notification when one of these conditions are met)로 표시된 상자를 체크표시하고; 추가(Add) 버튼을 클릭한 후 이어 표시되는 창에서 관련 상황들을 정해주면 된다.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